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지음, 안영준.엄인정 옮김 / 생각뿔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네기 인간관계론

 

인간은 관계를 통해 행복을 추구할 수밖에 없다.

사회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을 생각한다면 당연한 말이다. 가족도 하나의 관계이고 이를 확장하면 이웃 직장 동호회 등이 될 수 있다. 가족, 직장, 친목모임등에서 관계가 원만 하지 않다면 행복한 상태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물론 아주 드물게 관계와 상관없이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에게서는 관계가 원만한 것이 행복의 하나의 요소이다. 또한 관계가 원만하다는 것은 적을 만들지 않으므로 사회적인 성공에도 이점으로 작용 할 것이다.

그래서 인간관계에 관한 방법은 중요한 것으로 취급받고 있고, 과에서부터 지금까지 인관관계에 관한 책들이 계속하여 출간되는 것은 이를 방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나온 인관관계에 관한 책들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카네기 인간관계론일 것이다. 1936년에 출간되어 80년 가까이 사랑받아온 인관관계론에 관에 고전이다.

 

카네기는 1888년 미국 미주리주 매리빌에 있는 한 농장에서 태어났다. 사범대학을 졸업한 후 교사와 세일즈맨 등으로 일하면서 사회생활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했다고 한다. 그러다가 1912, 뉴욕 YMCA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대중 연설 강의를 하면서 이름을 알리게 되었는데, 그가 강의했던 당시에는 인간관계에 관해 참고할 만한 제대로 된 교재가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카네기는 자신이 직접 교재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하고, 오랜 연구 끝에 그는 1936인간관계론을 출간했다고 한다.

 

이 책은 6PART로 구성되어 있다.

사람을 대하는 기본원칙, 사람의 호감을 사는 6가지 방법, 사람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사람을 변화 시키는 9가지 방법, 기적을 불러일으킨 편지들,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7가지 방법이 그 여섯 부분이다.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의 핵심은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고, 배려하고, 칭찬하는 등 상대의 가치를 인정해주려고 노력하면서, 상대에 대한 비난, 불평, 명령등을 지양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인간관계를 원만히 한다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이를 어떠한 방법으로 실천해야 하는지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모를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으므로, 이 책을 통해 사람들은 원만한 인관관계 방법을 배워서 행복과 성공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장점은 각 단원에 부속되는 소단원마다 설명 후 마지막에 짧게 한 줄로 핵심을 요약해 놓았으며, 단원이 끝나는 부분에는 소단원에서 설명한 핵심을 다시 한 번 적어 놓아 독자들이 인간관계의 기본원칙을 각인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관계를 떠난 인간을 생각할 수 없다는 점에서 누구나가 인관관계에 관한 책은 한권 쯤 읽으면 좋을 것이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인간관계를 배우고자하는 독자들에게 후회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