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을 떨어뜨리지 않기 위한 몇 가지 팁들이 본문에 제시되어 있다. 다만, 이 8장의 챕터 제목이 ‘작고 얄팍한 해결책‘이라는 것으로 보아 아직 근본적인 해결책은 나오지 않은 듯하다. 굳이 비유하자면 100점짜리 해결책이 아닌 60~70점 정도의 해결책이라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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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이어 읽다가 굉장히 인상깊게 느껴지는 이야기를 하나 만날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오늘날 사람들의 비만과 관련된 이야기였다. 솔직히 처음에는 비만과 이 책에서 말하고자하는 바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잘 이해가 가지 않았다. 하지만 저자가 얘기하는 핵심 포인트 중 하나인 ‘나 자신의 잘못이 아닌 시스템의 문제‘라는 것을 뒷받침하기 위한 논거로 사용되는 것을 보면서 ‘아, 이게 이렇게 연결되네‘ 하는 생각에 고개를 끄덕이지 않을 수 없었다. 아마 나 뿐만 아니라 다른 독자님들도 굉장히 공감할 수 있는 사례가 아니었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사람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겠으나 나의 경우 어떤 일이 잘 안되거나 잘 풀리지 않을 때 환경이나 시스템을 탓하려 하기보다는 가급적 그것을 내 자신의 의지력 부족이라고 생각하면서 귀책을 나 자신에게로 돌리는 경우가 많았다. 남탓보다는 자기 탓을 하는 이러한 사고방식은 아마도 내 주변 사람들이나 각종 매체들을 통해 철저하게 학습된 것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오늘 본문을 통해 꼭 내 자신만의 잘못이라고 생각해야 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떤 잘못된 결과가 생겼을 때 내 탓이 아닌 시스템과 주변 환경의 문제일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 단계 더 나아가 잘못된 시스템과 주변 환경들이 발생하게 된 근본 원인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과거에 잘못된 원인들을 제대로 파악한 뒤 그 원인이 되는 요소들을 제거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겠다. 이것은 문제의 사안에 따라 큰 공사가 될 수도 있고 작은 공사가 될 수도 있다. 만약 큰 공사라면 정말로 다 뜯어 고쳐야 할 것이고, 작은 공사인 경우라면 해당 부분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할 것이다. 향후 바람직한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비록 이러한 작업들이 번거로울지라도 해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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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에서 저자는 자신이 생각하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몇가지 제시한다. 아직 책을 완독하기 전이라 조금 섣부른 판단일 수도 있겠으나 독자인 내가 봤을 때 과연 기업들이 이 책의 본문에 제시된 대안들(예를 들면 사용자에게 구독료를 부과하는 것, 각종 SNS 기업들을 공공소유로 하자는 것 등)을 과연 실행하려고 할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이러한 대안들은 근본적으로 정부의 규제에 밑바탕을 두고 있는 것인데, 기업가들의 이익과는 상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본문에서 페이스북 창업자인 저커버그도 저자가 제시한 것과 비슷한 해결방안에 대해 난색을 표했기에 위에 언급한 나의 의구심은 어느정도 근거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과거에 읽었던 여러가지 책들이나 경험들을 통해 본능이 이성을 이긴다는 나름의 철학(?)을 갖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기업가들의 본능을 사회전반적으로 유익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자극할 수 있다면 그것만큼 좋은 방안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저자가 논지를 전개하는 것을 읽다보니 기업가들의 본능에 역행하는 쪽으로 대안들이 제시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아서 현실적으로 저자의 대안들이 현실에서 실행될 수 있을지에 대해 약간은 회의적으로 보인다. 아직 60%정도만 읽었기에 이후에 어떻게 논의가 이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현 시점에서는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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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에서는 ‘스트레스와 만성적인 각성 상태‘라는 주제의 글이 나오는데, 이 부분에서 집중력과 관련하여 굉장히 공감가는 내용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안전하다고 느껴야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쓰고보니 지극히 당연한 얘기처럼 들리기도 하는데, 특별히 본문에 나온 사례를 통해 위와같은 결론을 좀 더 찐하게 느낄 수 있었다.

심리나 정신이 불안한 상태에서는 그와 관련된 문제에 집중하느라 자신이 하는 일에 집중하기가 힘들지만, 심리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안정된 상태라고 한다면 자기 일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더 수월할 것이다.

