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컬 라이팅 - 맥킨지식 논리적 글쓰기의 기술
데루야 하나코 지음, 김윤경 옮김, 현창혁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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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컬 라이팅

 

로지컬 라이팅은 로지컬 씽킹의 후속작으로 로지컬 씽킹을 베이스로 한다.

저자 역시 로지컬 씽킹의 저자이다.

전작에서 그는 맥킨지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상대를 설득하는데 특별한 효과를 발휘한다는 점을 경험한 뒤 이론과 실전 활용 노하우를 집대성해 《로지컬 씽킹》을 출간했다고 한다.

이 로지컬 씽킹을 응용한 것이 로지컬 라이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로지컬 라이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로지컬 씽킹에 대한 지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이 책도 중간에 로지컬 씽킹에 대한 설명을 한다.

 

이 책은 구성은 이렇다.

이 책에 서는 글쓰기를 ‘메시지 구성’과 ‘메시지 표현'으로 나눈다.

먼저 메시지의 구성은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는 ‘구성의 준비’다. 이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준비운동에 해당한다.

2단계는 '본론의 구성 이다. 여기서는 문서의 중심인 본론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본다. 여기서 로지컬 씽킹의 핵심 기술인 MECE와 SO what?/why SO?에 관해 다시 한번 설명한다.

3단계 ‘도입부의 구성'이다. 도입부는 가장 먼저 읽게 되는 문서의 첫머리로, 이 부분이 잘 설명돼야 상대가 상황을 이해하고 다음 본론을 계속 읽어나갈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메시지의 표현에서는 구성한 내용을 글로 어떻게 표현할지 다룬다. 비즈니스 문서에서 표현이란 구성의 시각화를 말한다. 구성의 시가화에서는 문서를 자세히 다 읽지 않아도,한눈에 내 용의 개요를 파악하도록 구성을 시각화하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마지막으로 ‘메시지의 문장 표현’을 알아본다. 기교를 부리지 않고 논리적인 관계를 올바르면서도 간결하게 명시하는 법에 대해 얘기한다.

 

이책의 특징은 모든 비즈니스 문서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여러 문서를 에디팅하면서, 쉽고 논리적인 글에는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그 공통점을 체계화한 것이 바로 로지컬 라이팅 접근법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양한 예시를 실어 논리적인 문서와 그렇지 않은 문서를 구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 것이 이 책의 특징이라 할 것이다.

 

​한번쯤 읽어 본다면 직장에서 비즈니스 문서를 작성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사무직 직장인의 업무는 대부분이 글을 쓰는 것이다.

그러므로 글을 쓰는 서적을 한권쯤 읽어보는 것은 자신의 글에 자신감이 증가 시켜서 더 나은 비즈니스 문서를 생산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 책은 비즈니스 글씨기에 관해 한정해서 서술된 책이므로 유용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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