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습벌레 배장희와 노력벌레 계미형>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예습벌레 배장희와 노력벌레 계미형 맛있는 책읽기 11
박희정 지음, 조예선 그림 / 파란정원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름 내내 일하는 개미를 보고 비웃던 베짱이가 한겨울이 되어 배고파하던 이야기, 바로 개미와 베짱이 이솝우화죠?!
[예습벌레 배장희와 노력벌레 계미형]이란 제목을 읽다보니 제일 먼저 개미와 베짱이 이솝우화가 생각났어요.
개미의 부지런하고 성실한 습성을 그대로 닮은 계미형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엄친딸이자 학교에서도 친구들로 부터 인기도 많고 학습능력도 뛰어난 그야말로 모범생이에요.
그런데 4학년을 올라가면서 새로 전학온 배장희때문에 미형이는 위기감을 맞게 됩니다.
항상 1등을 놓치지 않고 친구들과 선생님으로 부터 사랑과 인기를 독차지하던 건 자기인데 공부는 뒷전이고 놀 궁리만 하는데다 학원도 다니지 않는 장희가 1등을 차지하자 아이들의 관심 대상이 장희에게로 향하게 되었기 때문이죠.
여름방학을 하면서 미형이는 여러 학원을 다니고 2학기때 만큼은 자기가 1등을 할거라 자신하고 새학기가 시작되기만을 기다립니다.
하지만 다시 또 1등을 빼앗기면서 미형이는 놀기만 하는 장희가 항상 공부만 하는 자신을 이겼다는 것이 약 오르고 자존심도 상해 장희의 공부비법이 무엇인가 알아내기로 해요.

중간고사를 코 앞에 앞두고 야구경기를 보러 가고 거기다 야구 경기를 재미있게 보겠다고 야구공부를 하고 오기까지 하는 장희가 처음엔 이해되지 않지만 미형이는 함께 야구경기를 보면서 야구의 즐거움도 맛보고 장희의 공부비법이 '예습'에 있었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공부할 때만 필요한 예습이 아니라 야구 경기를 볼 때, 여행을 갈 때 드라마를 볼 때도 예습이 필요해 경기에 대한 사전 지식, 여행 갈 곳에 대한 다양한 정보, 드라마의 원작이나 배경이 된 시대 등에 관한 공부를 미리 해둔다는 장희의 말에선 뭐든지 재미있게 즐길 줄 아는 제대로 베짱이형의 아이이구나 싶어 웃음이 났어요.
하지만 이런 베짱이라면 이솝우화에 나오는 베짱이와는 좀 차원이 달라 항상 일만 하는 개미보다 더 낫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 할아버지가 그러셨는데, 운동하기 전에는 준비 운동을 꼭 해야한대. 가벼운 체조나 스트레칭 같은 걸로 몸을 풀어 줘야 몸에 무리가 안가고 운동을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는 거야. 왜 공부도 그렇잖아?" 새로운 내용을 배우려면 예습을 통해서 머리에 준비 운동을 시켜 줘야 수업시간에 모르는 내용이 나와도 머리에서 당황하지 않고 쏙쏙 받아들일 수 있는 거잖아." (p.81)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면서 준비운동을 하는 장희에게서 이말을 들은 미형이는 자신의 공부법이 뭐가 잘못 되었는가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다 이해하고 넘어가지 못하고 또 이해가 안 돼도 그냥 넘어갔다가 시험이 닥쳐야 그때부터 공부를 하느라 시간을 모두 쏟아야했던 공부.. 여러 개의 학원을 돌며 형식과 공부에만 매어지내고 참고서에 있는 답안을 가지고 수학문제를 푸는 습관 때문에 응용문제가 나오는 수학경시대회에서 유난히 맥을 못추었다는 것을요.. 
이제 미형이는 실천하고자 노력합니다 
나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다. 1등보다 더 중요한 건 어려움에 맞서는 태도이며 그것을 헤쳐나가는 과정에 있다는 걸 알게 되었으니까.
베짱이는 긴장해야 할것이다. 이렇게 꿋꿋하게 맞서다 보면 언젠가는 내가 베짱이를 넘어설 날이 오고야 말테니까 (p.111)

'한참 고만때.. 나는 어떻게 공부를 했던가?' 그리고 '요즈음 아이들은 어떤 공부를 하고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어요.
알만한 과목은 재미있고 이해하기 어려운 과목엔 적극적으로 하려하지 않고 대충 시간떼우기식으로 공부했던 제 모습..
또 요즘은 초등학교때부터 학원 다니지 않는것이 이상할 정도로 학원교육에 매달려 아이들이 하루 내내 바쁘고 정작 학교 정규 수업시간에는 집중하지 못하기까지 한다하지요.
이 책에서는 예습이 중요한 이유 뿐만 아니라 학교 수업시간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참고서나 사전이 만들어준 모법답안 대신 자발적으로 먼저 예습해 문제풀이를 해야 응용력이 생긴다는걸 알게 해요.
그리고 미형이가 1등은 아니더라도 자신의 의지와 자존감을 키우고 희망을 갖게 된데서도 부모로서 뿌듯하더군요.
이야기 글 중간엔 베짱이의 공부비법 예습과 베짱이의 예습 노하우가 소개되어 있어 또래 아이들이 공감할 수 있고 도움이 되겠어요.
 
꼭 수능을 보고나면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의 인터뷰글에서 빠지지 않는 말이 교과서 공부더라구요.
자신에 맞는 공부법을 나름 갖고 있겠지만 기본에 충실한 방법은 예습과 자기주도적인 반복학습에 있다는 걸 일러주어요.
공부할 것이 점차 늘어나는 초등고학년..
제대로 공부도 하고 놀이도 즐길 줄 아는 아이로 사는 배장희처럼 아이들이 지레 지치지 않고 공부의 주체가 되어 적극적인 학습법을 갖게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1등이 중요한게 아니라 자기 공부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을 갖게되는 계미형처럼 우리 친구들이 제 2의 계미형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도 가져보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