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 핀다 - 자연에서 찾은 우리 색 보림 창작 그림책
백지혜 글.그림 / 보림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지혜 / 보림

보라는 남색과 자주의 중간색이에요.
잘 익은 포도나 가지처럼 짙은 보라에서 등꽃처럼 연한 보라까지 다양한 색이 있어요.
보라색은 푸른 빛을 내는 쪽과 붉은 빛을 내는 연지 등을 섞어서 만들어요.
도라지꽃은 짙은 보랏빛이에요.
도라지는 산에서 저절로 자라거나 밭에서 기르는 여러해살이풀로 여름에 보라색이나 흰색꽃봉오리가 봉투처럼 맺혔다가 별 모양으로 활짝 피어요.
뿌리는 나물로 많이 먹고 가래와 기침을 낫게 하는 약으로 써요.  (본문에서)

빨강, 동백꽃 핀다.
노랑, 민들레꽃 핀다.
하양, 찔레꽃 핀다.
검정, 송악 열매 알알이 익는다.

활짝 핀 동백꽃의 빨강, 향기로운 찔레꽃의 하양, 풀숲에 숨은 달개비의 파랑, 봄바람에 나부끼는 어린 버들잎의 연두, 단단하게 여문 밤의 갈색......,
우리 산과 들에서 자라는 꽃과 열매, 잎에 담긴 고운 빛깔을 하누 둘 모았습니다.
전통 채색화로 담아낸 우리 꽃, 우리 색감, 아름다운 색깔 그림책입니다.  (전문에서)

'자연에서 찾은 우리 색'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우리 나라 산과 들에서 자라는 꽃과 나무, 열매 등 자연의 것을 다시 자연에서 찾은 색을 써서 비단에 그렸다고 합니다.
무엇하나 허투루 쓰지 않고 보지 않는 옛 선인들의 마음까지 담은 작가는 부드럽고 은은한 색 그리고 그 점잖은 모양들로 소박하고 잔잔한 아름다움 그리고 정성을 전합니다.
동백꽃을 시작으로 민들레와 진달래꽃, 꽃마리, 모란꽃, 버들잎, 달개비꽃, 대나무, 도라지꽃, 나리꽃, 밤과 찔레꽃, 송악열매가 곱게 피고 알차게 맺고 또 푸르게 돋아나요.
열세가지 꽃과 열매 등과 더불어 꽃마다 가진 색을 알려주고 색깔에 대한 옛 어른들의 생각 그리고 꽃에 관한 정보와 효능 등이 작은 글씨로 쓰여 있답니다.

책놀이를 해볼까 하면서 자꾸 '자연에서 찾은..'이란 부제가 머릿 속에 남았어요.
언젠가 과학관에서 본 천연염색도 해보고 싶고 꽃 나들이도 가보고 싶었고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꽃도 골라보고 그 꽃을 미술놀이도 해보자 약속을 했더랬는데
가장 먼저 도라지꽃을 미술놀이로 해보았습니다.

1. 무 도장으로 도라지꽃 피우기

우리 아이들이 예쁘다고 고른 꽃, 보라 도라지꽃..
그 모양새가 별을 닮았기 때문이랍니다.

엄마가 무를 잘라 별 모양을 준비하고 보랏빛은 물감의 힘을 빌었어요.
(여름이라면 포도즙을 내어 쓰면 더 좋겠단 생각이 들더군요^^)

무 도장을 꽁꽁 찧고 꽃 봉오리는 버섯의 꽁지로 찍어주고요..
모양이 제대로 안찍힐 때는 좀 아쉬워 했지만 담 번 붓칠은 더 열심히 하더군요.
푸른 잎사귀가 짙게 자랐다더니 잎사귀 모양은 상관없이 꽃 둘레에 가득하게 잎이 났습니다.

둘의 그림을 모아 놓으니 커다란 도라지꽃밭이 되었어요.
규현이 꽃밭에는 커다란 초록 나비도 날아왔고 올 가을 유주 도라지밭이 좀 더 풍성할거 같아요.^^

2. <도라지꽃> 동요 부르기

지난 달, 규현이 유치원 음악회때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합창한 노래 '도라지꽃'
처음 들은 노래지만 노랫말이 예뻐 기억에 남았어요.
미술놀이를 하다가 규현이에게 불러보랬더니 흥얼흥얼~
규현이에게 배우다가 검색해서 동요를 찾아 불러보고.. 요즘 저희 집에서 마구 피어나는 '도라지꽃' 입니다.

각자 따로 부르다가 함께 불러보랬더니 중간에 규현이 웃음보가 터졌어요.
한 번 터지면 잡기 어려운 규현이 희뜩이 웃음보..
유주는 아주 열심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빨간미미 2011-04-06 2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처음 듣는 노래인데 아이들의 이쁜 목소리로 들어보니 정말 좋은 노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잘생긴 규현이랑 너무 귀여운 유주..정말 꼭 한 번 만나고 싶은 너무나 사랑스런 아이들이네요..노래 잘 들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