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완벽할 필요가 없었다. 단지 분명한 높은 목표를 겨냥하면 되었다.
제대로 된 자세에 근접하려면 뭔가 잘못되었다는 느낌을 받아야 한다
자책했다고 더 강해지지 않는다. 상처만 입는다.
자신을 아끼라는 말은 여러분의 단점을 무시하라는 뜻이 아니다. 실망스러운 결과에서 교훈을 얻도록 자신에게 여지를 주라는 말이다. 우리는 단점이 있다고 벌을 주기보다 단점을 받아들임으로써 성장한다. 뭔가 잘못됐다는 느낌을 받아들여라.
사람들이 여러분의 기량을 평가할 때는 여러분의 최저점보다 최고점에 훨씬 큰 비중을 둔다.
사람들은 여러분의 잠재력을 여러분이 겪은 최악의 순간이 아니라 여러분이 이룬 최고의 순간으로 판단한다. 여러분도 여러분 자신에게 조금 더 너그러우면 어떨까?
성공은 여러분이 얼마나 완벽함에 가까이 근접했는지가 아니라 성공을 향한 여정에서 얼마나 많은 장애물을 극복했는지로 가늠한다
스포츠에서 탁월함은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게 상당히 가능하다.
그러나 수많은 분야에서 성공은 훨씬 주관적이다. 한 사람 눈에는 아름답게 보이는 게 또 다른 사람의 눈에는 추하게 보이기도 한다. 이 때문에 어떤 불완전함을 받아들일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방향 전환은 실리콘밸리에서 널리 알려진 개념이다. 완벽함을 추구하기보다 시도해보는 게 낫다는 이야기다.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가치를 매기는 가장 좋은 방법 가운데 하나가, 평가들이 서로 수렴하는 부분을 찾는 일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문제마다 완벽한 해결책은 필요 없었다. 시행 가능한 해결책이 절실했다. 그런 해결책이 아주 많이 필요했다."
바로잡아야 할 불완전함을 규명하는 일을 꼭 막판에 서둘러 할 필요는 없다.
그들은 영구 구조물이 아니라 임시 구조물이다. 나는 그들은 팝업(pop-up)작업장이라고 생각한다.
중요한 프로젝트의 경우 나는 두 가지 점수를 목표로 세웠다. 하나는 희망하는 목표(9점), 다른 하나는 받아들일 만한 결과(8점)다.
분명한 점수는 정보에 그치지 않고 동기 유발이 된다.
"책장이 술술 넘어갈 정도로 흥미진진하지는 않다."
완벽주의자들은 다른 사람의 기준으로 탁월함을 정의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연구가 많이 있다.
다른 이들 보기에 완벽한 이미지를 만드는 데 집중하면 우울증, 불안감, 심신 소진, 그 밖에 정신 건강상의 각종 문제를 일으킬 위험이 있다.
7만명을 대상으로 한 105개 연구 자료에 따르면, 성장과 교감 같은 내재적 목표보다 인기나 겉모습 같은 외재적 목표에 더 가치를 두면 덜 행복하다.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는 끝도 한도 없다. 지위를 추구하게 되면 결코 만족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외적 평가가 성장의 도구로 소용이 있다면 이용할 가치가 있을지 모른다.
결국 탁월함은 다른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이상의 의미가 있다. 여러분 자신이 세운 기준에 부합하는 일이기도 하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기는 불가능하다. 누굴 실망하게 해도 괜찮은지 판단하는 게 관건이다. 여러분 자신이 실망하기 보다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는 게 낫다.
세상에 뭔가를 공개하기 전에 최후의 심판관에게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바로 여러분 자신이다. 여러분의 작품들 가운데 이 작품이 유일하게 사람들이 본 작품이라면 여러분은 이 작품이 자랑스럽겠는가?
안도 다다오는 끊임없이 자신에게 이 질문을 던진다. "다른 사람들이 내 작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나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아니다. 나 자신을 만족시키고 싶은 욕구, 나 자신에게 도전장을 내밀고 싶은 욕구가 나를 움직이는 원동력이다"라고 그는 말한다.
"인생은 풋풋한 게 낫다. 풋풋할수록 좋다."
풋풋한 상태에 머물고자하는 열망은 끊임없이 성장하려는 결의, 미완성으로 남고자 하는 결의다. 여물지 않은 사과는 성장이 끝나지 않았다. 불완전하고 완벽하지 않다. 바로 그렇기에 아름답다.
