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 인생을 다시 설계하는 무의식의 힘
존 바그 지음, 문희경 옮김 / 청림출판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식의 발견은 프로이트의 최대 업적입니다. 성을 지나치게 중시 한다는 점에서 그의 이론은 강한 비판을 받고 주류에서 밀려 났지만, 무의식을 발견한 업적하나만은 심리학에 터닝포인트를 제공하는 위대한 업적이라는 데는 모두가 동의합니다. 
사실 프로이트 이전에는 사람은 의식적인 행동만 하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그래서 자신도 모르게 어떤 행동을 한 경우 마귀의 장난으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프로이트가 여성의 히스테리연구를 하던 중 무의식을 발견한 이후, 인간의 의식은 드러나 보이는 빙산의 일각일 뿐이고 수면아래 가려져 보이지 않는 빙산의 대부분이 무의식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무의식이야 말로 개인을 지배하는 근원적인 힘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무의식에 강한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무의식을 안다는 것은 자신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의식에 관한 서적은 많습니다.
대부분은 전문서적이고, 무의식에 관해 설명한 책입니다. 
주로 무의식이 개인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소재로 한 책입니다. 
무의식의 발견이 정신질환에 대해 연구하면서 발견된 것이므로, 무의식에 대한 연구도 당연히 정신질환에 관찰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밖에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청림출판사에서 출간된 인생을 다시 설계하는 힘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는 무의식을 개인이 긍정적인 결과를 일으키기 위해 이용할 수 있음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즉, 무의식적 기제를 이용해서 의식적목료를 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

지은이 존바그는 예일대학교에 심리학과 심리학과의 제임스롤런드 에인절교수이자, 인지, 동기, 평가의 자동성 실험실 소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사회 및 인지 심리 학자이자 세계적인 무의식 연구자입니다. 

인간은 과거로부터 자유롭지 않다고 합니다. 
원시의 유산-생존욕구, 짝짓기욕구, 협동욕구등- 이 우리의 무의식에 저장되어 태어나고, 과거의 사건이나 행위들 역시 우리의 무의식에 저장되어, 우리는 자신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무의식의 작동 메커니즘을 이해하면 이를 이용하여 우리 행동에 긍정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의식은 무의식의 시종정도로 평가 되지만, 의식이 무의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한 것입니다. 그 방법은 이것입니다. 
의식적으로 구체적인 행동을 반복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그 행동을 무의식으로 밀어 넣을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 습관이 되어, 처음에는 하기 힘들었던 행동도 나중에는 큰 힘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나쁜 습관은 변화시키거나, 좋은 습관을 만들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책은 ‘실행의도기법’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실행의도란 의도를 수행하는 시간과 장소와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입니다. 
아래 연구결과는 실행의도에 관해 연구한 것입니다. 
아버지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 사적인 과제를 수행하고 싶은지를 학생들에게 물은 후 그렇게 하길 원하는 남학생들에게 과제를 주었습니다. 

“연구자들은 한 집단에는 "아버지께 사랑한다고 말씀드릴 거야!"라 는 식으로 단호하고 확고하게 목표에 대한 의지를 다지도록 지시 했다. 다른 집단에는 실제로 목표를 수행할 장소와 시간과 방법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도록 지시했다. "아버지가 기차역으로 데리러 나오시면 차에 타서 사랑한다고 말씀드릴 거야!" 학생들 이 휴가를 끝내고 돌아오자 연구자들은 휴가 기간의 목표를 달성 했는지 확인했다. 연구 결과, 실행 의도(원하는 행동을 실제로 수행 하는 시간과 장소)를 생각한 학생들은 목표 달성 의지를 다진 학생 들을 비롯한 다른 학생들보다 목표를 훨씬 더 많 이 성취했다.” 425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은 연구결과 밝혀진 사실입니다. 그러나, 무의식이란 정신병리학에서 질병을 치료하기위한 수단으로만 사용되는 줄 알았으나, 이 책을 읽으면서 무의식은 자신을 알기위해 반드시 그 작동메커니즘을 알아야 하며, 이를 이용하여 긍정적인 행동변화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내몸의 사용방법에 대한 책은 많으나, 나의 의식을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책은 드물다고 봅니다. 특히 우리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무의식의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거의 없는 것같습니다. 본서는 무의식에 대한 지식이 병원에서만 아니라, 개인 모두가 알아야 할 지식이라는 점을 깨닫게 한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할 것입니다. 
그런의미에서 모든 독자에게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독서서의 장점중 하나가 개인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면, 이책은 그러한 목적에 적합한 책이라고 확신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