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자의 녹취록 스토리콜렉터 112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북로드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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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마음에 드는 작가를 만난다는건 매우 즐거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 작가의 전작까지찾아보며 더 오래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찾아보기 시작한 작가가 바로 미쓰다 신조라 예전 작품도 함께 보고 있는데, 옛날 이야기를 읽는듯한 토속적인 느낌이 개성있게 느껴진다.

사실 추리소설을 더 좋아하는 편이라 호러 작가에 가까운 미쓰다 신조의 첫 소설을 읽었을때는 조금 유치하단 생각도 있었다. 하지만 작품을 계속 읽다보니 미쓰다 신조의 진가는 작품에 몰입하면 몰입 할 수록 공포스러운 기분이 더 전해 진다는 부분에 있다는걸 알게되었다.

이번 책은 픽션인지 작가 본인의 실제 경험담인지 알쏭달쏭한 설정도 독특한데, 비오는 날엔 생각나게 만드는 '우중괴담'에 이어 이번 '죽은 자의 녹취록'도 괴이와 양화라는 요소가 들어 있었다.

소설 속 작가이자 주인공인 본인은 작품의 소재를 모으던 중 비슷한 기획을 세우고 있는 사람이 있다는 소리에 논픽션 작가인 시마무라 나쓰로부터 기류 요시히코라는 작가를 소개 받게 된다.

본인는 '죽고 싶어 하는 장소'에 대한 기획을 구상중이였는데, 기류 요시히코가 생각하는 것은 '죽으려고 하는 사람의 육성'을 정리해서 한 권의 책으로 만들 생각하고 있었다. 이른바 '죽은 자의 녹취록'인 셈이다.

글을 쓰는 사람으로써 실제 상황을 생생하게 들을수 있다는 것은 꽤나 귀하고 신선했을것이다. 하지만, 실제 죽은자의 육성이 담긴 테이프는 제 아무리 호러작가라 하더라도 쉽게 소화 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였다.

....................여기............

..............................혼자..................................

무엇을...............................................................

.......................당신도 ..................................

........................안돼........................

..........................................편하게...................

......싫어.........................................돌아갈.................그만........................싫어................

...........................................

돌아갈 수 없어요...

진짜 이런 테이프를 듣게 된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

물론 이런 내용을 글로 읽는다면 처음에는 나처럼 '유치'하다는 느낌을 받을수 있다. 하지만 이런 내용도 실제라는 생각으로 분위기에 빠져 읽다보면 오싹한 느낌이 어느새 가까이에 와 있다. 이 작가의 책을 여러 권 읽어봤지만 내가 좋아하는 크게 한 방을 먹이는 전개나 충격적인 반전을 주는 줄거리는 거의 없었다. 다만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상상되는 장면이 은은한 공포를 불러일으키는데 이것이 미쓰다 신조의 마력이라 느껴진다.

이 책에는 '죽은 자의 테이프 녹취록' 편 이외에도 다섯개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그 중 '빈집을 지키던 밤'과 '우연히 모인 네 사람'은 자주 보던 공포 영화의 장면들이 떠올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다만 저는 첫 번째의 '죽은 자의 테이프 녹취록'이 문자 그대로 마중물이 되어서 다른 다섯 편을 불러들인 듯한 기분도 듭니다. p.351

사실 소설은 단편보다는 장편을 읽었을때 상황 설명이나 인물들의 성격을 파악하기 좋아서 몰입도가 좋긴 하다. 헌데 '우중괴담' 때도 그러했듯이 '죽은자의 녹취록' 역시 각자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듯한 여섯개의 단편들이 마지막으로 가보면 하나로 엮여 있음을 알게 된다. 그래서 단편집이란 생각이 안든다. 그리고 뒤에 가서야 갑자기 사라진 기류가 보내 온 테이프 속의 기류 목소리를 주인공이 끝까지 듣지 않은 이유와 이 내용을 출판하기로 할때 순서를 고치지 않고 그대로 싣자는 이유가 설명되어서 소름이 돋는다.

바로 개울물, 바다, 빗소리 같은 '물'이라는 공통모가 있었던 것이다. 다시 우중괴담이 떠오른다. 비오는 날이 주는 차갑고 음산한 느낌 때문일까. 우중괴담에 이어 이 책을 읽는다면 그 공포가 배로 증가되어 더욱 재밌을 것이다.

다만, 아직 이런 분위기에 익숙하지 않다면 절대 비오는 날 밤 혼자 읽는 것은 피하는게 좋겠다.

