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비슷한 뉘앙스를 가진 두 단어인 자존감과 자존심에 대한 얘기로 시작한다. 저자가 미묘한 뉘앙스의 차이를 섬세하게 비교하고 있어서 두 단어의 의미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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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지는 글에서 저자는 삶을 영화를 만드는 감독의 시각으로 바라볼 것을 독자들에게 권한다. 다만 여기서 주의할 것은 영화 ‘속‘ 주인공이 아니라 영화 ‘밖‘에서 영화를 만들어가자는 것이다. 이것은 내 마음에 따라 얼마든지 영화 속 등장인물들을 세팅할 수 있는 것이기에 나의 자존감을 높여준다. 마음이 좋은 것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좋은 영화가 나올 것이고, 안 좋은 것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안 좋은 영화가 나올 것이기에 그 무엇보다도 내 마음에 좋은 것들은 심는 것이 정말로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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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이어 나오는 글에서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 대중들과는 다른 삶을 살라는 조언을 건낸다. 이를 위한 3가지 실천 사항을 제안하는데 첫째는 기록, 둘째는 명상, 셋째는 운동이었다. 개인적으로 첫째와 셋째는 현재 하고 있는 것이기에 그냥 끄덕끄덕 하면서 읽어나갔는데, 둘째인 명상의 경우 다른 책들에서 얼핏 들어본 적은 있지만 실제로 꾸준히 실천해 본 적은 없었다. 저자의 말처럼 머릿속이 복잡하거나 삶이 번잡하다고 느껴질 때 저자가 소개한 명상법을 실천해보면서 저자가 느꼈던 명상의 효과를 나도 온전히 느껴볼 수 있기를 바래본다.

자존감은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이고, 자존심은 ‘남에게 굽히지 아니하고 자신의 품위를 스스로 지키는 마음‘이다. 어감과 뉘앙스는 비슷하다. 자신의 품위를 지키는 과정이 자존감과 자존심이다. 다만 여기에 결정적 차이가 있다. - P66

자존감은 ‘스스로‘가 지키는 마음이고, 자존심은 ‘남으로‘부터 지키는 마음이다. 자신이 지키는 자신의 존재감이 자존감이고, 타인에게 비치는 자신의 존재감이 자존심이다. 그래서 자존감은 높은 것이고, 자존심은 센 것이 된다. - P66

자존심이 강한 사람은 그 강함을 지키려 한다. 그 자존심이 자신을 지켜줄 것 같다. 그래서 타인에게 벽을 치게 된다. 자존심에 깊이 빠진 사람이 타인의 기피 대상이 되는 이유다. - P66

사람들은 그들을 멀리한다. 강하고 센 듯 보여도, 자존심에 상처받을 때 유리처럼 쉽게 부서지는 그들이다. 그리고 그 부서진 유리조각에 상대가 상처를 받는다. 자존심은 유리 같은 것이다. - P67

내가 만드는 존재감, 내가 지키는 자신의 존엄이 자존감이다. - P67

자존감은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서 잘 드러나지 않는다. - P67

자존감은 스스로 판단하는 자신의 존재 방식을 말한다. - P67

"삶은 한 편의 인생 영화일 뿐이야. 그냥 영화를 보듯 삶을 바라봐." - P68

당신은 영화를 즐길 수도 있고, 시나리오 작가로서 영화를 만들어 갈 수도 있다. 당신의 자존감이 그 역할을 하도록 인도할 것이다. - P68

착각하면 안 된다. 망상에 빠지는 순간 ‘영화 밖‘ 작가가 아닌, ‘영화 속‘ 등장인물이 된다. 영화 속의 주연, 조연, 단역, 엑스트라가 되어 버린다. 인생의 주인공이 되라는 말은 거짓말이다. 사실은 거짓이 아닌 무지다. 영화 속 주연이 되라는 속삭임은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모를 때 나타난 어리석음이다. - P68

세상을 볼 때가 아니라, 세상을 보고 있는 나를 바라볼 때, 인생을 수정할 수 있다. - P69

아무리 멋진 영화 속 주인공이라도, 그들은 영화를 바꾸지 못한다. 리셋은 작가의 몫이다. - P69

인생 영화의 작가가 되어 각본을 쓰고, 수정하고, 각색하는 것 - P69

램프의 요정 지니는 램프가 아닌 우리의 마음에 있다. 그게 자존감이다. - P69

내 안에 자존이 세상을 밝히고, 인생을 밝힌다. 그래서 자존감은 거울이다. 내 내면을 비추는 거울이며, 그 내면이 내 세상을 만들고 있다. - P69

