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X 독서법 - 책의 핵심만 쏙쏙 흡수해 바로 써먹는
쓰노다 가즈마사 지음, 신은주 옮김 / 길벗 / 2021년 9월
평점 :
절판


3X독서법
독서의 효용에 관하여 말하면 두 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인간이 짧은 인생을 살면서 획득한 지식은 문자로 기록되어 져서 책으로 엮어져 후대로 전해지고, 다음 세대는 전세대가 얻은 지식에서 부터 출발하면 되었으므로 전세대가 겪은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이런식으로 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인류의 지식은 축적되어 왔습니다.
인류가 탄생한 초기에는 다른 동물들보다 나을 것이 없는 나약한 신체를 가진 인간이어서 맹수들의 눈을 피해 숨어서 살았지만, 오늘날 인간은 지구의 가장 높은 산과 가장 깊은 바다를 탐험하고, 예전에는 신들의 세계라고 여겨져 왔던 지구바깥의 우주를 탐험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무지하던 시절 인간의 지식으로 알지 못하던 모든 영역은 상상으로 채워 졌고, 두려움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과학이 발전하면서 인간에 대한 연구와 인간 바깥에 대한 연구의 결과로 어둠에 가려져 오만가지 상상으로 채워져야 했던 영역이 인간의 지식이 미치는 범위에 들어오면서 인간의 두려움은 물러가고 인류진보를 한단계 상승시키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간의 눈부신 발전은 책의 덕택이라고 단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인간의 삶은 100년이 되지 못하지만 그가 획득한 지식은 책으로 남겨져서 인류가 존재하는 한 사라지지 않고 전해 질 수있고, 후세대는 그 지식을 습득한 후 거기에서 한발 더 진보하는 지식을 생산해 냅니다.
이런 이유로 독서라는 행위는 인간에게는 가장 중요한 행위인 것입니다.
이번 길벗출판사에서 출간된 “3x독서법”은 제목처럼 독서방법에 관한 책입니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독서라는 인간에게 있어서 필수적인 행위입니다.
하지만 과학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인간의 문명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인간이 습득해야 할 지식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도 없이 증가하였습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짧은 시간에 최대한 효율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한 방법중 하나가 속독입니다.
속독은 독서를 많이 한 사람은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되기도 합니다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속독을 의식하면서 독서를 함으로써, 또는 속독학원을 다님으로써 배우기도 합니다.
“3X독서법”의 핵심은 이것입니다.
천천히 한번 읽는 것보다 빠르게 3번 읽는 것이 지식을 더 많이 더 효율적으로 습득하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책을 읽으면서 학창시절이 떠올랐습니다.
영어단를 외울 때 한단어를 50번외우고 다외우면 를 외우는 것보다 20여단어를 한번씩 끝까지 읽기를 여러번 반하는 것이 더 잘외워 졌고, 암기과목 요약한 것을 외울때도 요약후 암기을 의식하지 않고 매일 한 번씩 일주일정도 보면 자연스럽게 외워졌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이 3X독서법이라는 것도 이와 비슷한 원리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일 말은 모든 책을 속독으로 읽을 필요는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책의 장르에 따라 목차의 읽는 순서를 달리 함으로써 그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빠르게 습득할 수도 있고, 소설이나 시집등은 시간을 두고 음미해야 독서의 즐거움을 얻을 수있을 것입니다. 독서라는 행위를 즐기다 보면 점점 더 독서하는 속도는 빨라진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독서에서 중요한 것은 독서를 즐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좋다고 한 책이 아니라,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를 정한 후 그 분야의 양질의 도서를 검색을 해서 읽는다면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똑같은 제목의 책이라도 번역자의 역량에 따라 부드럽게 읽히는 책과 그렇지 않는 책이 있기 때문입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독서법 # 3x독서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