그렇다면 나처럼 미쓰다 월드로 바로 직행하게 될 것이므로.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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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스도쿠 퍼즐킹 1 : 초급·중급 (스프링) - 수리력·추리력·논리력·집중력을 극대화하는 숫자 퍼즐 놀이 어린이 스도쿠 퍼즐킹 1
알라스테어 치솜 지음 / 시원북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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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이들은 미디어를 자주 접하다보니 책을 보며 오랜시간 고민하고 생각하는 걸 참 어려워 하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꾸준히 도서관을 다니며 아이 책을 빌려오고 10분이든 30분이든 앉아서 무언가에 집중하는 활동을 시켜보려 노력한답니다.

그중에 스도쿠 퍼즐은 초등학교 아이들의 집중력을 끌어올리기 딱 좋은 놀이예요.

책에는 스도쿠가 숫자에 에 대하 자신감과 추리력, 끈기, 문제 해결 능력과 사고력을 키우기 좋다고 되어있던데 제가 보기에도 아이가 이 책만 잡고 있으면 책상에 오래 앉아있거든요. 때문에 스도쿠 책이 보이면 한 권씩 사게 되네요.

이 책은 스도쿠 초급자용이라 정말 기본의 기본으로 시작해요.

모두 197개의 스도쿠 문제가 담겨 있는데 일단 책이 스프링 북이라 넘겨보기 참 좋아요.

그리고 귀여운 강아지 일러스트와 시간을 체크해서 적어넣는 칸이 그려있네요.

스도쿠는 가로 세로 줄을 확인하며 1부터 9까지 숫자 중 빠진 숫자를 찾아내서 채워 넣으면 완성이예요.

초급 레벨1★☆☆☆은 56문제로 모두 9x9=81칸 중에서 17~18개 정도의 숫자만 빠져있어서 답을 찾기가 매우 쉽답니다. 아마 10까지 셀 수 있는 아이라면 미취학 아동도 쉽게 풀만할거예요.

중급 레벨2 ★★☆☆은 141문제로 26개정도의 빈 칸을 채웁니다.

저희 아이는 수준에는 중급문제가 많아서 좋더라구요.

그래도 스도쿠를 처음 접하는 아이에게 초급 레벨이 쉽다고 건너뛰면 자신감이 떨어질수도 있으니 꼭 초급과정을 거쳐서 스도쿠를 완성한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게 좋을 것 같더라구요.

작은 책 한 권인데 생각보다 페이지가 많아서 오랫동안 즐길 수 있어요. 휴대하기도 좋고 스프링북이라 한장씩 쭉 찢어서 친구들과 나눠서 풀기도 좋답니다. 누가 빨리 푸는지 내기 해도 재미있지요.

저는 어제 학교에서 아침 책읽기 시간이 지루하다는 아이 가방에 이 책을 넣어주었답니다. 역시나 친구들하고 함께 풀어서 더 재미있었다고 하네요.

잠깐이라도 앉아서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아이, 퍼즐을 좋아하는 아이, 스도쿠가 뭔지 모르는 어른까지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해봅니다.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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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 파더스 하 : 황야의 사고뭉치들 - 잠뜰TV 본격 오리지널 스토리북 데드 파더스
루체 그림, 김수경 글, 잠뜰TV 원작 / 서울문화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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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기다렸던 데드 파더스의 뒷 이야기를 드디어 만났습니다.

맨 처음에는 황량하고 메마른 사막 도시 데드 밸리에 나타난 무법자 데드 파더스인 공룡과 라더가 잠뜰을 발견하면서 벌어진 이야기로 시작했지요. 기억은 잃은 것으로 나왔던 잠뜰이 이번에는 팽의 덫에 걸려 정신을 잃으며 시작하네요.

잠뜰의 삼촌인 팽의 말에 의하면 잠뜰의 아빠는 경찰이였고, 자신은 무법자로 자신의 도움을 받아 잠뜰의 아빠가 명성을 쌓았었다고 말해주네요. 불에 타서 폐허가 된 사막 연구소에 보석이 마침 두개가 나왔고 그래서 둘이 하나씩 나눠가졌었는데 보석은 소유자가 있어야만 제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소유자인 잠뜰이 정신을 잃은동안 사막의 태양을 빼앗지 않았던 것이였네요.

하지만 더 중요한 사실은 사막의 달만 가지고는 팽의 목적을 이룰수 없다는 것인데 두 개의 보석을 모두 차지하고 싶은 팽은 잠뜰을 놓아줄 생각이 없었지요.

