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스톡스 - 3년에 10배 상승하는 대박 주식을 찾아라
켄 피셔 지음, 이건.김홍식 옮김, 신진오 감수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슈퍼 스톡스

 

중앙북스에서 출간된 ‘슈퍼스톡스’는 가치투자의 필수지표 PSR의 창시자이자 월스트리트 최고의 투자 전략가, 켄피셔의 저서이다.

 

이책에서 그는 슈퍼스톡스에 투자하라고 한다.

슈퍼스톡스란 지금 당장은 일시적 문제를 격고 있지만. 결국 이를 극복해내고 눈부시게 발전하는 기업의 주식을 말하는데, 슈퍼스톡의 요건은 3~5년 동안 처음 매수가격의 3~10배 상승하는 주식이면서, 열등한 기업 수준의 가격으로 매수한 ‘슈퍼 컴퍼니’의 주식이다.

즉, 슈퍼스톡스는 ‘슈퍼 컴퍼니’에서만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먼저 슈퍼컴퍼니를 골라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슈퍼컴퍼니는 5가지 특징이 있다.

​​

1 성장 지향성 : 모든 선임 인력들의 성장에 대한 열망이 식을 줄 모르며 조직 전반에 스며들어 있다.

2. 탁월한마케팅 : 시장의 변화를 넓은 시야에서 이해하고, 유능한 고객상담 부서를 갖추고 고객만큼이나 빨리 시장의 변화를 감지한다.

3. 일방적 경쟁우위 : 기존 경쟁자들은 물론, 앞으로 등장할 경쟁자들을 압도하는 경쟁우위에 서 있다. 보통 생산단가가 가장 낮다든가, 적어도 주력 제품군의 한 분야에서 독보적이거나 준독점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다.

4. 창조적 인사관리 : 피고용자들이 인격적인 대우와 공정한 승진 기회를 누리고 있다고 느낀다. 아울러 부하 직원들의 건설적인 아이디어를 독려하고 금전적으로도 보상해주는 '기업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

5. 완벽한 재무관리 : 실적이 경영계획에서 벗어나도 신속하게 적응하는 재무관리 능력이 있다. 급변하는 경쟁 상황에 맞춰 재무관리를 계속 개선해 가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위 특징을 기초로 하여 슈퍼컴퍼니를 고른후, 그 회사중 일시적인 결함등으로 주식의 가치가 아주 저평가되고, 처음 3~5년 동안 처음 매수가격의 3~10배 상승하는 주식을 선택하여 매수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저자는 저자가 말한느 ‘결함’의 정의, 주식의 가격을 결정하는 새롭고 강력한 기법, 슈퍼 스톡을 만드는 슈퍼 컴퍼니와 일반기업의 차이점, 기회를 찾아내는 동태적 분석등 4가지에 관하여 서술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하고, 독창적인 것은 PSR과 PRR이다.

저자는 PSR로 슈퍼스톡스를 발굴한다. 그리고 이를 보완하는 지표로 PRR을 사용한다.

PSR은 주가를 매출액으로 나눈 것으로써, 당기순이익 대신 매출액을 사용한다는 점만 다를 뿐 PER과 매우 비슷하다. 즉, 이것은 기업의 시가총액을 지난 12개월 동안의 매출액으로 나눈 수치다.

저자가 매출액을 기준으로 하는 PSR을 보는 이유는 매출액을 통해 우린 사업 규모 대비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매출액은 사업에서 다른 변수보다 본질적으로 안정적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슈퍼스톡을 발굴하는 PSR 3가지 공식은 이렇다.

 

공식1. PSR이 1.5가 넘으면 피하고, 3이 넘으면 절대 사지 말라.

PSR이 이렇게 높은 주식도 빠르게 상승할수 있지만 ‘과열일 뿐이라고 한다.

다 대규모 장기 손실의 위험을 떠안으면서 소규모 단기 차익을 노리는 입장이 아니라면, 손대지 말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공식2 … PSR이 0.75 이하인 슈퍼 컴퍼니를 적극적으르 탐색하라

이런 주식을 장기보유해서 수익을 챙기라고 조언한다.

 

공식3 아무리 슈퍼 스톡이라도 PSR이 3.0〜6.0으로 을라가면 매도하라.

많은 위험을 떠안기 싫다면 3.0에서 팔라고 한다. 좀 더 위험을 떠안고자 한다면,6.0을 바 라보며 기다리라고 하며, 더 높은 숫자를 기다리는 건 도박이라고 한다.

 

​그리고 PSR로 부족할 때는, PRR로 보완하라고 한다.

PRR 다음 두가지의 경우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 PSR 기준으로는 싸지만 실제로는 슈퍼 컴퍼니가 아닌 회사를 속 아낼 수있다

• PSR 기준으로는 비싸 보이지만 실제로는 싼 슈퍼 컴퍼니를 찾아 낼수 있다

즉, PRR은 PSR만큼 강력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PSR 의 오도를 방지하는 크로스체크 수단이라고 한다.

PRR은 회사의 시가총액을 지난 12개월의 연구개발비로 나누어 산줄 한 값으로써, 주가와 회사 연구예산 사이의 단순한 산술적 관계를 나타낸다. 즉, PRR은 기업의 연구개발에 대해서 시장이 인정하는 가치를 뜻한다.

 

저자는 PRR의 2가지 공식을 제안한다.

공식1. PRR이 15가 넘는 슈퍼 컴퍼니는 절대 사지 말라.

공식2 PRR이 5〜10인 슈퍼 컴퍼니를 찾아라.

PRR이 3보다 훨씬 낮은 슈퍼 컴퍼니는 찾기 어렵고, PRR이 이처럼 낮은 수준에 있었다면 다른 기업이 이미 인수했을 것이라고 한다.

 

​여기에소개한 것 외에 이 책에는 PSR과 PRR를 적용하는 실제사례와 상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 또한 매매타이밍, 슈퍼스톡 투자가이드 등 투자에 유용한 여러 가지도 서술하고 있다.

 

단순히 가격이 낮다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단계를 거쳐 고르고 고른다는 점에서 투자 위험을 상당히 낮출 것으로 생각된다.

일단 슈퍼컴니를 고르고, 고른 회사중에서 슈퍼스톡을 발굴하고, 그 발굴된 슈퍼스톡을 또한번 걸러 주기 위해 PRR이라는 소극적 요건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투자위험은 매우 낮추고 성공확률은 아주 높이는 방법이라 생각된다.

 

 

# 경제/경영 # 슈퍼스톡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