집중의 순간에는 긴장과 집착이 사라진다. 몸의 긴장도 사라지고 마음의 집착도 줄어든다. 몸이 이완되고 마음은 느긋해진다. - P74

‘대자연의 장엄한 광경에 서 있을 때, 나를 잊어버리고 보이는 장관 그 자체가 된다.‘

눈을 돌려 세상을 바라보면 매 순간이 지혜와 깨달음이고, 감사와 감동의 학교임을 알게 된다. - P74

몰입은 깊이 파고들거나 빠짐이라는 뜻이다. 한자로는 물에 빠질 몰(沒), 들 입(入)을 써서 ‘물에 빠진다‘는 의미다. 이 말이 주는 어감이 있다. 어떤 물에 빠지는 것일까. 바로 우리 내면의 바다에 빠지는 것이다. 무의식의 가장 깊은 층에 빠지는 과정이 바로 몰입이다. 그리고 그곳과의 연결을 통해 삶이 바뀌는 과정이 성장이다. - P74

계획하고 생각하고 수술하는 것 같지만, 사실 몸이 머리보다 빨리 움직인다. 그때 느낀다.
‘아, 손이 눈보다 빠르구나.‘
몰입의 순간이다. 수술은 내가 하는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나의 무의식이 하고 있다. 내 무의식에 각인된 수술의 지식과 경험, 지혜와 앎이 나를 움직이게 한다. 그 과정에서 오늘의 경험은 또다시 무의식에 저장되고 각인된다. 그리고 그만큼 나는 성장하게 된다. - P75

즐겁게 몰입하기에 시간의 흐름조차 느끼지 못한다. - P75

열심히 노력한다고 몰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노력‘은 재미있지 않다. 오히려 강박만 생길 뿐이다. 그 집착 속에서 몰입은 더 힘들고 애써야 하는 또 다른 노력이 될 뿐이다. - P76

노력이 결과가 되지 않는 이유는 하나다. 즐겁지 않아서다. 즐거워야 몰입할 수 있다. 몰입해야 무의식이 변하고 손과 발이 움직인다. 그 과정에서 실력이 향상되고, 성장과 발전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 P76

몰입은 즐거운 것이다. 즐거워야 몰입하고 몰입해야 성장하게 된다. - P76

이 즐거움의 본질은 ‘잘함‘이다. 우리는 뭔가를 잘하게 될 때 즐겁다. 이 ‘잘함‘이 ‘재미‘보다 지속력이 강하다. 재미난 것을 할 때도 즐겁다. 하지만 그 재미난 것을 내가 남보다 잘할 때 흥미를 느끼고 계속하게 된다. 그러면서 더욱 성장하게 된다. - P77

몰입을 통해 성장이 일어나고, 실력이 발전하면 더 즐거워진다. 잘하기 때문이다. 그 잘함 속에서 우리는 또다시 몰입하고 선순환이 일어난다. 이 과정에서 얻는 변화가 있다. ‘원하는 결과에 대한 자신감‘이다. - P77

‘좋은 결과에 대한 당연함‘ ...(중략)... 이 당연함은 무의식에 각인된다. - P78

노력한다고 실력으로 모두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같은 노력을 해도 누구는 아마추어 선수로 머물고, 누구는 손흥민 같은 최고의 선수가 된다. 그 이유는 노력이 아니다. 즐거움의 차이고, 몰입의 정도며, 그로 인해 생기는 자신감과 당연함의 유무다. 아무리 노력해도 결과가 좋지 않은 이유는 이 당연함을 당신이 허락하지 않아서다. 당연히 그렇게 된다는 것을 허용할 때, 인생이 그렇게 될 것이다. - P79

‘좋은 결과에 대한 허용, 그로 인한 무의식의 변화‘ 이것이 노력이 결과로 이어지는 과정이다. 노력과 무의식이 만날 때, 당신은 이미 목표를 이루었을 것이다. 그때 비로소 만 시간의 법칙이 빛을 발하게 된다. 자신감과 당연함이 당신을 감싸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알게 된다.
‘아, 손이 눈보다 빠르구나! - P79

질문은 ‘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변화‘를 위한 것이다. 질문을 통해 자신을 관찰하고, 스스로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성장하게 된다. 그래서 질문은 ‘당다시‘다. 당연한 것을 다시 보는 시선이다. 질문이 존재하는 이유는 어제의 당연함보다 내일의 다름을 위해서다. - P80

나는 대중으로부터 얼마나 멀어져 있는가? - P80

대중이 원하는 삶이 아닌 내가 원하는 삶 - P81

대중의 생각, ‘상식‘으로부터의 자유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가지게 한다. 상식에 내 생각을 맞추는 순간, 인생의 키는 그들에게 넘어간다. 내 생각은 나의 세상을 만들고, 그들의 생각은 그들 세상에 적합한 나를 만든다. 그 차이를 기억하고 질문하라. - P81

나는 대중과 얼마나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가?
얼마나 다른 일상을 사는가?
‘다름‘이 많아질 때 성장할 수 있다. - P81

