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상승의 끝은 어디인가 - 2020 수도권 입지의 대전환이 온다
강승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 아파트 상승의 끝은 어디인가

 

 

우리나라도 인구감소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사회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저출산률로 인하여 노동력 인구는 갈수 록 줄어들고 있다. 사회복지체계는 나중세대가 이전세대를 부양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는바, 지금과 같은 현상이 지속된다면 국가의 정책도 커다란 문제에 직면할 것이다.

 

인구감소의 문제는 이제 체감할 정도가 되었으며 지방의 한 지역은 몇 년내로 없어지게 될 위험에 처한 지역도 있다고 한다. 인구감소현상으로 인해 대한민국의 부동산은 양극화 되기 시작하였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이러한 현상은 더욱더 심화될 것이다.

이러한 현상황에서 부동산투자에 대한 미래도 암울하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인구가 감소한다고 하여도 전국의 모든 인구가 선망하는 지역이라면 초과수요가 항상 존재할 것이므로 여전히 부동산 투자처로써 매력적이라고 하겠다.

 

우리나라에서 그러한 대표적인 곳이 바로 서울이다.

서울과 수도권은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정도가 집중되어 있는 곳이다. 이는 단위면적당 인구밀가 굉장히 높음을 의미한다. 그 결과 수도권에 대한 부동산은 당연히 초과수요 상태이므로, 수도권의 부동산이 오르지 않는 것이 오히려 이상할 정도이다.

또한 서울과 수도권의 부동산에 대한 초과수요를 심화시키는 또 다른 요인은 지방에 거주함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부동산에 투자하는 수요가 많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서울은 전국적인 수요를 가지고 있는 지역이라고 하겠다.

 

서울중 특히 강남은 대한민국이 망하지 않는 한 부동산의 상승은 계속될 것인데, 그이유는 강남만큼 교통, 학군등 사회 인프라가 잘 갖쳐줘 있는 지역은 없기 때문이다.

그 결과 대한민구의 모든 부자들은 강남지역의 부동산을 선호하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폐는 계속 발행될 것이고 사라지지 않을 것이므로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화폐의 가치가 시간이 지만에 따라 하락한다는 것은 그만큼 인플레이션발생이 필연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를 아는 부자들은 은행예금으로 이자를 받는 것이 물가상승률을 따라 갈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저축의 수단으로 강남의 부동산을 매입하게 된다. 이처럼 강남을 보더라도 수요가 줄지 않으면 부동산 가격 상승이 계속되리라는 것을 전망해 볼수 있다.

 

이책 서울 아파트 상승의 끝은 어디 인가역시 인구감소현상에 대비하여 부동산 투자처로 서울을 지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위와 동일하다. , 앞으로 인구가 감소하여도 서울은 전국적인 수요를 가진 곳이므로, 서울의 유망지역을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그러한 전제하에 이책은 서울과 수도권의 유망한 아파트를 분석하고 추천한다.

 

인구감소문제는 이제 우리가 체감할 수 있을 만큼 우리 앞에 다가 왔다.

이러한 때 큰 금액을 비교적 장기간 묶어 두어야 하는 부동산투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고 생각한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인구감소가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전국적인 수요를 가진 지역이라면 초과 수요가 존재할 것이고, 이러한 곳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을 최소화하는 비교적 안전한 투자가 될 것이다. 그러한 지역으로 서울과 수도권 아파트를 분석한 이책은 의미 있다고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