-
-
땅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 기본을 넘어 고수의 스킬까지
김형선 지음 / 청년정신 / 2022년 11월
평점 :
땅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토지가 다른 재화에 비교하여 특별한 점은 공급을 거의 늘릴 수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바다를 매립하거나 임야등을 개발하여 인기 있는 용도의 토지공급을 늘릴 수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보면 토지의 양이 늘어난 것은 아니고, 토지의 총량은 변함이 없지만 그 속에서 용도간 이동이 있을 뿐입니다. 또한 용도간 변화가 있다 하더라도 특정한 용도의 토지공급이 단 시간에 급격하게 늘어날 수도 없습니다. 이처럼 토지는 공급량이 비탄력적이므로 중장기 적으로 보았을 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이것이 사람들이 토지에 투자를 하는 이유 중 하나 일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부동산에 투자를 합니다.
투자의 대상은 아파트에서 시작하여 토지쪽으로 이동하게 되는 데, 그 이유는 아파트는 토지에 비하여 알아야 할 공법적 규제가 적고 이를 배우는 것이 수월하기 때문 일 것입니다.
하지만 토지의 경우는 많은 공법적 규제들이 있고, 그 규제들을 알아야 만 수익률이 높은 토지를 가려 낼 수 있기도 하고, 공법적 규제를 받고 있는 토지의 규제를 풀어 냄으로써 수익률 높은 토지로 바 꿀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토지는 아파트 투자에 비하여 알아야 할 것이 많다는 점 때문에 쉽게 투자에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른 한편으로 아파트에 비하여 투자 기회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도합니다.
청년정신에서 출간된 ‘땅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토지 투자의 기본과 고수의 스킬을 가르쳐 줍니다.
이책은 5개의 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 재테크의 화룡점정, 땅’에서는 재테크 수단으로 부동산이 각광 받은 이유와 특히 토지가 훌륭한 재테크 수단인 이유를 설명합니다.
‘2장 고수소 가는 내공쌓기’에서는 땅을 투자함에 있어서 세워야 할 기준을 제시하고 있고,
‘3장 대박을 노리기 전에 땅을 이해 하라’에서는 땅의 가치를 파악 할 수 있는 안목에 대하여 알려 줍니다. ‘4장 대박을 가져오는 땅 투자 실전스킬’에서는 맹지탈출 방법이나 분할 합병등을 통하여 땅의 가치를 증대 시킬 수 있는 고수들의 실전 기법을 알려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 ‘5장 성공과 실패사례로 배우는 땅 투자전략’에서는 실제 투자자 사례를 소개하면서 앞에서 배운 내용을 검토합니다.
부록에서는 토지 투자로 주목해야 할 곳을 설명하면서 책을 마무리 짓습니다.
이책은 토지 투자에 관심은 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