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딸은 어디 있을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 딸은 어디 있을까? 그림책은 내 친구 31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글.그림, 이지원 옮김 / 논장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지음 / 이지원 옮김 / 논장

 

우리 딸은 숨는 걸 좋아해요. 껍데기 속으로 숨는 달팽이처럼.
우리 딸은 새처럼 즐겁다가 물개처럼 슬퍼요.
토끼처럼 얌전하다가 악어처럼 거칠기도 해요.
미어캣처럼 조심스럽다가 나무늘보처럼 태평스럽기도 해요.
물고기처럼 조용하다가 수탉처럼 시끄럽기도 하고요.
가끔은 사자처럼 으르렁거리지만 아기 양처럼 순해요.
하마처럼 서툴기도 하지만 다람쥐처럼 잘하기도 해요.
속으로는 섬세하고 부드럽지만 겉으로는 단단하고 숨기를 좋아하지요.  
우리 딸은 나에게 이 모든 것이에요.               (본문에서)

하루에도 몇 번씩 바뀌는 아이들의 모습을 동물에 비유한다면 어떤 동물이 먼저 떠오를까요?
아이의 다양한 심리와 행동을 여러 동물의 습성에 견주어 아이들이 가진 양면성을 재미있게 표현한 이 책은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의 새 그림책입니다.
아이들은 사자처럼 사납고 거칠기도 하지만 이내 양처럼 순해지기도 하고 겁없이 코끼리처럼 힘차게 행동하다가도 아기 고양이처럼 한없이 작게 움츠러들며 여린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요.
이렇게 완전 다른 아이들의 모습을 동물에 비유한것도 재미있는데요.. 그녀의 글과 그림을 함께 보다보면 절로 공감하게 된답니다.
그래서 책읽기를 할 때 동물이름 앞에 '우리 규현이는', '우리 유주는'하고 함께 읽어주곤 하는데 아이들도 싫지 않은 눈치에요. 

외국작가지만 왠지 친근감이 앞서는 이보나는 한 가지 그림에서도 다양한 것들을 기발하게 이끌어 내는 작가다 싶었는데 이번에는 그 이면에 숨은 뒷면의 이미지로 아이들 혹은 인간이 가진 양면성까지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조적인 성향의 동물들 뿐만 아니라 바르게 바느질된 앞면과 비뚤어진 뒷바느질의 그림을 뒷장에 바로 연결해 실어 아이들이 가진 다양한 양면성과 우리가 만나게 되는 여러 상황을 상징하고 있거든요.
숨기를 좋아하는 아이를 찾아 옷장을 살피면 옷장 뒤에 새처럼 있던 아이는 어느새 슬픈 물개가 되어 있고 침대 뒤에 얌전히 있는 토끼인가 하고 보면 다시 악어가 되어 있기도 합니다.

린넨천 위에 여러가지 천으로 수를 놓거나 바느질을 해 만든 삽화 그리고 그 뒷면의 이미지까지.. 한땀한땀 손바느질된 그녀의 작품들을 통해 작가 특유의 꼼꼼함과 부드러움 그리고 섬세함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맨마지막 페이지에 실린 작가의 글을 읽다보면 그녀가 헌옷을 파는 가게에서 사모은 천으로 왜 손바느질을 해 이 책의 그림을 완성했는지 알 수 있는데요..
손으로 한 바느질이 완벽하지 못해 엉성한 부분도 실이 풀어진 곳도 있고, 바느질 뒷면도 그대로 보이게 했는데 이를 통해 어떤 일이든 그 뒷면에는 삐뚤빼뚤한 실 자국이나 튀어나온 매듭 같은 그런 부분이 있다는 것을 드러내고 싶었다고 말합니다.
남들에게 보여주는 앞면 또한 있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것이란 것이죠.
그래서 맨 마지막에 휠체어를 타고 문밖을 내다보는 그녀의 '우리 딸'은 더 깊은 의미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무늬의 천과 다양한 기법의 바느질, 동물 이미지는 그냥 보는 것만으로도 좋은데 뒷표지의 여러 헝겊으로 만들어진 달팽이는 아이들도 따라해보고 싶어 하더군요.
그래서 부드러운 천 대신 마분지와 색종이를 가지고 이보나의 작품을 따라해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유주가 마분지에 그린 달팽이를 오려 다른 마분지에 모양대로 하나 더 그리게 했어요.
처음에 오렸던 달팽이 한쪽을 여러 조각으로 잘라 번호를 매기고.. 조각 순서대로 색종이에 대고 오려 내 나중에 그린 달팽이에 붙이게 했습니다.
같이 달팽이를 할까 했는데 규현이는 동물로 선택하고 싶다며 늑대를 할까 하다가 악어로 골라 그렸어요.
그런데 유주랑 달리 바느질만 할거라 해서 안쪽으로 선을 그리고 바늘 구멍을 내 주었습니다.

유주 것도 선따라 바늘 구멍을 낸 다음, 아이들에게 바느질하고 싶은 색깔의 실을 고르라 했어요.
규현이는 어두운 색을 고르고 유주는 하고 싶은 색이 넘 많아 결국 환한 색으로 해보게 했어요.
전에 인형 만들기를 하면서 바느질을 한 번 해보았다고 조심스럽게 바늘을 다루고 엉키지 않게 천천히 하더라구요.
바느질을 하면서 유주는 "엄마가 된 것 같아"하고 규현이는 둘레를 다 마치곤 '아효 힘들었다' 해서 이보나 작가는 이 책의 그림들을 만드느라 무척 힘들었을거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유주가 달팽이 눈을 스티커로 한다며 달라 했는데.. 제자리에 없어서 찾다가 눈알을 붙이거나 그리자고 했더니..
자기 마음처럼 화가 난 달팽이로 그려놓았네요. ㅠ..ㅠ
우리 딸도 이렇게 돌고래처럼 친절하다가 늑대처럼 쫌 사납습니다.^^ 

 

 

 

 

규현이는 바느질만 할거라더니 나중에 색종이를 세모 모양으로 잘라 악어 몸통에 붙였어요.
전체를 붙일까, 그냥 조금만 붙여도 될까? 이럴까, 저럴까 망설이더니 이것으로 끝! 이었어요.


단순하지만 종이 인형을 만들어놓고 각자 잠잘 때 옆에 놓고 잔다며 함께 누웠어요.
규현이는 전에 만든 공룡인형을 악어가 물어버렸다고 장난도 치고 악어를 맘에 들어라 하면서 다음에 또 바느질을 하는 독후활동을 하자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