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친절한 경제상식 - 뉴스가 들리고 기사가 읽히는
토리텔러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친절한 경제상식

 

경제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다면 우리는 살아갈 수 없다.

하지만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모르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많다.

미래의 창에서 출간된 세상 친절한 경제상식은 경제를 알고 싶지만 어렵다고 생각하여 경제관련 기사를 멀리하는 사람들을 위해 씌여진 책이다.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이 전달하는 내용은 경제상식이다.

누구나가 알아야만 하는 경제에 관한 것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사실, 금리와 경기순환의 관계, 환율과 한 국가의 경제성장과의 관계등을 몰라도 살아가는 데는 지장이 없다. 그러나 이러한 경제상식을 알고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기대지 않고, 경제 관련 뉴스등을 통해 스스로 경기가 어떠한 상황인지 판단할 수있음으로써 좀 더 원활한 경제 생활을 할 수 가 있을 것이다. 경제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꼭 주식투자나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만이 아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살아야 하는 집을 사고, 파는 시기를 판단하기 위해서도 현재 경기가 경기순환 과정에서 어디 쯤에 위치하고 있는 지를 환율이나, 금리등을 통해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책은 경제상식이라는 관점에서 책을 서술하고, 이책을 통해 독자들이 경제관련 기사를 읽는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돕는다.

방송국이나 신문사, 통신사등이 기업이고, 이들이 수익을 얻는 것이 기업으로부터 광고수익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경제기사가 중립적이지 않고, 기업입장에 치우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려 줌으로써 기사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경계하도록 알려주고, 이를 전제해 두고 경제관련 기사를 읽기위해 알아야 할 경제상식을 설명한다.

 

먼저 경기에 관해 설명하고, 이어서 금리를 설명하면서 금리로 우리가 알수 있는 사실들을 상식수준에서 설명한다. 그리고 물가, 부동산을 통해 대한민국의 경제를 보는 법, 주식시장에 관한 것, 무역의 기본인 환율과 관세, 마지막으로 고용과 취업, 금융에 관해 설명한다.

 

그리고 부록으로 꼭 알아야 하는 핵심경제 상식으로,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들을 공식처럼 정리 해놓아서 경제기사를 한번에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경기가 좋다/나쁘다를 판단하는 주요 현상을 기업과 소비자 입장을 구분하여 정리해 놓았으며, 이때 개인이 어떠한 행동을 취해야 하는 지 그 핵심을 써 놓았다.

 

경기 하락/상승기에 나타나는 주요 현상을 정리하고 그 결과로 금리가 어떻게 변하는 지 요약

해 놓았으며, 경기와 물가, 경기와 환율, 금리와 주가, 환율과 물가, 환율과 수출입, 미국금리

와 세계경제등도 같은 방법으로 표의 형태로 요약 정리해 놓았다.

 

부록에 정리하여 요약해 놓은 경제 상식정도만을 알아도 경제기사를 읽고 일상생활의 경제생

활을 하는 데 큰 지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책을 읽고 예전에는 보지 않았던 경제 관련 기사를 찾아 읽기 시작했다는 것이 큰 소득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