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 교과서 - 생초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경매
안정일 지음 / 지상사 / 202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경매교과서

 

법원의 경매는 재테크수단으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지상사에서 출간된 경매교과서는 법원경매에관해 설명한 책으로서 경매에 입문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집필된 책입니다.

 

"경매"란 물건을 팔고자 하는 사람이 물건을 사고자 하는 다수의 사람에게 매수의 청약을 실시해서 그 중 가장 높은 가격으로 청약을 한 사람에게 물건을 매도하는 형태의 거래를 말합니다. 경매는 위와 같이 매도인이 물건을 매매할 목적으로 직접 실시하기도 하지만, 채권자가 채무자에게 지급받지 못한 자신의 채권을 회수할 목적으로 실시하기도 합니다. 채무자가 채무를 갚을 수 없는 경우에 채권자가 이를 원인으로 법원에 경매를 신청하면 법원이 입찰을 통해 채무자의 물건을 매각한 후 그 매각대금으로 채권자의 채권을 충당하는 법원경매가 그 대표적입니다.

 

우리가 재테크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매는 법원 경매를 말하는데, 법원 경매는 임의경매와 강제경매가 있습니다. 강제경매는 일반 채권자가 신청하는 경매로서 일반채권자는 법원에 경매를 신청하기 위해 강제집할 정당한 권원이 있음을 증명하여야하는데, 일반채권자는 법원의 판결등(집행권원)을 통해 이를 증명한 후 채무자의 재산에 대하여 경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임의경매는 담보물권의 실행으로 인한 경매로서 앞에서 말한 일반채권자처럼 집행권원이 필요없이 바로 경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매절차는 채권자가 경매를 신청하면 법원은 경매개시결정을 하고 일주일후 매각을 하게 됩니다. 이때 입찰을 하여 낙찰자인 최고가 매수인이 결정됩니다. 그리고 일주일후 매각허가결정이 내력지고 또다시 7일후 매각이 확정됩니다. 매각이 확정되면 최고가매수신고인은 매수인의 지위를 갖게 되고 이후 대금을 납부하면 비로소 소유권을 취득하게 됩다.

최고가매수신고인이 대금을 납부하면 매각물건의 현금화가 이루어 졌으므로 법원은 배당절차를 진행하고 매수인의 지위를 취득한 최고가매수신고인은 명도절차에 착수하게 됩니다.

대략적인 경매의 절차는 이렇습니다.

 

이 책 경매교과서는 위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경매에서 손해보지 않고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경매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권리분석에서부터 임차인의 대항력과 최우선변제권인정 여부, 배당방법등 경매 입문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예전 경매가 지금처럼 대중화되기 전에는 많은 투자자들은 경매를 통해 부를 일구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와 같이 경매가 대중화 된 이후에는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예전보다가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경쟁이 치열해져서 일반적인 물건으로 수익을 올리기는 어려워 졌습니다.

 

경매교과서

 

법원의 경매는 재테크수단으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이번에 지상사에서 출간된 경매교과서는 법원경매에관해 설명한 책으로서 경매에 입문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집필된 책입니다.

 

"경매"란 물건을 팔고자 하는 사람이 물건을 사고자 하는 다수의 사람에게 매수의 청약을 실시해서 그 중 가장 높은 가격으로 청약을 한 사람에게 물건을 매도하는 형태의 거래를 말합니다경매는 위와 같이 매도인이 물건을 매매할 목적으로 직접 실시하기도 하지만채권자가 채무자에게 지급받지 못한 자신의 채권을 회수할 목적으로 실시하기도 합니다채무자가 채무를 갚을 수 없는 경우에 채권자가 이를 원인으로 법원에 경매를 신청하면 법원이 입찰을 통해 채무자의 물건을 매각한 후 그 매각대금으로 채권자의 채권을 충당하는 법원경매가 그 대표적입니다.

 

우리가 재테크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매는 법원 경매를 말하는데법원 경매는 임의경매와 강제경매가 있습니다강제경매는 일반 채권자가 신청하는 경매로서 일반채권자는 법원에 경매를 신청하기 위해 강제집할 정당한 권원이 있음을 증명하여야하는데일반채권자는 법원의 판결등(집행권원)을 통해 이를 증명한 후 채무자의 재산에 대하여 경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임의경매는 담보물권의 실행으로 인한 경매로서 앞에서 말한 일반채권자처럼 집행권원이 필요없이 바로 경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매절차는 채권자가 경매를 신청하면 법원은 경매개시결정을 하고 일주일후 매각을 하게 됩니다이때 입찰을 하여 낙찰자인 최고가 매수인이 결정됩니다그리고 일주일후 매각허가결정이 내력지고 또다시 7일후 매각이 확정됩니다매각이 확정되면 최고가매수신고인은 매수인의 지위를 갖게 되고 이후 대금을 납부하면 비로소 소유권을 취득하게 됩다.

최고가매수신고인이 대금을 납부하면 매각물건의 현금화가 이루어 졌으므로 법원은 배당절차를 진행하고 매수인의 지위를 취득한 최고가매수신고인은 명도절차에 착수하게 됩니다.

대략적인 경매의 절차는 이렇습니다.

 

이 책 경매교과서는 위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경매에서 손해보지 않고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합니다경매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권리분석에서부터 임차인의 대항력과 최우선변제권인정 여부배당방법등 경매 입문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예전 경매가 지금처럼 대중화되기 전에는 많은 투자자들은 경매를 통해 부를 일구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와 같이 경매가 대중화 된 이후에는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예전보다가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경쟁이 치열해져서 일반적인 물건으로 수익을 올리기는 어려워 졌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꺼리는 특수물건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투자의 기회가 있고, 특수물건의 위험만 제거 할 수 있다면 큰 수익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그런 점에서 끊임없는 공부가 뒷 받침 된다면 아직 까지 경매는 괜찮은 투자수단입니다.

이 책을 선택한다는 것은 경매를 통해 수익을 얻기 위한 공부의 첫 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