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애널리스트 리포트 완전정복!’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활용법

 

주식투자를 하면서 주가 챠트를 분석하는 기술적분석과 재무상태나 실적 등을 분석하는 기본적 분석정도를 한다면 주식시장에서 어느 정도 이익을 내는 투자자일 것이다.

그런데 그들 중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활용하는 투자자는 많지 않을 것이다.

애널리트스가 추천한 종목과 주가가 반대로 움직이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애널리스트들은 자기가 커버하는 회사에 대하여 부정적인 평가를 하기 어렵다고 한다. 회사에는 투자자들과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질문에 답변을 해주고 기업현황을 설명해주는 직원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상장회사 입장에서는 자신의 회사에 대해서 부정적인 리포트를 낸 증권사 애널리스트에게 우호적이기 어렵다는 것이다.

 

심한 경우 자신의 회사에 대해서 부정적인 리포트를 낸 애널리스트는 아예 회사 방문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또한 부정적인 리포트를 냈을 때, 이미 해당 주식을 많이 보유 중인 기관투자자 역시 해당 애널리스트에 대한 평가를 좋게 해줄 리가 없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애널리스트는 부정적인 리포트를 쓰기가 쉽지 않고, 따라서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는 매수 추천 리포트를 자의 반 타의 반 써야 하는 입장이며,중립의 투자 의견을 담은 리포트를 내면 이는 사실상 매도 의견인 셈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널리스트 자신이 커버하는 회사에 관하여서는 그 애널리스트가 전문가인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해당기업 내부 직원이 아닌 한, 애널리스트만큼 회사의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글자 그대로 읽고 투자한다면 낭패를 볼 경우도 생기겠지만, 전문가가 작성한 보고서이므로 글자 이면에 들어있는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어떠한 정보보다 가치가 있는 정보가 될 것이다.

이것이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분석하고 다시 해석해야 하는 이유이다.

 

“주식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활용법”은 누구나가 쉽게 접근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신으로 인해 그다지 활용하지 않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활용방법에 관해 설명한 최초의 책이다.

 

그 보고서라는 것은 명석한 두뇌의 소유자들이 심혈을 기울여가며 작성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 보고서 속에는 투자자가 알아야 할 정보가 반드시 있게 마련이다.

그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물론, 그들이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와 그 보고서에 담긴 분석항목의 의미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이 책은 리포트가 만들어지는 과정, 리포트의 구성, 리포트의 종류등 분석리포트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한다.

그리고 그 리포트를 통해 투자자가 알아야 할 정보가 무엇인지 가르쳐준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신뢰할 만한 리포트가 어떤 것인지 알게 되고, 애널리스트의 의견과 판단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이 책은 사례별로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이해하는 방법을 실어 놓아 앞에서 배운 해석방법이 실제사례에서 어떻게 적용되는 지 알 수 있다.

마직막 장에서는 그 전까지 배웠던 애널리스트분석 방법을 통해 ‘애널리스트 리포트로 투자유망 종목찾는 방법’을 설명하고 마무리 한다.

 

이 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먼저 산업리포트를 분석하여 투자 유망 종목을 선택한 후, 다시 개별기업에 대한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분석하여 투자종목을 좁힌 후, 기술적 분석을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투자할 대상을 선정하는 것도 실패할 확률을 줄이는 좋은 투자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아직 애널리스트 보고를 활용하지 않은 주식투자자라면 꼭 소장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 투자/재테크 # 주식고수들만아는애널리스트리포트200%활용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