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의 눈물 - 실패하지 않는 할리우드 방식
제이미 프라이드 지음, 김동규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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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니콘의 눈물

 

KmAC에서 출간된 '유니콘의 눈물‘은 성공하는 스타트업에 관한 책이다.

저자 제이미 프라이드는 벨테오를 시작으로 일곱 개의 기술 스타트업을 창업했 으며, 투자자로서 IPO(주식 상장)를 포함해 개인 및 공모 시장 을 통해 1,600만 달러 이상의 스타트업 투자액을 기록했다고 한다. 그는 창업가와 벤처캐피털을 지원하는 생태계를 조성을 사명으로 삼는 인물이다.

 

이책에 따르면 매년 1 억 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탄생하지만(1초에 3개씩 생겨난다), 그중 92퍼센트가 3년 이내에 망한다고 한다. 하지만 그 실패는 대부분 피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스타트업을 운영하거나,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조언 하고자 한다.

 

스타트업의 가장 중요한 세가지가 있다고 한다. 바로 창업가,자금조달, 사업 모델이다.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원인에는 이 세 가지가 모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그래서 창업가와 자금 조달, 그리고 사업 모델 결함을 실패의 3요소(3F)라고 한다. 이 책의 전반부는 위 3요소를 포함하여 스타트업을 둘러싼 환경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본론에서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 지를 할리우드의 작업방식을 통해 얘기한다.

 

미국 영화 제작의 산실인 할리우드와 스타트업 문화의 근거지인 실 리콘밸리의 회사들이 일하는 방식을 서로 비교해보면, 둘은 상상외로 공통점이 많다고 한다. 할리우드의 실무자들과 실리콘밸리의 기술 창업가들 & 모두 창의적인 인재들을 끌어 모아 상품을 만든다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같다는 것이다. 그러나 가장 뚜렷한 차이점은 실패율이다. 영화 산업의 실패율은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에 비해 훨씬 낮다. 그 이유는 할리우드는 제품과 시장의 적합성을 위하여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다는 점이다.

 

그가 실리콘밸리와 스타트업의 산실인 실리콘밸리를 비교한 이유는, 영화는 본질적으로 스타트업이라는 것이다. 영화는 스타트업과 같이, 수많은 창의적 인재가 모여 하나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해서 상업적인 제품을 내놓은 과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할리우드의 영화 제작 경험을 활용한다면 스타트업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할리우드가 던지는 힌트에 눈을 뜨면 거창한 성공방정식을 내가 굳이 새로 발견할 필요가 없고, 그 프로세스를 따르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할리우드 방식이란 개발, 사전제작, 제작, 후속작업순으로 이루어지는 영화제작 방식을 말한다.

 

첫단계인 개발에서는 아이디어를 적합한 가치제안으로 바꾸고 그것을 중심으로 타당한 사업모델을 만드는데 집중한다. 두 번째단계, 사전제작단계는 가장 중요한 단계로, 스타트업에 없는 단계이다. 이단계에서는 우리가 생각하는 해결책을 고객을 상대로 테스트해서 그것이 확정될 때까지 수정, 반복을 거듭한다. 고객에게 테스트할 수 있는 시제품을 이용해 우리의 해결책을 검증해본다. 이러한 끊임없는 테스트를 통한 시제품제작이 스타트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세 번째 단계는 제작단계로 상품과 시장사이의 적합성을 검증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마지막 네 번째 단계는 후속작업으로 판매방법을 모색하는 단계이다.

이 책에서는 각 단계마다 세부적인 계획을 서술하고 있다.

 

실패는 스타트업의 32%는 바로 시장수요부재가 원인이라고 한다. 그 시장수요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나가 물어봐야하고,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래서 고객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할리우드 방식이 제시하는 네가지 단계는 이에 대한 체계적인 로드맵으로써, 제품과 시장의 적합성을 달성할 최고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한다.

 

참고로 이 책의 제목인 ‘유니콘’이란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1조 원)를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전설 속의 동물인 유니콘에 비유하여 일컫는 말이다. 원래 유니콘은 머리에 뿔이 한 개 나 있는 전설 속의 동물로 말 형상을 하고 있다. 상장도 하지 않은 스타트업 기업의 가치가 1억 달러를 넘는 일은 유니콘처럼 상상 속에서나 가능한 일이라는 의미에서 여성 벤처 투자자인 에일린 리(Aileen Lee)가 2013년에 처음 사용하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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