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약이 엄마]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삐약이 엄마
백희나 글.그림 / Storybowl(스토리보울)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백희나 글. 그림 / 스토리보울

'니양이'라는 악명 높은 고양이가 있었습니다.
뚱뚱하고 먹을 것을 욕심내는 성격에, 작고 약한 동물들을 괴롭히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어느 봄날, 니양이는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갓 나은 따스한 달걀을 주워 한입에 꿀꺽했습니다.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고... 가뜩이나 뚱뚱하던 니양이의 배가 점점 더 부풀어 올랐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니양이는 갑자기 똥이 마려워 화장실로 달려갔습니다.
그런데 니양이의 뱃속에서 나온 것은 똥이 아니라 작고, 노랗고, 귀여운 병아리였습니다.
니양이는 너무 놀라 뒷걸음질 쳤고 갓 태어난 병아리는 니양이 품에 파고들었습니다.
니양이는 항상 삐약이를 데리고 다녔습니다.
삐약이의 배가 아플까봐 깨끗하고 맛있는 음식을 찾아 먹였고 개 집 앞을 지날 때면 털을 꼿꼿이 세우고 삐약이를 보호하며 걸었습니다.
이웃들은 악명높은 '니양이'라는 이름 대신 '삐약이 엄마'라는 이름으로 이 고양이를 부르고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니양이도 '삐약이 엄마'라는 이름이 마음에 쏙 들었습니다. 

'잘못 건드렸다간 된통 혼내 주겠다!' 하는 기세로 얼굴을 내민 이 고양이가 바로 '니양이'입니다.
생긴 것처럼 먹는 욕심도 많고 작고 약한 동물을 괴롭히기 좋아하는 악명 높은 니양이가 어느 날 작고 귀여운 삐약이를 낳으면서 모든 게 달라지기 시작하지요.
알을 깨고 나온 아기 동물들이 처음 본 이를 엄마로 여기는 다른 그림동화들처럼 삐약이도 니양이를 엄마로 알고 따르게 되는데요...
좀 황당하기도 하지만 자신을 빤히 바라보는 삐약이를 핥아주는 것으로 니양니는 삐약이의 엄마가 되고 '삐약이'라는 이름도 지어줍니다. 
전혀 어울릴거 같지 않지만 니양이는 이전과는 완전 다른 모습으로 여느 엄마들보다 삐약이를 보살피는데 열심이지요. 
그리고 어느 새 "삐약이 엄마"로 불리게 된답니다. 

제가 제 이름대신 규현엄마, 유주 엄마로 불리는 것처럼요...

백희나 작가의 [분홍줄]과 [구름빵], [팥죽 할멈과 호랑이], [달샤베트]를 읽었는데 백희나 작가하면 생각지 못한 상상을 즐겁고 유쾌하게 보여준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새 책이 나올 때면 기대심도 드는데 이번엔 달걀을 먹은
고양이 뱃속에서 나온 병아리가 두 주인공이네요.  
어린 삐약이를 돌보며 엄마 역할을 다하는 니양이는 가족이란 이렇게 혈연이 아니고 생김새가 전혀 달라도 서로를 사랑해 만들 수 있는 것이란 걸 잘 보여줍니다.
 
이전에 보았던 백희나 작가의 다른 책들보다 이 책은 그림과 글이 더 간소해진 느낌이에요.

간소하면서도 각자 상상할 여유를 남겨둔다고 할까요?
앞 면지엔 고양이 발자국이 찍혀 있더니 뒷면지에는 고양이 발자국 옆에 삐약이의 발자국이 나란히 있는 것이 재미납니다.
초승달이 뜬 밤 지붕 위에 앉은 엄마 따라 지붕으로 향하는 삐약이도 귀엽고요..
니양이의 아기가 된 삐약이를 보고 아이들이 "삐약이가 자라면 "니야옹 삐약 니야옹 삐약"할지 몰라~"했던 기억이 납니다.

1. '니양이'와 '삐약이' 종이접기


유주 방학숙제로 색종이를 오리고 있었는데 규현이가 종이접기 책을 꺼내왔습니다.
그래서 책에 나온 고양이접기를 해보라고 했더니.. 책을 보며 종이접기를 하네요.
저나 규현이나 종이접기할 땐 책이 꼭 필요해서 (책을 보아도 영 어려울 때가 많아요.ㅋㅋ)
처음부터 끝까지 책을 보며 찬찬히 접어보게 했어요.

뒤이어 저랑 유주도 따라 접기 시작하고..
고양이 머리는 몸통의 1/4 크기의 종이로 접어야 하는데 아이들은 그냥 같은 크기로 접게 했더니 얼큰이 니양씨가 되었습니다.
규현이 삐약이도 그냥 색종이 그대로 접어서 엄마 니양씨 크기만한 슈퍼베이비 삐약이가 되었구요.
필 받은 규현이 개도 접는다 하고.. 유주는 고양이 얼굴을 두 개 다 그리면서 개를 저에게 맡겼어요^^;;

종이접기한 것을 스케치북에 꾸며보게 했어요.
유주는 후다닥 그림을 그려놓고 종이접기한 것들을 배치한 다음 열심히 설명하더니 색칠을 합니다.
규현이는 열심히 궁리하다가..  


이렇게 엉성하고도 심심하게 그림을 붙이곤 "다 했다!" 했어요.
('어떤 그림을 그릴까?' 궁리는 왜 했는지 몰라요.ㅋ)
니양이가 살이 좀 빠져서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이 산책을 시키고 있답니다.
삐약이는 많이 자라서 이젠 엄마를 따라다니지 않고 다른 사람들도 만져볼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뼈다귀를 문 사나운 개는 조심해야 한다며 개조심 푯말을 그렸어요.


원래는 공원으로 소풍나온 삐약이 엄마와 삐약이라더니 또 규현이 따라 개집과 개조심 팻말을 그려놓았습니다.
공원이라고 삐약이 엄마 있는 자리에 무지개를 열심히 그렸는데 삐약이 엄마를 앉혔네요.
삐약이는 엄마 머리 위에 올라가 놀고 이모 고양이는 나무 위에 올라가 숨어 있습니다.

2. 책광고 만들기



저녁을 먹기 전에 이 책을 읽어주었는데 저녁을 먹고서 규현이가 독서록에 니양이를 그리고 있었어요.
방학하고는 이틀 걸러 하나씩 쓰도록 하는데 제가 미리 표를 그려두고 주제를 써놓은 것이 '책광고 만들기'였습니다.

표지그림을 보면서 니양이 얼굴을 그리더니 자기가 그린 것은  개처럼 보인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니양이는 너무 뚱뚱해 배가 바닥에 닿을거 같다며 몸통도 그려야겠다고 했어요.
광고문구를 적기 전에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규현이는 '엄마가 알을 낳았대! 책 제목에서 따와 글을 지었습니다.
유주는 옆에서 '써프라이즈~~'를 외치면서 자기도 해보겠다더니.. 한복 입은 공주와 왕자만 잔뜩 그렸어요.


"어머나 세상에" 고양이가 병아리를 낳았대!

정말 신기하지???

책을 읽고 이말저말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었는데..
규현이가 "니양이가 둘째를 낳으면 물고기를 낳을 거 같다"고 하자 유주는 사람을 낳을지도 모른다 했어요.
규현이가 발끈!! 
"어떻게 사람을 낳아? 니양이가 알을 먹고 뱃속에서 부화를 해야 하니까 물고기나 개구리를 낳아야 맞아!!"해서 웃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다른 이야기를 상상해 지어보는 것도 재밌을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