습관이 집단화될 때 그것을 관습이라 부른다. 대중은 관습 속에 살아간다. 그 관습 속에서 대중은 상식을 이야기한다. 대중은 ‘원그당(원래, 그냥, 당연)‘의 당원이 되어, 철저히 그 역할을 수행한다. 권위자의 의견을 사실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의견인 양 아무 사유도 없이 따르고 습관처럼 살아간다. - P81

"왜 그렇게 생각해?"라는 질문에 그들은 이렇게 대답한다.
"원래 그래, 그냥 그래, 당연히 그래." 대중이 가장 많이 쓰는 표현이다. 그 당연함을 다시 보는 시선이 없다. ‘원그당‘에 세뇌된 자신을 바라볼 수 없어서다. 그 중독에서 벗어나라. 원그당을 탈퇴하고 대중과 멀어져라. ‘대중과 멀어짐‘ 속에서 비로소 다른 길을 걸을 수 있다. - P82

역사 이래 대중이 부자가 되는 사회는 없다. 그들과 다른 사람이 되어 갈 때, 부자의 모습으로 조금씩 성장하게 된다. - P82

나는 부자가 될 자격이 있는가?
부자가 되면 그 삶을 누릴 자격이 있는가?
나는 대중과 얼마나 다른 일상을 살고 있는가? - P82

기록은 축적되고 그 과정에서 확장되며, 지혜로 저장된다. 그래서 기록은 성장의 원천이다. ‘축적, 확장, 기억‘이 성장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록하면 반드시 성장한다. - P83

현실이 시끄럽고 삶이 번잡할 때 눈을 감아보자. 그리고 조용히 자신의 호흡에 집중해라. 아무 생각 없이 숨을 쉬고, 폐 깊숙이 들어오는 들숨과 배 안쪽에서 나가는 날숨을 느껴보는 것이다. - P83

길게 할 필요도 없다. 딱 3분만 그 호흡과 함께해라. 그리고 눈을 떠라. 처음에는 쉽지 않겠지만, 그 3분이 편해지는 순간이 온다. 그 임계점을 넘길 때 정말 신비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 P84

바로 나‘와의 만남이다. 몸으로 살아가는 내가 아닌 나를 보고 있는, 나를 움직이는 또 다른 ‘나‘와의 조우다. 호흡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 순간 ‘호흡은 내가 하는 게 아니다‘라는 느낌이 생긴다. 내가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게 아니라, 나의 호흡을 일으키는 자가 있음을 알게 된다. ‘그‘와의 만남이 마음공부의 시작이다. - P84

3분간의 호흡 명상이 익숙해지면 또 다른 ‘눈‘이 생긴다. 바로 명상하는 나를 ‘바라보는 눈‘이다. 나를 바라보고 있는 시선, 뒤에서 혹은 위에서 나를 바라보고 있는 그 시선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그 눈은 일상에서도 늘 나와 함께하고 있다. - P84

명상이 삶의 일부가 될 때 받게 되는 최고의 선물이다. 바로 당신의 수호천사이자,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시선이다. 대중은 이 시선이 없다. 그리고 아무리 말해줘도 믿지 않는다. - P84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믿지 않는 것이 대중이고,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아는 이가 부자다. - P84

수없이 많은 부자들은 이야기하고 있다. 그들의 인터뷰를 한번보자. 부자의 이야기는 비슷하다. ‘왠지 성공할 것 같은 느낌이 있었다‘, ‘누군가가 나를 위해 일해주는 것 같았다‘, ‘나의 수호천사가 우주를 움직여 나를 구원하고 있었다‘고 그들은 말한다. 그리고 당신도 그들이 될 수 있다. - P85

몸이 건강해야, 뭐든 할 수 있다. 서점에 있는 수없이 많은 자기계발서보다 가치 있는 자기 계발은 운동이다. 건강을 망쳐가며 자기 계발하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짓이다. - P85

움직일 때 몸은 가벼워진다. 이 가벼운 느낌이 마음의 무게까지 줄여준다.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다. 마음이 유쾌하면 즐거움이 생기고, 지금이 즐거우면 지속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즐거움은 일상이 되고, 운동은 습관이 된다. 나도 모르게 웃으며 운동하게 된다. - P86

이 순간이 우리의 무의식에 저장된다. 즐거움의 무의식이 마음에 자리 잡게 된다. 무의식이 즐거우면 긍정의 생각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든다. 놀라운 영감을 일으킬 때도 있다. 평소 생각지도 못했던 성공 아이템은 이 과정에서 생긴다. 몸을 움직여야 부자가 되는 이유다. - P86

쓰고, 명상하고, 움직였다. 그리고 꾸준히 반복했다. 그 꾸준함 속에 일상이 바뀌어 갔다. 그리고 일상이 바뀔 때 나의 삶은 이미 변해버렸다. 지금도 계속 변하고 있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 P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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