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 문방구
GB 편집부 지음, 박제이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인양품 문방구

12세기북스에서 나온 ‘무인양품문방구’는 문방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보면 좋을 책이다. 나도 문방구를 좋아하기에, 문방구에 관한 책이 나왔다고 하길래 구해서 읽게 되었다.

‘무인양품 문방구’라고 하니 우리나라의 노브랜드를 표방하는 제품으로 가격이 낮고 질이 좋은 문방구를 소개하는 것으로 알았다.

물론 책 내용은 무인양품이란 이름 그대로 아무런 장식도 없고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좋은 제품에 관해 얘기한다.

그런데 이책을 보고 ‘무인양품’이란 것이 실은 회사명이란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1980년에 일본에서 탄생한 회사라는 것을 말이다.

책내용은 먼저 1장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무인양품의 문구 20점을 선정하여 개발담당자가 탄생비화와 각별히 신경쓴 부분에 관해 얘기한다.

겉은 아무런 장식이 없는 무지이지만, 숨겨진 설계상의 디테일은 사용자의 편리성의 최대한으로 고려하였다.

자는 딱 필요한 눈금과 숫자만 그려져 있다. 노트는 줄만 있다. 그러나 그 눈금과 숫자, 그리고 두께 등 사용자의 입장에서 고려하지 않고 대충 만든 부분은 없다. 노트는 줄만 있지만 간격과 줄의 진하기 까지 사용자를 배려 하였다.

난 그중 북마크 씰 5색세트가 가장 갖고 싶었다.

책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은근히 책을 읽다가 이런 것이 있었으면 할 때 가 많았다.

책을 아끼는 편이라 책을 접기는 싫고, 게을러서 항상 책갈피를 챙기는 것도 귀찮기 때문이다.

2장에서는 무인양품을 즐겨쓰는 사용자, 즉 무지러들에게 자기들만의 사용방법과 비결을 들어본다. 무인양품의 문구는 아무런 장식이 없기 때문에 구매후 문구의 디자인을 자신이 모두 할 수있다는 장점이있다.

무지러들이 사용한 다이어리등을 보니 나도 아무것도 장식되어 있지 않은 다이어리를 한권사서 세상에서 하나뿐인 나만의 다이어리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지러들의 다이어리는 너무나도 이쁘고, 아기자기 한다.

이런 것을 보면 사용자들이 무인양품을 고집하는 이유를 알것만 같았다.

3장에서는 문구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수납한는 것들에 관하여 얘기한다.

데스크탑용 수납용품을 소재별로 설명한다.

그리고 마지막 4장에서는 문구에 대해 알면알수록 더욱재미 있고 좋아하게 될 것이란 생각에서, 문구의 개발과정이나 디자인, 소재, 크기에 관하여 알려준다.

무인양품의 문구는 말그대로 아무런 장식이없다. 심지어 무인양품이란 로고 조차 없다.

이것이 무인양품문구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아무런 글씨나 그림이 들어가지 않은 볼펜을 본것은 이책에서 처음이다.

그렇다고 무인양품문구가 아무런 장식을 하지 않았다고 해서, 즉 겉모양만 보고 기능도 별로 일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이책을 보면 잘못이라는 것을 알게된다.

무인양품은 보기에 좋게 만들기 보다가는 쓰기에 좋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보기에 좋게 만드는 것에 쓸 노력을, 사용하기에 좋도록 만드는데 쓰는 노력에 더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무인양품문구이다. 기본에 충실하다고 하겠다.

저렴한 가격, 제기능에 충실한 제품, 구매후에는 나의 문구를 만드는 재미.

이런 것이 무인양품 문구를 사람들이 찾는 이유인 것 같다.

나도 빨리 갖고 싶다. 무인양품문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