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2 - 진실이 때론 거짓보다 위험하다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2
천위안 지음, 이정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삼국지는 중국 후한 말기를 배경으로 한 역사 소설로서 나관중이 집필한 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발간된 삼국지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유명한 삼국지는 이문열작가가 평역한 삼국지가 유명합니다. 삼국지에 등장하는 조조, 유비, 손권이라는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삼국은 후한 말 혼란한 시기에 천하를 차지하기 위해 대립하던 위나라, 촉나라, 오나라를 말하는 데, 소설 삼국지는 앞서 말한 세 나라를 건국하고 통치하였던 조조, 유비, 손권이 천하의 패권을 차지하기 다투는 것을 소재로 한 책입니다.

 

삼국지에는 많은 관우, 장비, 제갈공명등 많은 영웅들이 등장하지만, 결국 위나라 조조가 삼국을 통일하게 됩니다.

이 책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는 삼국을 통일한 조조에게 현대 사회심리학 이론을 적용하여 삼국지를 심리학 측면에서 재해석하고, 아울러 조조가 삼국을 통일할 수 있었던 주요 요인중 하나가 리더로서 조조가 상대의 심리를 이용하는데 탁월하였다는 점을 사회심리학을 조조에 대입하여 설명하면서 사회심리학의 주요 이론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지은이 천위안은 심리학자이며 닝보대학 특임교수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그룹 임원으로 재직했으며 미국, 일본, 홍콩, 대만에서 연구 및 강의 활동을 이어 왔습다. 그는 현대 사회심리학 이론을 통해 역사 속 인물이나 사건을 분석하는 심리설사(心理說史)’의 창시자로 통합니다.

 

이 책은 4부분

조조 불굴의 투지 효과

조조의 상호작용의 원칙

조조 경쟁과 도전의 기술

조조 판단의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이 책은 조조가 삼국을 통일하였다는 점에서 그가 삼국을 통일 할 수 있었던 요인을 조조개인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여 그가 리더로서 사람들을 움직일 수 있었던 능력을 조조의 현대 심리학적으로 해석합니다.

물론 현대심리학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맞지 않는 사례에 이론을 적용시킨 부분이 없지는 않지만, 그것도 그 이론을 소개하고 설명한다는 점에서 독자들에게 유익함을 주지 않는 것은 아니었다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이책의 장점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삼국지를 이용해서 현대심리학 이론을 설명함으로써 어렵게 느낄수 있는 심리학이론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