예를 들어 무슨 교통사고나 각종 소송 같은 것들이 걸려있을 경우 아무래도 자신의 본업보다는 그러한 사건, 사고들에 더 집중할 수 밖에 없기에 정신적으로 굉장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밖에 없고 이것은 결국 본업에 대한 집중력의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면 방해 요소를 꽤 쉽게 다룰 수 있죠. - P228

"정신 조작" - P230

 "갈망을 만들어내는 것" - P230

‘사용자를 낚고 싶은가? 그렇다면 그들을 미치게 만들어라‘ - P231

설계자의 목표는 사용자를 계속 돌아오게 할 ‘내적 트리거‘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 P231

설계자는 여러분과 내가 ‘오랜 기간 이상적으로는 남은 평생 그 행동을 반복하게‘ 만들어야 한다. - P231

"습관은 수익 발생에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다." - P231

잔혹한 낙관주의는 비만이나 우울, 중독처럼 우리 문화에 근본 원인이 있는 거대한 문제와 관련해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언어로 단순한 개인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 주장은 낙관적으로 들리는데, 문제를 금방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 이 주장은 잔혹한데, 이렇게 제시하는 해결책이 너무 제한적이고 근본 문제를 전혀 보지 못하기에 결국 대다수에게 별 도움이 안 되기 때문이다. - P233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부과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스스로에게 부과하는 것이다‘ - P233

스트레스는 감정이다. 스트레스는 일련의 생각이다. 다르게 생각하는 법(재잘거리는 생각을 잠재우는 법)을 배우기만 하면 스트레스는 싹 사라질 것이다. 그러니 명상하는 법을 배워라. 당신의 스트레스는 마음을 챙기지 못하는 데서 온다.

이 메시지는 낙관적인 약속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 P234

이는 분명 잔혹한 일이다. 문제의 해결책이 있다고 말한 다음(스트레스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꿔, 그럼 괜찮아질 거야!) 악몽 같은 현실에 그대로 내버려두는 것. - P235

직원에게 인슐린은 주지 않을 거지만 사고방식을 바꾸는 법에 대한 수업은 제공할 겁니다. 마리 앙투아네트가 한 말인 "그럼 케이크를 먹게 하세요"의 21세기 버전이다. 그럼 이 순간에 머물게 하세요. - P235

잔혹한 낙관주의는 처음에는 친절하고 낙관적으로 보이지만 종종 추악한 여파를 미친다. 잔혹한 낙관주의는 이 작고 얄팍한 해결책이 실패할 때 개인이 시스템을 탓할 수 없게 만들고, 결국 개인은 자기 자신을 탓하게 된다. 개인은 자신이 일을 다 망쳤다고 자신이 못난 것이 문제라고 생각하게 된다. 로널드는 이러한 관점이 과로 같은 "스트레스의 사회 원인에서 주의를 돌리게" 하고, 순식간에 "피해자에게 책임을 전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잔혹한 낙관주의는 이렇게 속삭인다. 문제는 시스템에 있는 게 아냐. 문제는 네 안에 있어. - P235

잔혹한 낙관주의는 보통 특수한 상황에서 발생한 특수한 사례를 가져다가 그것이 평범한 일인 양 행세한다. - P236

가장 중요한 사실은, 사람들이 그래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잔혹한 낙관주의는 우리의 집중력을 망가뜨리는 시스템을 바꿀 수 없으므로 우리 개개인의 행동을 바꾸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주장을 당연시한다. 그러나 왜 우리가 이 시스템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야 하는가? 우리를 "낚고" "미치게" 만들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 가득한 환경을 왜 받아들여야 하는가? - P236

신선하고 영양가 높은 식품 공급 체계가 주로 가공된 정크푸드로 이뤄진 식품 공급으로 대체되있다. 전 인구가 받는 스트레스가 대대적으로 늘어,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행위가 더욱 매력적으로 변했다. 우리가 세운 도시는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일이 거의 불가능했다. 즉 환경이 바뀌었고, (여러분이나 나의 개인적 실패가 아닌) 이러한 변화가 우리의 신체를 바꾸었다. 우리의 몸은 일제히 불어났다. - P237

그러나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 우리를 이렇게 만든 전반적인 변화를 인정하고 이 문제에 달려들어 비만을 피할 수 있는 건강한 환경을 만드는 대신, 우리는 다이어트 산업을 통해 스스로를 탓하라고 배웠다. - P237