심리학자들이 회복력을 증강해준다고 주장하는 임시구조물은 테트리스 게임이었다.
기하학적인 벽돌을 돌리고 옮기고 떨어뜨리는 행동이 우리의 생각을 침투하는 장면과 거부감을 불러일으키는 감정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준 셈이다.
테트리스 효과는 임시 구조물이 지닌,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핵심적 특징을 보인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첫째, 임시 구조물은 보통 다른 사람들에게서 비롯된다.
우리가 처한 상황이 우리를 압도하려고 위협할 때는 시선을 안으로 향하기보다 멘토, 교사, 코치, 역할 모델, 동료에게로 시선을 돌린다. 그들이 제공하는 임시 구조물은 우리가 직면한 난관의 유형에 따라 달리 보이고 달리 느껴지지만, 효과는 동일하다. 우리에게 비빌 언덕을 만들어 준다.
둘째, 임시 구조물은 여러분의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에 맞춤형으로 제작된다.
심리학자들이 테트리스를 제안하는 이유는 구체적인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테트리스는 여러분의 뇌가 정신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방식을 바꾼다. 테트리스를 하는 사람의 뇌 스캔을 살펴보면 테트리스는 우리의 시각적-공간적 회로를 활성화함으로써 뇌를 침투하는 이미지를 차단한다. 화면 위에서 떨어지는 벽돌을 처리하느라 바빠서 거부감을 일으키는 이미지의 위협에 신경 쓸 겨를이 없다.
테트리스가 효과적인 임시 구조물인 까닭은 특정한 난관을 우회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셋째, 임시 구조물은 결정적 시점에 등장한다. 영화를 보기 전에는 테트리스를 해도 소용없다. 아직 거부감을 일으키는 이미지가 없기 때문이다. 임시 구조물은 심란한 장면을 보고 난 후에 쓸모가 있는데, 보통 결정적 기간은 장면을 보고난 후 24시간이다. 더 오래 기다리면 이미 기억이 공고해져서 테트리스가 그 장면을 차단하기 전에 그 장면에 대한 기억부터 비활성화해야 한다.
넷째, 임시 구조물은 일시적이다. 공포 영화의 잔상을 극복하기 위해 평생 테트리스 치료 요법이 필요하지는 않다. (중략) 여러분에게 필요한 지원을 임시 구조물로부터 얻고 나면 더는 임시 구조물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임시 구조물 없이도 일상을 영위할 수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임시 구조물의 유형은 날마다 달라진다. 시기에 따라, 부딪친 난관의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임시 구조물로부터 지원을 구하게 된다.
제때 적절한 지원을 받으면 성장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다.
임시 구조물은 우리가 임시 구조물 없이는 보지 못했을 길을 개척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숨은 잠재력을 발휘하게 해준다. 임시 구조물은 똑같이 반복되는 일상에 동기를 부여해주고, 정체기를 맞으면 추진력을 얻게 해주고, 난관과 회의를 강인함의 원천으로 바꿔준다.
우리를 만족시키는 것은 일도 놀이도 아니고 목적도 무목적성도 아니다. 우리를 만족시키는 것은 그 사이사이에 추는 춤이다.
끊임없이 과제를 바꾸고 목표를 높이니 배우는 게 즐거웠다.
"재미와 힘든 일이 별개였던 적이 없었다. 나는 스펀지 같았다."
우리가 지닌 기량을 개발하려면 오랜 시간동안 지루하고 따분한 연습을 견뎌내야 한다는 말을 종종 듣는다. 그러나 숨은 잠재력을 끌어내는 최고의 방법은 지루한 일상을 견뎌내기보다 일상적인 반복을 일상적인 즐거움의 원천으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음악에서 연습할 때 사용하는 어휘인 ‘연주하다(play)‘라는 단어가 ‘놀다(play)‘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데는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어떤 분야에서든 전문가가 되고 싶으면 타고난 뛰어난 재능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중략) 연습해야 기량을 터득하게 된다.
계획적인 연습이란 분명한 목표와 즉각적인 피드백을 토대로 수행능력을 개선하는 과제를 반복하는 방법이다.
계획적인 연습은 반복적인 행위가 수반되는 예측 가능한 과제에서 기량을 개선하는 데 특히 유용함은 분명하다.
재능을 타고난 신동들도 계획적인 연습에 긴 시간을 투자한다고 알려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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