잠뜰은 라더와 공룡이 반드시 자신을 구하러 올 거라는 믿음이 있었다. 아무런 이득이 없는데도 잠뜰과 모험을 함께해 준 사람들이었으니까.

잠뜰의 소망대로 데드 파더스는 울프 팩 아지트로 잠뜰을 구하러 와 주었지만 다시 덕개가 잡혀버리는 상황이 되었고, 데드 파더스와 잠뜰은 후일을 도모하며 다시 재정비해서 모험을 하기로 하지요.

데드 파더스는 1년전 잠뜰TV에 공개된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배경으로 하는 영상중 하나예요.

아이가 잠뜰TV 영상은 빼먹지 않고 보는지라 데드 파더스 에피소드도 참 좋아했었는데, 이렇게 책으로 다시 보게 되어서 너무 좋아하더라구요. 그래도 초등학교 저학년이 읽기 꽤 많은 글밥이 있는 책인데 아이는 정말 재밌게 읽었어요. 200페이지 보는데 하루도 안 걸린것 같아요. 내용을 다 알고 봐도 책으로 보니까 또 다른 느낌이라네요.

사막에 재앙을 가지고 올 수 도 있다는 걸 알게 된 이상 보석을 파괴하겠다는 잠뜰과 크나큰 권력과 헛된 행복을 꿈꾸는 삼촌. 사실 삼촌의 자격지심은 형의 그림자로 살아온 과거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나오네요. 그런 삼촌이 안쓰럽게 느껴지는데 공룡은 이렇게 말해요.

사람들은 대부분 한심하지 않나요? 행복이라는 건 사실 멀리 있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엉뚱한 데서 꿈을 좆곤 하죠.

의도하진 않았지만 보석은 사라지고 남은 잠뜰, 공룡, 라더 그리고 덕개는 모두 데드 파더스 가족이 되며 이야기는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보석을 남겨둔 것이 뭔가 후속을 노리는(?) 내용이 아닐까 싶은데 다시 이야기가 시작된다면 그때도 아이는 재미있게 읽을 것 같다.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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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커스 수능영어독해 미니 모의고사 12+2회 기본 - [미니 모의고사 12회+실전 모의고사 2회] ㅣ10문제씩 매일! 전 유형을 골고루!ㅣ 직독직해 워크시트 제공ㅣ보카 암기 트레이너 제공 해커스 수능영어독해 미니 모의고사
해커스어학연구소 지음 / 해커스어학연구소(Hackers)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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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시험의 기본 방향은 고등학교 영어와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다. 따라서 절대평가의 출제 방향은 학교에서 학습한 문법과 어휘 등의 언어지식, 대화/담화나 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력과 사고력 그리고 영어표현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능력을 평가하게 된다고 한다.

당연히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나오도록 되어 있겠지만, 최신 출제 유형을 잘 파악하고 유사 문제를 많이 경험 해보는게 아무래도 더 유리할 것이라 생각되어서 해커스에서 나온 수능 영어 독해 미니고사 문제지를 찾아보게 되었다.

아직 중학생이지만 아이의 영어 성적이 나쁘지 않고, 학원에서도 고등 영어를 함께 배워왔기 때문에 수능영어를 시도해볼만 하다 생각 했는데, 아이쿠, 모의고사 문제를 받자마자 아이는 하나도 모르겠다고 한다. 문제 하나를 풀이하는데에도 단어 찾고 문법 찾고 하다보니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단다.

그래도 1회만이라도 천천히 풀이해보라고 권했는데 아이가 풀어보니, 지문이 꽤 긴 문장을 모두 해석했어도 답을 고를때는 국어적 문해력이 부족해서 정답을 고르기 헷갈린다고 한다. 아직 수능까지 멀었다 해도 그렇게 많은 시간이 남은게 아니라 괜히 마음은 급해지지만 영어와 문해력 모두 열심히 실력을 쌓도록 격려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해커스 수능영어독해 미니 모의고사는 수능에 출제되는 모든 문제 유형이 들어있다. 1회당 10문제씩 전 유형을 살펴보도록 구성되어있는데 회차가 끝나면 '수능 핵심 어휘 & 구문분석 '에서 필수 어휘와 구문을 학습하도록 나와있다. 수능영어독해 미니 모의고사는 기본편과 필수편이 따로 나와있는데, 이 책에는 모의고사 12회분과 실전 모의고사 2회분이 수록 되어있다.

