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즐라탄이즐라탄탄 > 완전학습 바이블을 읽고..

이 책은 학습법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 쯤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3년 전에 읽었던 책이라 써놓았던 리뷰를 통해 대략적인 내용들만 기억이 나지만, 이 책이 다른 책들과 차별화되는 점은 학원과 같은 사교육에 의존하기보다 학교에서 배우는 공교육을 바탕으로 학습자인 학생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노하우에 대해 말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요근래 뿐만 아니라 예전에도 보면 공교육이 어떻고 사교육이 어떻고 하면서 가타부타 말들이 많았다. 그만큼 우리나라에서 교육이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반증일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교육에 있어서 배운 내용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는 것은 그 어느것보다도 중요한 일일 것이다.

예전 독서의 기억을 더듬어보면 저자는 공교육에서 배우는 내용들을 충실히 소화하고 깊이 있게 공부하면 굳이 사교육을 따로 받지 않더라도, 학업 성취도를 충분히 높일 수 있음을 강조했다. 저자는 이러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이론과 더불어 실제 적용 사례들을 보여줌으로서 독자들의 신뢰를 얻고자 한다. 실제로 나도 읽으면서 저자의 말이 결코 비현실적인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충분히 가능한 것임을 느꼈던 기억이 난다.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이 책은 초중고 학생들이나 그들의 학부모님들을 주 독자층으로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일반 성인 학습자가 읽어봐도 도움이 될만큼 유익한 내용들이 많았던 기억이 난다. 특히 공부정서나 학습의 단계에 대한 얘기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학습자라면 누구나 공감하고 적용해봄직한 내용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상 3년 전 오늘의 리뷰를 다시금 돌아본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