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째깍이와 깜빡이 ㅣ 아이 어른 함께 읽는 가족동화 6
김규림 지음, 주누리 그림 / 꿈꾸는날개 / 2014년 6월
평점 :
시계의 이야기라구요? 우리의 이야기인걸요!
집에 돌아가면 거실 벽에 시계가 걸려 있어요. 그리고 방에 들어가면 또 시계가 있지요. 내 방 뿐만 아니라 어른의 방에도,주방에도, 욕실에도 있어요. 이제 내 방으로 들어와 살펴볼까요. 방을 작게 나누면 내 책상 위에도 있고, 침대 옆에도 있고도, 또 벽에도 달님을 닮은 시계가 있어요! 시계는 모두 같은 시간을 알려주는데, 왜 이 방에만 해도 세 개나 있는 걸까요?
이 책은 이런 궁금증에서 시작한 것 같아요. 시계는 자주 보면서 어른들이 가장 귀하게 여기는 시간을 알려주는데, 어른들은 시계가 알려주는 '시간'이 중요하지 '시계'는 중요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어른들은 방에 시계가 세 개 인지 몇 개인지 어쩌면 하나도 없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것 같아요. 너무 바빠서요. 그러나 다정이는 시계 보는 방법을 배우면서 왜 째깍이와 깜빡이, 같은 시간을 말하는데 서로 다른 방법으로 시간을 알려주는지 궁금해 합니다. 엄마는 정확한 대답을 피해요. 이런 다정이를 보는 것에서 <째깍이와 깜빡이>시계들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째깍이는 째깍거리면서 시침을 움직여 분침이 돌아가고요, 마찬가지로 시침을 밀어서 시간을 말하지요. 높은데 걸려서 바깥을 잘 볼 수 있는 대신 사람들의 손에 닿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깜빡이는 깜빡이면서 시간이 바뀝니다. 숫자로 표시되고 작아서 텔레비전 옆에 놓여 있어요. 작고 가까이 있어서 청소할 때마다 가족의 손을 타지요. 이 둘은 서로가 못마땅 합니다. 시간을 알리는 것은 나로 충분해! 라고 말하는 것이지요. 자신이 있어야 할 이유를 말하면서, 상대가 왜 있어야 하는지를 묻습니다. 같은 시간을 다르게 표시하는 다양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매일 싸웁니다.
그러던 어느 날, 두 시계가 시간을 다르게 표시하는 것을 발견해요. 시계가 왜 많은지 생각하지 않는 어른, 다정이의 아빠가 살피게 됩니다. 시계가 아니라, '틀린 시간'을요. 그리고 시간이 틀렸으니, 새것으로 바꾸자고 얘기를 하지요. 그러나 다정이는 그러기가 싫어요. 왜냐하면 학교에서 선생님이 물건은 아껴쓰고 고쳐써야 하는 거라고 배웠고 그러자고 약속했거든요. 아빠는 웃으면서 시간이 틀리면 해를 끼치기 때문에 바꿔야 한다고 이야기해요. 하지만 다정이의 예쁜 부탁으로 아빠는 시계를 정확하게 맞추고 하루의 기회를 더 줍니다. 내일도 틀리면, 버리겠다는 것이에요. 다정이는 초조합니다. 시계들은 어떡구요. 째깍이와 깜빡이는 놀라서 집안의 다른 시계, 토끼와 사각이를 부릅니다.
과연, 토끼와 사각이는 째깍이와 깜빡이를 도와줄까요? 이 얇고 작은 책에서 시간과 시계의 이야기로 시작해서 물건을 소중히 하는 마음부터 시계들이 보여주는 싸움과 화해, 그리고 그 이상의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놀랍도록 풍부한 내용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족동화'이기 때문이지요. 엄마 아빠는 이 책으로 시계의 목소리를 듣게 되고, 시계를 품고 자는 다정이의 마음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는 엄마 아빠의 마음을 조금은 알게 되고, 시계들의 싸움과 화해, 그리고 힘을 합치는 모습을 배우게 되지요. 나중에는 응원까지 하게 될 지 몰라요.
가족동화를 하루에 몇 분, 째깍이가 눈금을 두 개 옮기는 정도의 시간만 아이와 함께 봐주세요. 시계의 세계가 보여주는 것처럼 다양한 시계가 있어야 하는 이유를 통해 '사람'역시 그렇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임을 이해하게 되지요. 그리고 그 다름을 틀림으로 생각해서 싸우는 일의 어리석음과 다른 우리가 서로 도와야 하는 이유를 알려주고 있어요. 나의 소중함 만큼이나 내가 아닌 다른 이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 기회가 될 거에요. 어느 곳의 방안에서 여전히 시간을 그리고 있을 <째깍이와 깜빡이>의 일화로 말이지요. 지금 째깍이와 깜빡이의 이야기를 들어보실래요?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