아이는 어려워 했지만, 정답지의 해설 및 오답분석이 아주 상세하게 분석되어 있어서 혼자 공부하기에 나쁘지 않아 보였다. 예를들어 지문의 소재, 해석, 구문분석, 어휘, 지문구조등 선생님이 도움 줄 수 있는 모든 내용이 정답지에 들어있다.

처음에는 가볍게 수능영어의 맛만 보라고 권해봤다. 하지만 영어 공부의 최종 목적지가 수능영어라면 출제경향도 파악하고 수준도 알기위해서는 이렇게 미리 접해보는 것도 좋은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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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 일기
서윤후 지음 / 샘터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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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면서 누군가의 일기를 이렇게 열심히 읽을 일이 또 있을까.

어린시절, 친구와 일기장 하나를 함께 쓰고 돌려보던 추억이 있긴하지만, 어른이 되고 나서 개인적인 감정과 일상이 담긴 남의 일기를 보는 일은 정말 처음인것 같다.

이 '쓰기 일기'의 주인공은 직업이 시인이다. 이 일기는 2017년부터 5년동안 적은 일기를 발췌한 것인데 애초에 책 발간을 생각하고 작업한 것인지 정말 시인 개인의 일기장이였는지 알 수는 없지만 시인 본인의 개인적인 생활과 시를 적으며 드는 마음, 생각들이 다분히 솔직하게 담겨있다.

시인도 시도 잘 모르는 내가 이 책을 선택해 읽게 된 이유는 그냥 '느낌'이 좋아서였다. 정말 별 것 아닌 작은 감정도 글솜씨가 좋은 사람이 만지면 노랫말처럼 들린다. 문학을 하는 사람으로 글을 잘쓰는건 너무 당연한 일이겠지만 책 소개의 일기 한 줄 한 줄이 그냥 마음에 와 닿았다.

누군가에게는 나의 일들을 간략하게 말하고, 누군가에게는 나의 일들을 내가 아는 것보다 더 상세히 말한다. 누군가에게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으며, 그사이 슬픔을 적극적으로 다루면서 나는 점점 아무일도 없는 사람이 된다.

바로 얼마 전, 나는 수십년을 살며 굳건하게 만들어진 나의 인간관계에 대한 정의를 잃어버렸다.

정말 친한 친구란 당연히 여기까지, 가족은 이정도까지, 이건 딱 너에게만. 이렇게 선을 그었던 관계의 경계가 와르르 무너지자 남는 건 홀로 서 있는 '나'뿐였다. 나만 남으니 오히려 나를 잘 살펴보고 나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그래, 그거지. 먼저 나를 돌보자.

이 일기를 읽으며 가장 많이 생각한 부분이다. 나를 먼저 제대로 알고 이해하도록 노력하자.라고.

누군가는 하루를 반성하며 혹은 좋은 일을 추억하며 또는 슬픔을 눌러담으며 쓰는게 일기일테지만, 책을 읽다보면 일기의 순기능은 '나 자신을 알게 해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나는 그게 무서워서 일기쓰기를 주저하는 것일지도.

하지 못했던 말을 덜어내고, 누군가에게 말했다는 홀가분함을 착각으로나마 간직한다는 것은 몸에 이로운 일이 아니었을까.

그런데 이렇게 글을 잘 적는 시인에게도 고충은 있었다. 그냥 마음이 가는대로 쓰고 버리는 일이 뭐가 그렇게 힘들까 싶었지만 글을 잘쓰는 사람에게도 글쓰기는 쉽지 않았다.

어떤 기간에 맞춰 글을 써내는 일에서 오는 피로감, 시간은 맞게 제출했으나 그 작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패배감, 그리고 글 쓰는 일에 파장을 옮겨와 고민으로 커지는 피로감, 이런 것들이 내게는 해로운 것이었을지도 모른다.

아프고 지친 몸을 핑계로 돌아서려 했던 '쓰는 일'이지만 시인은 얼마 못가 다시 시가 쓰고 싶어질것이라 생각한다.

마치 애증의 관계처럼 사랑한만큼 쓰는 일을 미워하기도 하는 것처럼 보였다.

쓰게 되었으니, 쓰기로 한다.

우리 모두는 남의 일, 남의 시선은 잘 잡아내면서 정작 자신에게 난 상처와 힘듦은 돌보지 않는다.

쓰는 일기는 그 시간을 갖게 하는 유일한 창구일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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