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 서울 대장 아파트에 답이 있다! - 부알못(부동산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위한, 눈높이 부동산 투자서
이동빈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집마련,

서울대장 아파트에 답이있다.

 

많은 직장인들의 꿈은 내집 마련이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의 경우, 일반 회사의 평사원이 월급만으로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자영업자 역시 마찬가지다. 서울에서 집1채를 소유한 사람은 부자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집값이 높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집을 장만 하지 않으려고 해도, 직장과 자녀의 학교등 생활의 근거지이므로 그럴수도 없다. 2년에 한번씩 전세계약을 체결하며 이사하는 것도 어렵고, 전세가도 거의 매매가에 근접하는 수준이라 그것마저도 구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내집 마련을 위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렇지만 처음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은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한다.

 

그러한 분들에게 이책을 권한다.

한국경제신문에서 출간되 ‘내집마련, 서울 대장아파트에 답이 있다’를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의 저자는 신혼살림을 12평남짓 투룸 전세로 시작하여 내집 마련에 성공한 평범한 8년차 직장인이다. 여기서 ‘평범’이란 직업이 여느 회사원과 다르지 않다는 의미에서 평범하다는 것이지, 그의 능력이 평범함을 의미 하는 것은 아니다.

집을 마련하고, 이 책을 집필한 것까지 보면 검증된 능력자임에 틀림없기 때문이다.

 

위에서 소개한 책은 그가 ‘내집 마련’에 성공하면서 쌓은 비법을 전수한 책이다.

 

저자가 이 책에서 서울 대장아파트를 분석한 이유는 이렇다.

먼저 지역을 서울로 선택한 이유는 서울 소재 부동산이 대한민국 부동산의 보편성과 주요트렌드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근거는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정도가 서울고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고, 지방에 거주하며 서울에 투자하는 수요까지 고려하면 서울은 전국구 수요라는 것이다.

 

다음으로, 대장아파트을 분석하는 이유는 대장아파트를 통해 지역에 관한 이해를 하기 위함이다. 대장아파트란 해당지역의 랜드마크라고 할수 있는 아파트로서, 그 지역이 가지고 있는 입지적인 요인을 가장 잘 갖춘 아파트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대장아파트 분석을 통해 그 일대 아파트의 입지요소와 시세를 파악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아파트분석 방법을 터득할 수 있게 된다.

 

대장아파트의 요건은,

첫째, 10년이내 새아파트

둘째, 1000세대 이상의 대단지 아파트

셋째, 30~40평기준 해당지역에서 가장 시세가 높은 아파트이다.

 

이책의 가장 큰 특징은 입지분석방법을 가르쳐준다는 것이다.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쉽게 말이다. 이를 통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전망도 가늠해 볼 수 있다.

부동산 투자나, 매매시 입지분석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을까?

이책의 입지분석은 아주 간단하다. 장황한 설명으로 핵심을 찾지 못하도록 하는 그런 책이 아니다. 책 표지에 써있는 “내집 마련 초보들에게 알리는 부동산 공부 쉽게 시작하는 법‘이라는 문구에서 초보에 방점이 찍힌 이유는 그 만큼 입지분석이 쉽기 때문이다.

 

4대입지요소인 교통, 교육, 환경, 인프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떻게 분석하는 지, 어디에서 분석하는지 등, 초보자가 지금 당장 따라 해도 바로 할 수 있을 정도로 설명해 놓았다.

 

사실 위 4대 입지요소가 중요한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그러나, 위 요소가 왜 중요하고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지 아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학군의 특성이 바뀌지 않고, 누적되면, 초중고12년간 장기 거주가 필요하므로 이주가 드물다. 이주가 드물다는 것은 공급이 부족함을 의미하므로 초과수요가 항상 존재하게 되므로 가격이 쉽게 하락하지 않는다. 그래서 학군은 하락기 정체기에 더 큰 가치를 가진다.”

학군의 특성을 설명한 이 책의 내용을 요약해 보았다. 쉽게 이해되지 않는가.

 

그리고 입지분석을 위해 실제 유용한 툴을 소개하고, 그 특징과 사용방법, 그리고 활용방법에 관하여 설명한다. 이것 역시 초보자가 컴퓨터만 있으면 바로 할 수 있을 정도로 말이다.

1. 부동산지인

2. 다음지도

3. 학교 알리미

4. 호갱노노

5. KB시세

6. 국토교통부실거래가

물론 위 툴들로 사전 분석한 후 현장답사에서 해야할 사항들도 설명하고 있다.

 

책의 나머지 부분은 이러한 분석방법을 통해 서울의 대장아파트를 분석한 것을 실어놓았다.

서초를 넘어 대한민국의 대장아파트라고 할 수 있는 반포아크로리버파크 분석을 시작으로 서울 주요지역의 대장아파트를 4대입지를 중심으로 분석해놓음으로써, 누구나가 실제 분석을 따라 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

 

이 책을 본다면 부동산의 가치를 판단하는 안목이 높아질 것이다.

특히 부동산에 입문하고자 하는 분에게 아주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