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동의 자유 : 자율주행 혁명
문영준 지음 / 크라운출판사 / 2019년 1월
평점 :
20년전만 하더라도 공상과학 영화를 보면서 그것이 현실속에서 구현 될것이라는 생각을 하기는 어려웠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과학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예전 에스 에프 영화에서 보았던 기술들이 상용화되기 시작했다. 휴대폰이 대표적인 예이다. 예전에 휴대폰으로 집의 문을 잠그고 , 멀리서도 집안을 들여다 볼수 컴퓨터를 원격제어하고 등등,,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상과학 영화를 영화에서 선보인 기술이 현실이 될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웠다. 아놀드 슈왈츠 제너거 주연 “터미네이터”는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하는 미래사회를 배경으로 하고있다.
앞으로 언젠가는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하는 날이 실현 될것이란 예상이 가능하였다면 영화 터미네이터는 오락 영화가 되지못하였을것이고 그렇게 흥행하지도 못하였을것이다. 만일 그것이 실현될 것이라 예상 하였다면 마음편히 영화를 감상하지는 못하였을것이다.
그러나 영화에서나 나올수 있었던 인공지능이 몇년전부터 4차산업의 핵심산업으로 주목받으면서 부터 상황은 달라 졌다. 이제는 공상과학영화를 보면 저기술은 언제쯤 실현될수 있을까 생각해보게 된다.
외계의 새로운 행성으로 이주하는 사람들을 싣고가는 우주선내의 상황을 소재로 한 영화 '패신저스"을 보면서 언젠가는 다른 행성으로 갈수 있겠구나 예상해본다.
자동차가 운전자의 조작없이 스스로 움직이는 것도 예전에는 공상과학의 주요 재료 였으나 이제는 초보적인 자율주행을 하고 있으며 조만간 그 완성도 눈앞에 두고있다.
현시점에서 자율주행의 단계는 어디까지 와있을까?
마침 크라운출판사에서 “자율주행 혁명, 이동의자유”가 출간되었다.
저자 문준영은 현재 한국교통연구원 교통 기술 연구소장이다.
자율 주행단계가 어디까지 와있는지 이 책을 참조해 보면 이러하다.

“자율주행 시스템의 기술 단계는 6단 (Level o~Level5)로 구분된다.
차량에 아무런 자동화된 주행 기능이 없는 것을 Level 0로 표시하고, 속도제어 또는 차로 유지 중 하나만 자율주행이 가능한 기능을 Level 1으로 한다.
복합적인 제어 기능으로 정해진 구역 내 속도와 방향을 동시 제어하여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운전자의 개입 하에 차로 추종이 가능한 것이 Level 2이다. " (부분발췌요약)
3단계부터가 우리가 알고 있는 자율주행이라 할수 있는데, 3단계와 4단계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부분적자율주행이고, 5단계가 되어야 만 비로소 운전자없이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현재 1단계와 2단계에 필요한 기술은 중대형 고급차량에 부착되어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3단계부터는 디지털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하는데 현재 디지털인프라는 상용화되지 않고있다.

"그러나 구글, 테슬라는 정보통신 및 첨단 센서 기술,고정밀 맵과 측위 기술을 차량에 부착하여 곧바로 3단계 과정으로 진입 하는 기술 개발이 이루어졌다. 이들은 상당한 시간 동안 다양한 도로에서 시험주행을 시도하여 완성 단계의 Level 3 기술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가격이다.
진화 단계를거치면서 디지털 인프라의 지원을받는 기존 자동차 제작사의 모델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져 본격 적인 시장수요를 형성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 한다. "(발췌)
본서에 따르면 현재는 자율주행에서 3단계가 실행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법과 제도, 그리고 자율주행에 적합한 도로 등이 갖추어 지면 완전한 자율주행은 이루어 진다고 한다.
그리고 미래의 교통은 2차원을 넘어 수직으로 이착륙이 가능한 자동차가 등장하여 3차원으로 바뀔 것이라고 한다.
도로가 막히면 수직으로 이륙하여 하늘을 날수 있는 교통수단은 과거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볼 수 있던 것었다. 그러나 곧 그것은 공상과학이 아닌 현실이 된다.
교통수단에 관한여 미래를 얘기하는 이책을 읽다가 보니, 인간의 상상력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예전 상상속에서나 가능하였던 것들이 하나씩 하나씩 실현되는 것을 보면서 이제는 공상과학영화를 보면 공상으로만 보지는 않게 된다.
언젠가는 실현될 현실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과학의 발전은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것 같다.
그외 미래교통수단과 미래의 교통의 변화에 대해 자세한 것을 알고 싶다면 본서를 읽보면 될것이다.
본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 경제/경영, 이동의자유-자율주의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