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나게 큰 라라 / 초등 5학년 공부법>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엄청나게 큰 라라 푸른숲 어린이 문학 17
댄디 데일리 맥콜 지음, 김경미 옮김, 정승희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물, 사건, 배경.. 소설을 이루는 3요소 그리고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이책을 읽으면서는 국어시간, 소설의 구성요소를 배웠던 기억이 떠올려지더군요
다른 이야기 소설과 다르게 이 책에서는 글을 쓸 때 어떤 구성이 필요한지 서두에 해당요소에 대한 설명과 또 그에 어우러지는 부분들을 이어 하나의 소설을 완성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등장인물, 발단, 각인, 악역, 배경, 대화, 대립, 주변인물, 갈등, 긴장과 위기, 반전, 세부내용, 전환, 상승, 절정, 초절정, 대단원으로 나뉜 큰 구성과 이 책을 쓰는 화자 본인 래니와 이야기 속의 주인공 라라를 만날 수가 있습니다 

파리초등학교 4학년생이자 이제 열 살인 래니는 스미스 선생님의 글쓰기 수업시간에 들었던 내용을 기억해가며 이야기를 써내려 갑니다
이야기를 이루는 구성에 맞추어 이야기 속의 인물과 사건 그리고 인물간의 갈등과 해결을 보여주는 것은 어려운 퍼즐을 맞추고 모양 그림을 완성해 보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하네요
연극, 영화, 소설 따위에 나오는 인물이 등장인물이라며 처음 스미스 선생님의 글쓰기 수업과 자신이 누구인지 소개하는 래니는 새로 전학온 라라의 모습과 아이들의 반응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발단과 각인과 악역에 대한 설명도 빠뜨리지 않습니다  

그 아이의 덩치는 거대한 산 같았다. 아니면 절벽과 들판이 맞닿아 있는 언덕배기 같다고 해야할까. 어쩌면 그 애가 초록색 원피스를 입고 있어서 더 그렇게 보였는지도 모른다 (p.17)
남과 다르다는 것!
특별한 존재가 되어 다른 이의 부러움을 사는 경우도 있지만 때론 그것이 무시와 놀림거리의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새로 전학 온 라라 펠프스도 신체적인 외형때문에 오자마자 반 아이들로 부터 따돌림에 괴롭힘까지 당하게 됩니다
하지만 라라의 반응은 아주 의외입니다
누군가로 부터 괴롭힘을 당하더라도 절대 화내는 법이 없고 항상 입가에 미소를 짓고 다른 아이의 잘못까지도 감싸주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잘못한 것이 전혀 없으면서 항상 억울하게 당하고 마는 라라를 보고 있으려니 오히려 책 밖에 있는 제가 답답하기도 하고 안타까운 마음도 듭니다

파리초등학교 4학년 교실, 판자를 덧대어 네모나게 만든 래니의 집, 그리고 연극 <장날>을 준비하는 아이들과 공연직후..
배경은 대략 이러하지만 주인공은 래니와 라라 두 사람입니다
먼저 말한 라라 뿐만 아니라 래니도 어쩐지 아주 불운해 보이는 열 살 소녀에요
엄마 없이 술과 싸움에 능한 아버지 그리고 거친 연년생 세 명의 오빠들과 사는 래니는 자신이 꿈꾸는 삶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커서 배우가 되고픈 래니.. 래니는 연극을 준비하면서 우연히 라라의 도움을 받게 되지요

파리초등학교 4학년 '장날' 연극은 이들에게 괴로움과 갈등 그리고 또 한편 이해라는 시간을 마련해 줍니다
라라의 장점 대신 외모만 보고 괴롭혔던 악당 조이 일당과 같은 반 친구들 모두 편견이란게 얼마나 나쁜지 그리고 라라에 대한 미안함과 라라의 성품을 깨닫게 됩니다 
래니 뿐만 아니라 반친구들이 좋은 표지판을 만들어 라라를 향해 달릴 때는 창가에 닿은 라라의 미소대신 자동차에서 내려 아이들과 다시 만나게 되는 대단원의 결말을 기대해보았어요
해피엔딩이면서도 그냥 떠나가는 라라의 모습은 좀 안타깝게 느껴졌어요 

아주 독특한 방식의 글을 읽으며 글 쓰기 구성에 대한 이해와 글의 짜임을 이루는 작가 특유의 재치와 여운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제대로 글쓰기를 경험한 래니가 또 다른 이야기로 글쓰기의 구성을 소개할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들더군요
막내 오빠 루크의 감춰진 사연? 아니면 집을 나간 엄마의 이야기..  
래니와 전학간 라라의 편지?? 상상을 마음껏! ^^

래니가 설정한 구성요소 중 세부내용이란게 있어요
스미스 선생님은 일어나는 일을 모두 적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가장 좋은 그림이 되어 줄 수 있는 세부내용을 고르는 일이 중요하다고 했다
"세부 내용, 세부 내용, 세부 내용!"
스미스 선생님이 중요한 것을 강조할 때 자주 하는 방법이다 (p.134)

이 책이 전하는 대립과 갈등을 나타내는 말이기도 하겠지만 [엄청나게 큰 라라]를 읽고 연상되는 단어는 '놀리다' '참다' '안타깝다'에요 
안타까움 보다는 아이들에게 즐거움, 행복함이라는 수식어가 주어지기를..
그리고 라라와 같은 아픔을 우리 아이들이 경험하지 않기를
그리고 다른 이에게 아픔을 주지 않는 아이로 자라기를..
여러 생각이 들게 한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