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 고전 60권 - ‘책알못’들을 위한 최소한의 교양 수업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오민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압축고전 60권

이번에 출간된 ‘압축고전 60권’은 일본인 저자 토마스아키나리의 저작입니다.

그는 1960년에 태어나서 주오 대학 문학부 철학과를 졸업하고 조치 대학 신학부에서 공부했습니다. 현재 다이 예비학교에서 윤리 과목을, 오오테 예비학교에서 일본사를 강의하고 있습니다. 그의 저서로는 《철학의 지름길》, 《이것이라면 알 수 있다! 철학 입문》, 《공상철학독본》, 《그림으로 읽는 니체의 생각법》, 《철학자의 말 지금 필요한 60가지 지혜》등이 있고, 그의 저서를 보면 알 듯이 저자는 어려운 철학이나 역사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강의와 저술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60권의 고전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고전을 주제별로 8장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 이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고전이란 책중의 책으로써, 인류의 위대한 지혜와 지식, 역사등을 서술하고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인간의 보편적인 그 무엇을 이야기 합니다. 이런 이유로 고전을 탐독한다는 것은 독서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고전을 읽고 싶어도 현재 독자가 갈망하는 주제에 관한 고전이 무엇인지 알기 어렵고, 설령 그 주제에 맞는 고전을 선택하였다고 하여도 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압축고전 60권’은 위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고전을 아래와 같이 8가지 주제로 나누어 각 장별로 8권내지는 9권의 고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고대·예지편] 제1장 고대부터 전해져 온 지혜를 익히는 책

[사고·이성편] 제2장 생각에 생각을 거듭해 인생을 바꾸는 책

[인생·고뇌편] 제3장 고단한 인생에 관해 생각하는 책

[정치·사회편] 제4장 현대 정치사상과 그 기원을 배우는 책

[경제·생활편] 제5장 일과 삶을 이해하는 책

[심리·언어편] 제6장 마음과 말에 관해 생각하는 책

[사상·현대편] 제7장 현대 사회를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는 책

[일본편] 제8장 일본을 이해하기 위한 책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주제별로 분류한 것만보아도 이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지금 자신이 갈망하는 주제에 관하여 어설픈 대답이 아닌 지금까지 나온 인간의 대답중 가장 현명한 대답을 간직하고 있는 책이 어떤 책인지 알 수 있는데, 그것만으로도 이책을 선택한 보람은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책에서 소개하는 고전을 이해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책은 각 고전마다 4페이지란 분량을 엄수하여 서술하고 있습니다. 4페이중 2페이지 정도만 작품의 해설을 하고, 나머지 2페이지는 그 작품과 연관된 사상을 소개합니다.

심오한 고전을 단 2페이지로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이책의 집필의도는 분명합니다.

고전의 바다에서 헤메다가 지쳐서 포기하는 독자들을 위해 어떤 고전을 목표로 정해야 할지 그 대상을 가르쳐주는 책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책을 읽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목표만 알고 있지 그 목표에 대하여 이해 할 수 있는 준비는 되지 않은 것입니다. 따라서 이 책에서 소개된 고전에 흥미을 느껴 해당 고전을 읽는다고 하여 바로 이해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책의 저자도 목표한 고전을 읽기전 그 고전의 해설서를 먼저 읽어 보길 권합니다.

하지만 고전을 주제별로 정리해 놓은 것만으로도 이 책의 출판의의는 충분하다고 하겠습니다.

이책은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