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랏차차 뚱보클럽]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으랏차차 뚱보 클럽 - 2013년 제19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 일공일삼 83
전현정 지음, 박정섭 그림 / 비룡소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모 지상주의'라는 말처럼 우리 사회는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스스로를 혹은 다른 사람을 외적인 모습으로 평가한다. 

어린 아이들도 예외는 아니어서 외모때문에 친구들에게 놀림과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많고 그로 인한 상처는 열등감을 키우고 자존감을 떨어뜨린다. 
그리고 특히 너무 뚱뚱한 경우에는 외부로부터 차가운 시선을 피하기 어렵다.

이 책에 등장하는 고은찬은 친구들에게 은찬이란 이름보다 '십인분'으로 통한다.
열두 살, 초등 5학년생인 은찬이는 키가 159센티미터, 몸무게 79킬로그램인데 햄버거는 큰 걸로 세 개가 기본, 피자는 라지 한 판, 치킨은 한 마리, 몇 끼 굶었다 싶으면 삽겹살 십인분쯤은 먹어줘야 '배가 좀 찬다' 느낀단다.
하지만 은찬이는 자신의 외모에 대해 별다른 컴플렉스나 불만이 없고 오히려 당당하고 자신감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우리가 흔히 쉽게 생각하는 비만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깨뜨리는 아이이다.
하지만 은찬이처럼 뚱뚱한 몸매인 은찬이 엄마는 은찬이를 비만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엄마는 체육관 비만교실에 넣으려 하지만 정해진 식단대로만 먹고 세상 운동이란 운동은 모두 해야 하는 그곳이 은찬이는 공포스러울 정도다.
그러던 차, 학교 역도부 선생님으로부터 입단 제의를 받은 은찬이는 이런저런 이유로 엄마의 반대를 무릅쓰고 스스로 그곳에 가입한다.
단순히 비만교실에 들어가기 싫어서 시작한 역도지만 은찬이는 진심으로 역도를 좋아하게 되고 뚱뚱해도 잘할 수 있는 게 한 가지쯤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던 바램을 우리 모두에게 보여준다.

친구들이 뚱보라고 놀려도 절대 기죽지 않는 은찬이에게도 남모를 아픔이 있다.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던 아빠는 격투기를 그만 두려던 마지막 경기에서 목숨을 잃었고  비만 전문 모델인 엄마는 가족의 생계를 위해 밤이면 전자렌지에 녹인 아이스크림 주스와 삼겹살 기름을 마시며 일부러 살을 찌운다. 
남다른 패션감각을 자랑하는 패셔니스타 할머니는 당뇨병성 망막증으로 시력이 점점 상실되어 가는 중이다.
가족들의 상황을 바로 알게 된 은찬이는 경기에 승리하려는 목표를 세우고 온갖 운동이란 운동을 자진해 한다.
그리고 목표했던 1등은 아니지만 1등에 버금가는 훌륭한 성적을 거둔다.

때로는 웃음으로 때로는 안타까움과 감동으로 읽은 동화였다.
아픈 친구를 위해 배려할 줄 아는 마음씀씀이를 갖고 있고 또 가족을 위해 무언가를 하려하고 그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은찬이의 성장동화는 남에게 보이는 겉모습보다 자신이 갖고 있는 가치관과 꿈이 자신의 삶을 더 행복하고 풍요롭게 만들어준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그리고 무엇보다 진정으로 자신을 사랑하는 은찬이의 모습이 대견하고 유쾌했다.
스스로 뚱뚱하다거나 못생겼다는 생각을 하며 외모컴플렉스를 키우는 친구들이나 혹은 은찬이 또래의 친구들 모두에게 은찬이의 이야기가 힘이 되어 줄 듯 하다.
아빠와 즐겨 먹던 냉면을 그동안 먹지 못했던 은찬이가 할머니, 엄마와 함께 먹는 장면엔 좀 찡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아픔과 상처가 없을 수 없다.
하지만 은찬이를 보며 사랑하는 가족과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면 그 아픔과 상처는 서서히 치료가 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도 쭉 행복한 뚱보로 살고 싶다." 말하는 은찬이.
나도 뚱보 은찬이가 좋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