우리는 이렇게 생각하는 법을 익혔다. 내가 뚱뚱해진 것은 나 자신 때문이야. 내가 잘못된 음식을 선택했어. 욕심을 부렸고, 게을렀고, 내 감정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어. 내가 부족한 사람이야. - P237

우리는 다음부터 칼로리를 더 잘 계산하겠다고 다짐했다 (나도 그랬던 적이 있다). 주로 사회적인 원인에서 비롯된 위기 앞에서 우리 문화는 개개인을 위한 다이어트 계획과 책을 주요 해결책으로 내놓았다. - P238

우리 문화에서 다이어트를 통해 살을 뺀 사람의 95퍼센트가 1년에서 5년 이내에 전 몸무게로 되돌아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20명 중 19명꼴이다. 왜일까? (나를 비롯한) 사람들이 애초에 체중이 늘어난 이유를 거의 놓치고 있기 때문이다. 시스템에 대한 분석이 전혀 없다. 식품 공급 체계에 문제가 있어 이전 세대가 먹은 것과는 전혀 다른 중독적인 고가공 식품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다는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스트레스와 불안이 우리를 과식으로 몰고 가는 문제는 설명하지 않는다. 우리가 사는 도시에서는 어디든 가려면 강철로 된 박스에 몸을 욱여넣어야 한다는 사실은 다루지 않는다. - P238

다이어트 책은 우리가 사는 사회와 문화가 매일같이 우리를 형성하고 밀어붙여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무시한다. 다이어트는 우리가 속한 환경을 바꾸지 않는다. 그리고 이 위기의 원인은 바로 이 환경에 있다. 다이어트가 끝나도 우리는 여전히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불건강한 환경에 산다. 우리가 만든 이러한 환경에서 체중을 감량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끝없이 아래로 내려오는 에스컬레이터를 뛰어 올라가려고 노력하는 것과 같다. 몇몇 사람은 용맹스럽게 에스컬레이터 꼭대기까지 전력 질주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 대다수는 이게 다 자기 잘못이라고 느끼며 에스컬레이터 맨 밑에 서 있게 될 것이다. - P239

우리가 체중 문제에 대응한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집중력 문제에 대응해 결국 똑같이 처참한 결과에 다다르게 될까 봐 우려스럽다. - P239

다이어트 책은 비만위기를 해결하지 못했고, 디지털 다이어트 책은 집중력 위기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이 문제에서 작동하는 더 거대한 세력을 이해해야 한다. - P239

"자제력을 키우려고 노력할 수는 있겠지만, 화면 반대쪽에는 우리의 자제력을 꺾으려고 노력하는 천여 명의 엔지니어들이 있습니다." - P240

지나치게 단순한 해결책을 제시해 사람들을 실패로 이끄는 잔혹한 낙관주의의 대안은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는 비관주의가 아니라, 진정성 있는 낙관주의다. 진정성 있는 낙관주의는 우리의 목표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모두와 협력해 그 장애물을 하나씩 해체할 계획을 세운다. - P241

우리의 이익(집중할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 만날 친구를 찾고, 어떤 사안을 차분하게 논의할 수 있는 것)과 소셜미디어 기업의 이익은 근본적으로 충돌한다. - P244

유튜브의 추천 엔진이 사람들을 급진화한다 - P250

실험 결과 아마존은 페이지 로딩 속도가 0.1초만 느려져도 상품을 끝까지 구매하려는 사람 수가 크게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 P251

"뇌에게 우리의 충동을 따라잡고 질문할 기회를 주는 겁니다. 너 정말 여기에 있고 싶니? 아니." - P251

수많은 과학적 증거가 무언가를 바꾸고 싶다면 그렇게 하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 P251

우리는 어디에서나 정치적 체념이 느껴지는 문화에 살고 있다. - P259

정치적 비관주의는 사람들이 순전히 사적이고 개인적인 해결책에 매달리게 만든다. - P259

나는 인류 역사상 기술 기업 같은 강력한 세력이 수차례 패배했으며 이러한 일은 늘 발생한다는 사실을 스스로에게 주지시켰다. 이러한 일은 평범한 사람들이 단체를 조직해 더 나은 선택지를 요구하고, 그 요구를 달성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을 때 일어난다. - P259

