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 - 39가지 논제로 ‘과학 토론, 수행 평가’ 완전 정복! ㅣ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3
남숙경.이승경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3월
평점 :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
특별한 서재에서 출간된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은 39가지의 논제를 가지고 과학토론을 낱낱이 분석하고 대비하기 위한 책입니다. 영남사이버대학교 독서토론논술통합교육학과 교수로 독서와 토론의 융합인 독서 토론을 통해 아이들이 논리력과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학습 능력을 키워나가기를 바라며 경청하고 배려하는 삶으로 이끌기 위해 열정적으로 토론 수업을 연구하는 저자와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신문사와 잡지사에서 기자로 일하였으며, 현는 토론교육을 통해 무기력한 방관자를 적극적인 참여자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두 명이서 공동 집필한 책입니다.
책은 3파트로 나뉘어져 있으며, 본론이라고 할 수 있는 두 번째 파트에서는 5장에 걸쳐 논제를 제시하고 풀이하고 있습니다.
파트1에서는 실전과학 개요서 쓰는 방법대하여 구체적 논제를 가지고 설명하고 있으며,
파트2에서는 최근 4년간 전국학교별 기출논제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마지막 파트3에서는 과학토론 준비방법에 관해 설명하면서 마칩니다.
이 책은 과학토론방법을 설명하는 책이지만, 토론 논제를 보면 현재 이슈화 되고 있는 과학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토론을 준비하는 학생 뿐아니라, 일반인들의 교양도서로도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연환경뿐 아니라 인문환경 등 모든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과학기술의 발전, 환경오염등으로 인해 새로운 윤리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책은 독자들로 하여금 문제시 되는 논제에 관해 스스로의 견해를 정립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훌륭하다고 할 것입니다.
각 논제별로 전문용어의 설명과 함께 문제시 되는 것이 무엇인지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 원인을 분석한 다음 그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한 논제에 관해 분명히 이해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견해와 해결책을 모색하면서 그 논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명확해 짐을 느낍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과학토론을 대비하기 위한 책이지만 일반 교양서로도 손색이 없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기후변화, 인공지능, 로봇, 탈원전등은 현재 활발히 이슈화 되고 있는 것으로서, 이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건전한 여론을 형성하여 한 국가의 미래 발전에 이바지 한 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