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혼자 힘으로 공중을 날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그렇게 하는 게 가능하다고 믿는다. 태양의 서커스단 단원이 그리하는 걸 본 적이 있다. - 스티븐 콜베어(Stephen Colbert, 미국의 영화배우이자 방송작가)
황금의 13인은 그들을 끌어내리는 중력에 굴복하지 않고 오히려 중력을 거스르고 솟구쳤다.
"어깨를 짓누르는 짐의 무게에도 불구하고 꼭 성공하겠다고 결심했다."
극복하기가 불가능해보이는 장애물에 부딪혔을 때는 포기하고 싶은 유혹이 생긴다. 너무 어렵다. 우리를 가로막는 힘이 너무 강하다. 이런 때에 우리는 남의 도움 없이 자력으로 극복하라는 조언을 받는다.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고 숨은 자신감과 지식을 끌어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는 바깥으로 눈을 돌려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고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청함으로써 숨은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하게 된다.
승산이 낮을 때, 자신을 벗어나 바깥으로 시선을 집중해야 지상에서 이륙할 수 있다.
버거운 과제에 직면하면 능력과 자신감 둘 다 필요하다.
우리가 지닌 기량과 기대수준을 높이는 역량을 갖추려면 우선 우리 앞에 놓인 장애물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장애물을 위협으로 보면 항복하고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는 증거가 많다. 장벽을 극복해야 할 난관으로 취급하면 분연히 떨쳐 일어서게 된다.
장애물을 극복할 난관으로 보려면 성장하겠다는 마음가짐(진전을 이루는 자신의 역량에 대한 믿음)이 필요하다.
성장을 믿는 마음가짐은 이를 지탱할 임시 구조물 없이는 별 소용이 없다
운이 따라주지 않아 임시 구조물을 건네줄 사람이 없으면 우리는 스스로 임시 구조물을 조립해야 할지 모른다. 바로 여기서 자구책(bootstrapping)이 필요하다.
자력은 이미 존재하는 재원을 동원해서 궁지에서 스스로 빠져나오는 힘이다. 이 용어(bootstrapping)는 말을 타고 가다가 말과 함께 늪에 빠진(그리고 땋아 늘린 자기 머리를 밧줄 삼아 늪에서 탈출한) 한 남작에 대한 민화에서 비롯되었다. 나중에 이 이야기는 남작의 머리카락이 신발 끈(bootstrap)으로 바뀌었다.
자구책은 보통 개인적인 역량으로 여긴다. 다른 사람들의 도움에 의존하지 않는다. 장애물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자기가 신은 신발의 끈을 당겨 올리는 주체가 바로 여러분 자신이다. 개인주의를 거칠게 표현한 용어처럼 들린다. 독자적인 행위다. 그러나 장애물을 극복할 역량과 자신감을 얻으려면 자구책에 상호 의존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혼자서 만든 자구책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만든 자구책이 가장 튼튼하다
지식이 풍부한 동료들과 함께 공부하면 성장을 촉진한다
어느 팀이 최고의 성과를 올릴지 예측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인은 동료들이 서로 얼마나 자주 상부상조하는지다.
가르치는 행위는 놀라울 정도로 막강한 학습 방법이다.
가르치는 데 시간을 많이 들일수록 더 많이 배웠다.
뭔가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르치는 방법이다. 상기하면 더 잘 기억하게 된다. 그리고 설명한 내용은 더 잘 이해하게 된다.
교습 방법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누군가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불편한 느낌을 받아들이기만 하면 된다. 여러분이 누군가에게 뭔가를 가르쳐야 한다는 말만 들어도 여러분의 학습 효과가 급상승한다.
자기는 잘하지 못하지만 가르침으로써 가르친 내용을 자신도 터득하게 된다.
가르쳐서 지식을 공유하는 행위를 통해 가르치는 행위를 하는 이들의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들은 서로 협력해 더 튼튼한 자구책을 만들었다.
최상의 해법에 대해 합의에 다다르면 그들은 서로 질문 공세를 퍼부으며 반복적으로 연습했다. 서로에게 퀴즈를 내고 막 습득한 지식을 모두가 공유할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냈다.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 실력이 향상된다. 본인의 자신감을 높이려면 다른 사람을 지도해봐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격려하면 본인의 동기도 유발된다.
나는 이를 지도효과(coach effect)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지도한 후에 장애물을 극복하는 본인의 역량에 대해 훨씬 자신감을 얻게 된다.
조언을 받기보다 조언을 준 후에 더 동기가 유발되었다.
자신이 뭘 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해도 효과가 있을지 모른다
지도 효과는 교습 효과와는 다르다. 교습 효과는 우리가 습득하고자 하는 바로 그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우리 스스로 학습하는 게 초점이다. 지도 효과는 우리 자신에게 필요한 동기를 다른 이들에게 유발함으로써 우리 스스로 동기가 유발되는 방법을 포착한다.
