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부자 되는 부동산 세금 - 부동산 절세로 돈 버는 기술
조중식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아는 만큼 부자되는 부동산 세금

 

우리나라에는 부동산으로 부를 일군 사람들이 많다.

대한민국의 부촌의 대명사가 된 서울시 강남, 잠실등도 예전에는 뽕밭이 많은 농업지역이었다. 그런데 이 지역이 도시개발계획구역이 되면서 부터 서울의 대표적인 부유한 동네가 되었다. 나아가 대한민국의 부촌의 대명사가 된 것이다.

 

그리고 신도시개발, 재개발등으로 인해 아파트 값이 폭등하고 그로인해 직장 월급만으로는 평생을 벌어도 벌수 없는 금액을 번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과거 사례에 대한 학습효과로써,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 중 거의 대다수주가 부동산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또한 투자로서의 부동산에 관심이 없다고 할지라도, 누구나가 직장 생활을 하면서부터 가지는 최우선적인 목표는 내집 마련일 것이다.

어쨌든 우리는 부동산을 사고 팔아야하는 경우가 생기게 마련이다.

 

하지만 부동산은 규제가 많은 종목이어서, 그로인한 세금관계도 복잡하다.

더욱이 부동산의 가격이 일반상품과 달리 고가 이다보니 납부해야 할 세금금액도 높은 편이다. 따라서 투자목적으로 부동산 매입을 하는 경우 세금관련 부분을 따지지 않고 매매한다면 투자의 목적이 반감 될 수도 있다.

 

“아는 만큼 부자되는 부동산 세금”은 현직 세무사가 집필한 책으로써, 부동산 관련 세금의 대부분을 설명하고 있다.

 

취득시부터 보유, 그리고 양도시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필요한 세금 지식을 설명한다.

또한, 부동산관련 특수 문제로서, 임대부동산과 세금, 농가주택에 대한 혜택, 별장의 세금등에 관해서도 적고 있다.

 

부동산 살 때 내는 취득세 설명을 보면,

매매와 같은 일반적인 경우 취득세 계산하는 방법, 증여나 상속으로 취득할 때 내야하는 취득세를 설명하고, 자금출처의 소명까지 설명한다.

 

이후 부동산세금의 핵심인 보유비용에 관하여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에 관하여 설명하면서 이것들을 절세하는 방법에 관해 소개한다.

그리고 양도소득세와 관련하여 양도차익 계산하는 방법과 양도시기와 관련하여 장기 보유특별공제에 대해 설명하고, 무거운 세금을 부담하는 비사업용토지, 양도소득세가 중과세 되는 다주택보유자에 대해 설명한다.

 

책 후반부에서는 전국민의 필수 지식인 1세대 1주택이 비과세되는 요건에관해 설명한다.

이 책은 부동산을 많이 소유하고 있거나, 부동산 투자를 업으로 하는 분, 특히 공인중개사분들이 참조하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