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 부와 성공을 부르는 마음의 법칙 사이코사이버네틱스
맥스웰 몰츠 지음, 신동숙 옮김, 매트 퓨리 해설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맥스웰몰츠 성공의 법칙
이책의 저자 맥스웰 몰츠는 인간의 심리를 활용하여 성공학의 원리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발전시킨 인물로서, 그가 창안한 성공의 법칙이 바로 사이코 사이버 네틱스이다.
그는 심리학자가 아니라 성형외과 의사이다.
그가 성공을 부르는 마음의 법칙으로 사이토 사이버네틱스를 창안 한 배경은, 성형외과 의사로서 환자를 다루면서 문제는 외모가 아니라 환자의 마음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부터라고 한다. 성형을 하기위해 자신을 찾아온 환자들을 상담하기 하면서 그가 깨달은 것은 환자의 잠재의식에 깔린 잘못됐거나 검증되지 않은 믿음 때문에 스스로를 부정확하게 보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하고는, 환자들이 왜곡된 내면의 자아 이미지를 바꾸는 것이 외모의 성형보다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인간의 잠재의식은 진담과 농담을 구별하지 못한다고 한다. 즉, 상상과 실제를 구별하지 몫하기 때문에 어떤 상상(주장)을 계속 주입하면, 실제 그러하다고 생각하고 해동한다고 한다.
‘나는 이뻐’라고 생각하면 정말로 이쁘게 되고, 행동도 자신감 넘치게 행동하고, ‘나는 할수 있다’라고 계속 되뇌이면 정말 할 수있게 되는등 긍정적인 것을 잠재의식에 끊임없이 주입시키면 행동도 그에 맞는 행동을 하며, 결과도 그에 맞는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반대로 ‘나는 할수 없다’든지, ‘나는 못생겼다’등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을 자주하면 행동역시 이와 같게되어 결과도 생각과 다르지 않게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잠재의식에 실패를 입력하면 안되고, 성공을 입력해 주어야만 그에 맞는 결과가 도출된다는 것이다. 마치 인간의 뇌가 미사일의 자동유도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신이 목표만 정해주면, 그 다음은 미사일이 자동적으로 목표를 향해 나가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이것이 몰츠박사가 만든 사이코 사이버 네틱스의 원리이다.
이책은 성공의 메커니즘은 누구나가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울러 우리는 실패의 메커니즘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먼저 실패의 메커니즘에서 벗어나는 것이 필요하고, 건강하게 평화와 행복을 누리기 위해 마음의 성형수술을 해야한다고 한다. 그리고 성공의 매커니즘을 작동 시켜야 하는데, 그것은 마음속에서의 확신, 즉 긍정적 자아 선언 훈련을 통해 성공을 우리 머리에 새겨넣는 것이라고 한다.
이책은 이러한 저자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분석한다.
총 16장에 걸쳐 저자의 주장을 진행시키면서, 각장마다 그 장에서 저자가 주장하는 것을 자세히 독자들에게 이해 시카고 실천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인간의 무의식이 발견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프로이트가 무의식을 발견한 이후 무의식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많은 무의식의 영역이 존재한다. 이 무의식속에 인간의 잠재능력이 들어 있고, 무의식의 연구를 통해 인간의 잠재능력을 이끌어 내는, 인문학의 활용으로써 성공학은 이미 있어 왔다.
이책의 내용도 무의식을 활용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보았다.
하지만 이책은 내용의 치밀함과 각장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분석등이 매우 과학적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3000만부나 팔리고, 지금도 이기법을 통해 성공한 사람들이 나오고 있다고 하니, 저자가 창안한 성공기법이 놀랍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인간의 능력은, 무의식의 깊이를 알수 없는 것처럼, 크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다만 그 능력이 자물쇠로 잠겨져 있을 뿐이라는 것도 더불어 깨달았다. 그리고 그 자물쇠를 풀수 있는 열쇠도 각자 자신이 가지고 있다는 것도 알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