지도하기는 우리가 이미 지닌 도구들을 우리 스스로 상기시킴으로써 우리 자신에 대한 기대치를 높인다.
지도는 우리가 도움이 필요할 때 보통 하는 행위의 정반대다.
괴거에 자신이 남에게 했던 조언을 돌이켜보거나 비슷한 상황에 놓인 누군가에게 연락해 그들에게 조언하면 도움이 된다.
우리는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하는 조언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남에게 하는 조언이 보통 내게 필요한 조언이다.
받는 행위는 수동적이다. 늘 지도를 받기만 하면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게 된다. 주는 행위는 능동적이다. 다른 사람을 지도하면 여러분이 뭔가 남에게 해줄 거리가 있다는 사실을 떠올리게 된다. 여러분이 스스로 힘으로 해낼 만큼 강하다는 자신감을 준다. 여러분은 이미 여러분의 힘으로 다른 사람을 도왔으니까 말이다.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역량을 믿지 않는 상황에 놓이면 포기하거나 달아나버리기 쉽다. 존중받지 못하는 상황은 성장을 저해하는 독특한 장애물이고 이를 극복하려면 독특한 종류의 임시 구조물이 필요하다.
사람들이 우리에게 기대를 걸면 말이 씨가 된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잠재력을 믿으면 우리가 오를 사다리가 된다. 다른 사람들의 믿음과 기대는 우리가 더 높은 열망을 품게 하고 더 높은 봉우리에 도달하게 해준다.
직장에서 관리자가 직원들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면 직원들이 보통 더 열심히 일하고 더 많이 배우고 업무 수행도 더 잘하게 된다는 수십 개의 연구 결과가 있다.
높은 기대는 우리가 정상을 오르는 지지대가 되어주고 낮은 기대는 우리의 전진을 방해한다. 마치 납으로 만든 신발을 신고 있는 느낌을 준다. 이를 골렘 효과(Golem effect)라고 일컫는다.
다른 사람이 우리를 과소평가하면 우리의 노력과 성장도 제약을 받는다. 이처럼 말이 씨가 되는 상황은 특히 걸핏하면 낮은 기대에 직면하는 낙인찍힌 집단에게서 두드러진다.
다른 사람들의 낮은 기대를 여러분의 장점으로 전환 가능한 때가 있다. 남들의 기대가 낮다고 해서 제자리에 머물라는 법은 없다. 오히려 낮은 기대를 지렛대 삼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기대가 발휘하는 효과는 기대하는 주체가 누군가에 달려 있다. 높은 기대가 가열찬 노력과 과제 수행 결과의 향상으로 이어지려면 기대가 그 과제에 대한 식견이 있는 사람에게서 비롯되어야 한다. 그러나 관찰자가 신뢰할만한 사람이 아니고 해당 과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 효과는 역전된다. 즉 그런 관찰자가 격려하기보다 의구심을 표할 때 사람들은 한층 더 열심히 하고 훨씬 더 잘한다.
여러분이 이미 목표 추진에 착수했는데 전문가들이 여러분에게 의구심을 보인다면 이는 위협이다. 전문가는 신뢰성은 있을지 모르나 그들은 여러분의 잠재력을 인식하지 못하므로 여러분이 진전을 이루도록 도와줄 코치는 아니다. 그들이 여러분을 믿지 않으면 여러분은 금방 자신감을 잃는다. 그들이 여러분을 미덥지 않아 하면 여러분의 자신감이 무너지고 성장을 저해한다. 말이 씨가 된다.
미덥지 않아 하는 주체가 식견이 없다면 그들의 낮은 기대감은 실현되지 않을지도 모른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성공하지 못한다는 그들의 확신을 깨부수겠다는 의지가 불타오르게 된다. 누르모하메드는 이를 약자 효과 (underdog effect)라고 일컫는다.
초보자들이 여러분을 미덥지 않다고 여기면 여러분의 도전 정신이 불타오르게 된다. 쥐뿔도 모르는 것들이라고 생각하고 그들의 낮은 기대를 마음에 담아두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을 무시하지도 않는다. 그들의 기대를 거스르겠다는 동기가 유발된다. 내가 증명해보이겠다. 여러분의 자신감을 무너뜨리는 그들의 의구심이 오히려 자신감을 강화하는 시련이 된다. 예상을 깨고 성공할 약자같은 기분이 든다.
일단 부정적인 시각을 극복하고, 그러한 경험을 자신에게 되새기면 다른 사람들이 틀렸음을 증명할 여러분의 역량에 대한 여러분의 믿음이 강해진다.
"여러분 자신이 만든 제약은 여러분을 옥죄는 한계가 되지만, 다른 사람들이 만든 제약은 격파해야 할 한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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