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 스위트 대디>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마이 스위트 대디 마음이 자라는 나무 23
카제노 우시오 지음, 고향옥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가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걸까요?
세상에 수없이 존재하는 가족중에는 일반적인 가족구조와 다르게 아주 독특한 가족형태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문화에 따른 차이도 있겠지만 인간의 다양한 삶 만큼이나 가정을 이루게 되는 상황도 다채롭기 때문이지요. 
이 책에 나오는 후키코와 도와다 마사미도 아주 독특한 가족의 모습으로 살아 가고 있습니다.
처음 책 표지에 그려진 그림과 책 제목을 보며 '어떤 내용일까?' 짐작으로 상상을 해보긴 했지만 상상한 것보다 더 특별한 가족임에 틀림없습니다.

엄마보다 열다섯 살이나 어린 새아빠 마군과 살던 후키코는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마군과 단둘이서 살게 되었는데 변변한 직업도 없고 부녀지간이라 하기엔 너무 어린 마군의 모습 때문에 이웃들에게 불편한 선입견과 관심을 끌게 됩니다.
그런 마군이 마땅치 않지만 후키코는 자기에게 안정된 생활과 강력한 보호를 줄 수 있는 친아빠보다 마군을 더 따르고 행복해 하지요.
만화부에 들어 갈 수 없게된 다이치가 마군에게서 드럼을 배우고 후키코가 다이치의 엄마에게 만화를 배우게 되면서 후키코 가족과 다이치네 가족은 서로 친해지게 됩니다.
후키코 가족에 비해 무척 평범하게 살아가던 다이치네 가족에겐 예전과 다른 움직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잃어버렸던 꿈을 찾으려 노력하는 다이치네 아빠와 엄마의 모습이랍니다.
젊은 시절 가졌던 만화가의 꿈을 다시 갖고 또 이웃엄마들과 밴드까지 결성해 마군으로 부터 강습을 받는 엄마, 젊을 때 포기했던 음악에 대한 아쉬움을 직장인 밴드 모임을 만들어 활동하는 아빠, 또 만화가에서 음악가의 꿈을 갖게 된 다이치까지.. 마군의 밝은 사고방식과 당당함, 따뜻한 미소와 솔직함은 이웃에 사는 다이치가족과 다른 학부모들에게까지 희망과 행복을 줍니다.

"사람은 언제 가장 행복할까요? 나도 딱 꼬집어 언제라고 말할 순 없어요. 그런데 남이 행복한지 불행한지를 어떻게 알겠어요? 행복의 기준이란 것도 사람마다 다 다르잖아요? 난 우산을 쓰지 않고 빗속을 걸어 보겠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었는데, 얼마 전에 후키코 아빠랑 후키코가 하는 것을 흉내 내어 보니까, 그렇게 기분이 좋을 수가 없더라구요. (p. 89)

후키코 가족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동안의 크고 작은 이야기들을 지나오노라면.. 슬픈 가족사와 그들의 희망, 이웃과의 친분과 상호이해, 아이들의 성장 그리고 자신의 꿈 앞으로 한 발 한 발 다가가는 그들의 노력들을 만나게 되요.
책을 읽으면서 내가 후키코가 되고 때론 마군이 되고 또 다이치 엄마의 입장이 되어 보는거 같은 느낌도 들었고요..
혈연으로 이뤄진 가족이 아니더라도 나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또 내가 사랑해줄 수 있다면 그것이 참가족이고 진정한 행복이지 싶었어요.  

꿈은 현실이 되는 것일까. 끊임없이 찾으면 언젠가는 찾을 수 있을까.
그 대답은 누구도 영원히 찾을 수 없을지 모른다.
하지만 누구든지 바람 속에서 희망을 느끼고, 그 희망을 자신의 마음속에 받아들일 수는 있다. (p. 263)

마음이 자라는 나무 시리즈인 이책은 가족의 여러 형태, 성격이 다른 아이들, 그리고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져야할 꿈들을 진솔하고 담백하게 보여주고 있어요.
가족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고 자신의 꿈과 행복을 찾기 위해 저마다 노력하는 인생의 주인공들을 만나는 책 [마이 스위트 대디]
책 속에 등장하는 후키코 가족과 다이치 가족 그리고 그 주변의 이웃들 모두가 이 책의 주인공이고 또 나와 내 이웃의 사는 모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