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 1 - 메디치가에서 아마존까지 비즈니스 코믹 시리즈 5
미타니 고지 지음, 히다카 쇼 그림, 김은혜 옮김, 호시이 히로부미 시나리오 / 비씽크(BeThink)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역사1

 

비즈니스모델이란 기존의 전략적 프레임워크를 확장시키기 위한 개념이며 목적은 다양화, 복잡화, 네트워트화 대응이라 할수 있다.

비즈니스를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어떻게 제공하여 수익을 얻을 것인가’라고 한다면 비스니스모델은 ‘누구에게/ 어떤가치를/ 무엇을 어디에서 조달, 창조, 제공하여/어떤 수익을 얻다’라는 것들의 조합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역사 위 조합의 내용의 변천과정이다.

 

‘비즈니스 모델혁신의 역사’는 1권과 2권으로 되어있다.

코믹만화형식을 통해 비즈니스모델의 변천과정을 설명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재미 있게 읽을 수있다.

그리고 하나의 챕터가 끝나면 한 페이지 정도를 할애하여 만화로 설명하였던 비즈니스모델을 요약하여 정리하고 있기 때문에 그 비즈니스모델이 이전 비즈니스모델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 쉽게 알 수있고, 앞에서 알게된 내요을 복습하는 효과도 있다.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역사1권은 비즈니스모델의 개념에 관해 설명하고, 근대의 비즈니스모델에서 시작해서 산업시대의 비즈니스모델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마지막에 초기 정보화시대의 비즈니스모델로서, 재고를 보유하지 않는 델의 다이렉트모델, 검색어광고를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한 구글, 고객과 고객을 연결하여 주는 C2C e마켓플레이스를 창조한 이베이와 이베이가 인수한 페이팔의 창업주 일론머스크에 관해 얘기한다.

그리고 아마존을 설립한 베조스의, 방대한 상품보유의 임팩트를 세상에 확산시킨 원스톱롱테일을 설명한다.

 

1권은 주로 산업사회 시대까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얘기한다.

 

헨리포드는 근대 제조업체의 본보기를 만들어 부유한 대중을 낳았다. 그는 표준화 , 매뉴얼화, 분업화, 컨베이어 시스템으로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였고, 저가격 고임금으로 근로자와 대중 양쪽 모두를 만족시키는 포디즘을 만들었다.

 

질레트는 교체형 면도날 모델을 발명하여 본체는 싸게 파고, 소모품인 면도날을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올리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후 컴퓨터프린터의 토너와 잉크, 즉석사진기와 전용필름, 전동칫솔과 칫솔모, 가정용게임기와 게임소프트등 여러 상품에서 교체형면도날 모델이 적용되게 된다.

 

대형잡화 체인점 사장이었던 해리 커닝햄은 박리다메방식의 거대잡화 종합할인점인 K마트를 창업하였다. 자동차가 생활필수품으로써 자리 잡으므로써 대도시 외곽에 대형점포를 출점하여 미국2위의 소매 체인점이 된다. 이후 지방 중소도시를 거점으로 하는 월마트가 성공함으로써 K마트는 월마트에 자리를 넘겨주게된다.

 

이외에도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가져온 여러 기업을 소개한다.

 

1권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모두 25개의 모델로 45개의 회사와 65명의 사업가에 관해 소개하고 있다.

비즈니스모델의 변천사를 알고 싶은 독자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같다. 일반인이라도 교양으 읽어 두면 좋다고 생각한다. 비즈니스 모델의 역사 뿐아니라 기업가들의 도전정신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