그 어떤 권력의 원천과 일련의 생각도 맞서 싸우지 못할 만큼 거대하지는 않다 - P263

거대 테크 기업은 자신들의 권력이 난공불락이며 변화를 위한 투쟁이 아무 소용없다고 우리가 믿기를 바랄 것이다. 그러나 이 기업들은 결국에는 스러진 다른 모든 강력한 세력만큼이나 허약하다. - P263

현재 ‘스타일 전이 style transfer‘라는 기술이 존재한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컴퓨터에 반 고흐의 그림을 잔뜩 보여준 뒤 새로운 장면을 가리킬 때 컴퓨터가 반 고흐의 스타일로 그 장면을 재창조할 수 있다. - P263

"현재 구글은 우리의 지메일을 전부 읽고 우리의 스타일을 모방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서 광고 회사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인 우리는 실제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조차 모르죠" - P264

"구글이 우리의 지메일을 전부 읽고, 우리가 빠르고 긍정적으로 응답한 이메일을 확인해 그 스타일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스타일이 우리를 특히 잘 설득하는지 알게 되죠. 여기에는 불법인 지점이 전혀 없어요. 이러한 활동에서 우리를 보호할 법이 없어요. 이게 우리의 사생활을 침해하나요? 우리의 자료를 판매하는 게 아닌데요. 그저 우리가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한 지식을 우리 자신보다 더 많이 파악해 최고 입찰자에게 판매하는 거예요." - P264

지식의 분배는 극도로 비대칭적이어서, 기술 기업들은 우리가 자신의 취약점인지도 모르는 취약점을 해킹할 수 있다. - P264

앞으로 발생할 기술 혁신은 현재의 감시 자본주의를 포트나이트Fortnite를 하며 자란 아이의 눈에 보이는 스페이스 인베이더 Space Invader 처럼 조악해 보이게 만들 것이다. - P264

2015년에 페이스북은 노트북과 핸드폰에 달린 카메라로 우리의 감정을 감지할 수 있는 기술에 특허를 신청했다. - P264

도끼가 발명되고 누군가가 도끼에 손잡이를 달 생각을 하기까지 140만 년이 걸렸다 ...(중략)... 반면 웹은 "발명되고 1만 일도 지나지 않았"다. - P265

나는 우리가 경주 중임을 깨달았다. 한쪽에는 빠른 속도로 힘을 키우며 우리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파악하고 우리의 집중력을 채굴하는 침략적 기술이 있다. 다른 한쪽에는 우리를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위하는 기술, 우리의 집중력을 분열시키는 대신 강화하는 기술이 있다. - P265

교육을 잘 받으라고 말했다. 교육은 한번 받으면 그 누구도 빼앗아갈 수 없기 때문이있다. - P271

인간은 전쟁 지역처럼 무서운 환경에 놓이면 종종 다른 상태로 변한다. - P274

"과각성hypervigilance은 본질적으로 가는 곳마다 곰을 찾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의 초점은 잠재적 위험의 단서에 맞춰져 있어요. 현재 일어나는 일을 느끼거나, 배워야 할 수업을 듣거나, 해야 할 일을 하는데 집중하는 게 아니라요. [그러한 상태에 빠진 사람이] 집중을 안하는게 아닙니다.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위험의 단서나 증거를 찾는데 집중하고 있는 거죠. 초점이 거기에 가 있는 거예요" - P274

영국 통계청이 실시한 대규모 연구는 가정이 재정적 위기에 빠지면 아이가 집중력 문제를 진단받을 확률이 50퍼센트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가정에 심각한 질병을 앓는 사람이 있으면 그 확률은 75퍼센트 증가했다. 부모 중 한명이 법원에 출석해야 할 때는 그 수치가 거의 200퍼센트까지 커졌다. - P276

평상시 주의를 기울일 수 있으려면 반드시 안전하다고 느껴야 한다 ...(중략)... 집중하려면 시야에서 곰이나 사자, 또는 현대의 위험물을 찾는 머릿속 부위의 전원을 끄고 하나의 안전한 주제로 빠져들 수 있어야 한다. - P276

초점을 좁히는 일이 "안전한 환경에서는 무척 훌륭한 전략인데, 무언가를 배우며 번창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험한 환경에 있을 때 선택적 주의 [어느 하나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상태]는 무척 멍청한 전략이에요. 그때 필요한 건 자신이 처한 환경 전체를 고루 경계하며 위험의 단서를 찾는 거니까요." - P277

약은 근본 원인이 아닌 겉으로 드러난 증상만 치료해요. - P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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