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아이가 되고 싶어요, 두 발로 걷는 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착한 아이가 되고 싶어요! 모퉁이책방 (곰곰어린이) 5
마리안느 머스그로브 지음, 김호정 옮김, 셰릴 오르시니 그림 / 책속물고기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 아이들이 특히나 학교생활을 하면서 착한 아이가 되고 싶지 않은 아이가 있을까요?
선생님이나 친구들에게 인정받고 사랑받고 싶은 마음이 제대로 보여진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자기도 모르게 일어나는 일들로,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 의해 나쁜 사람이 되고 만다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이 책의 주인공 루시도 자기가 하는 일마다 끼어들고 친구들을 선동해 놀리는 하신타때문에 학교 생활이 평탄치 않습니다. 
아침 내내 쓴 자신의 시를 두고 하신타가 어디서 베껴왔다고 '베끼기대장'이라  깐죽거리는 통에 루시는 화를 참지 못하고 결국 교실 생각의자에 앉게 되지요.
상상으로나 하신타를 폭풍우 치는 바닷물 속에 빠뜨리는 복수를 하고 학습태도표에 붙은 별을 떼어내 자기에게 붙일 만큼 어리고 순수한 루시는 약간 다혈질적인 성격이 있기도 하지만 그냥 평범한 아이일 뿐입니다.
그런데 매번 자기를 놀리는 하신타가 착한 아이가 되고 오히려 자기가 나쁜 사람으로 비춰지는 것은 참기 어렵고 그 억울함은 화가 되고 분노가 되어 버리기 쉽습니다.
게다가 집에서도 루시의 순수한 마음과 의도는 그대로 전해지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바로 그거야! 하지만 그냥 착하게 굴라는 게 아니야. 정말 정말 착하게 굴라는 거야. 알겠지? 아빠를 위해서 있는 힘껏 착하게 굴어야 한다, 아가야."
아빠는 다시 한 번 다짐을 받았다
루시는 얼굴이 찡그려졌다. 이제까지도 있는 힘껏 착하게 굴었기 때문이었다. 젖 먹던 힘까지 다해 착하게 굴었는데 아빠는 자꾸만 더 착하게 굴라고 말한다. 심지어 아빠가 보고 있지 않을 때도 착하게 굴었는데 말이다. 문제는 언제나 루시가 생각했던 방향과는 반대의 일이 벌어진다는 것이었다. (p. 31)

공항에서의 첫 만남때문에 네덜란드에서 오신 고모할머니와 불협화음이 시작된 루시는 고모할머니로부터 나쁜 짓을 한다면 신터클러스 데이에 검둥이 피트가 데려갈거란 이야기를 듣게 되지요.
처음엔 그 말을 무시하지만 시간이 가까워지자 루시는 검둥이 피트가 두려워지고.. 문득 자기가 착한 아이가 아니라 나쁜 아이일지 모른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아빠가 알려준 좋은 달걀과 나쁜 달걀을 구분하는 방법대로 모든 것을 가르고 자신조차 그 방법에 맞추려 하는 모습이 엉뚱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순수한 아이의 생각이 다른 이의 관점에 맞추려 변질되고 달리 해석될 수 있는 사실이 안타까웠어요. 
그리고 내 자신이 루시의 고모할머니나 엄마, 아빠와 별반 다름 없겠단 생각도 들었구요.

다행히 착한 아이가 되고 싶은 루시에게 신터클로스데이전에 모든 일이 해결됩니다.
루시는 엄마아빠에게 그동안의 일들을 사실대로 이야기 하고 고모할머니는 루시에게 자신의 잘못된 행동과 생각을 사과하게 되거든요.
거기다 여태 자기를 싫어한다고 생각한 데니선생님이 오히려 자기 그림을 좋아한다는 것을,, 그간에 일들이 오해란 것을 깨닫게 되지요.

"난 네가 나쁜 아이라고 생각하지 않아, 루시. 넌 굉장히 독특할 뿐이야, 나쁜 것과 독특한 건 전혀 다른 거란다." (p. 166)
데니 선생님이 루시에게 건네는 이말은 루시에게만 하는 말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전하는 말 같아요.
순수하고 마냥 사랑스럽고 착한 아이를 내 기준으로 쉽게 보지 않기를.. 그리고 나쁘다는 단편적인 생각보다 이해와 배려가 먼저라는 것을, 어른의 못된 생각과 판단이 아이에게는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할 수도 있다는 것까지도요...
 
그간에 생각해온 '착하다'는 말을 다른 각도로 보게 해준 책이랍니다.
이 책에서도 나와 상대, 그리고 어른과 아이의 입장이 각각 달라지는게 문제였고요.
본의 아니게 나쁜 아이로 보여지고 마는 주인공 루시의 억울함이 해결되는 순간 마음에 안도감같은 것도 있었고.. 이것이 비단 루시의 고민일 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 혹은 나 이외의 모든 주변인들의 것일 수 있다고.. 내가 내 기준으로 내 입장으로만 볼 때 어떤 위험이 따르는지 알게하는 시간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