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된 장난>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못된 장난 마음이 자라는 나무 22
브리기테 블로벨 지음, 전은경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희망과 절망.. 단 한 글자의 차이지만 사람의 운명에 있어서 이 두 단어는 극과 극의 위치에 서 있다
희망이 절망으로 가는 몇 개월동안의 과정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못된 장난]을 읽고 내 주변을 지나가는 학생들의 뒷모습을 다시 보게 된다
똑같은 교복을 입고 지나가는 학생들의 무리.. 학생들의 모습을 보고 지나치다 혹여 그 아이들의 마음은 어떠할까.. 하는 생각을 한다
누군가에게 얼굴을 가린 채 절망을 주는 쪽?? 아니면 누군가로부터 절망을 받는 쪽?
독일을 배경으로 한 이야기지만 요즘 뉴스에서 종종 접해보는 씁쓸한 단어,, 왕따와 사이버스토킹을 소재로 한 것이라, 정말 남의 일 같지만 않은 스베트라나의 이야기는 부모로서 화도 나고 제 3자의 입장에서는 안타까움이 컸다

이 책의 주인공 스베트라나는 시베리아와 우크라이나를 오가는 기차 안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출산을 도와준 여자들 이름, 스베트라나와 올가의 이름을 따 스베트라나 올가 아이트마토바란 이름을 얻게 되었다
이름이 지어진 것처럼 인생에는 자신이 직접 선택할 수 없는 일들이 많다 말하는 열네 살의 소녀.. 스베트라나

우크라이나에서 독일로 이주한 엄마와 새아빠와 함께 살며 좋은 성적으로 실업계 학교에 다니던 스베트라나는 독일의 명문 학교 에를렌호프 김나지움에 장학금을 받으며 다니게 된 것이 넘 기쁘고 행복하다. 이는 소녀 뿐만 아니라 그녀의 가족과 학교 선생님들의 기쁨이었고 희망이었다 
하지만 그녀는 지금 정신병원의 소아 청소년 정신과에 들어가 있다.  창살이 처진 병원의 병실에서 보호받는다는 것이 마음 놓일 정도라는 스베트라나.. 
그녀가 들려주는 에를렌호프 김나지움에서 겪은 학교 생활은 바로 그녀가 선택할 수 없는 일들 중의 하나이자 그녀의 인생을 뒤바꾼 일이 되어 버렸다

스베트라나는 통학생이지만 김나지움 대부분의 학생들은 기숙사에서 생활을 하면서 지낸다
그런데,, 기숙학교의 학생들은 대부분 이혼한 가정의 아이들로 부모들로부터 버려졌다고 생각을 하고 서로에게 비밀이 없고 모든것이 공개된 곳에서 자신을 돋보이기 위한 방법으로 부유함이나 누군가를 따돌리는걸 택하는데 주로 부모와 함께 살며 통학하는 학생들이 그 대상이 되버린다  
같은 반인 마르시아가 그녀에게 자신들의 문제를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솔직하게 드러냈을 뿐.. 
친구들과의 간격은 마음만큼 가까워지지 못하고 오히려 따돌림을 당하게 되었다

아이들과 다른 환경, 이방인이면서 가난해도 부모와 함께 산다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공부를 잘해 선생님들로부터 최고의 학생으로 사랑을 받는다는 것이 따돌림의 원인이란걸 알게 되었지만 늘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그녀이기에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택할 수 없었다. 
명품만 입는 아이들은 스베트라나의 옷차림을 비웃고 모욕감을 주지만 가난 또한 그녀가 벗어날 수 없는 현실이다

전 직장에서 실직하고 김나지움의 남자 기숙사 청소일을 하게된 엄마, 그리고 엄마를 알게 된 남학생들은 그녀에게 모욕적인 말을 서슴치 않고 따돌림보다 더한 사이버 스토킹이란 못된 장난질을 시작한다
따돌림을 견뎌내려던 스베트라나에게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확인하고 컴퓨터를 켜기 두려울 만큼 인터넷과 전화문자는 너무 가혹하기만 하다
인터넷 까페에 올라온 합성사진을 시작으로 계속해서 올라오는 게시글, 누가 누구인지 모를 닉네임들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댓글을 달고.. 글을 읽을 수만 있고 직접 글쓰기를 하거나 게시글을 삭제할 수 없는 입장에서 똑똑하고 강하던 스베트라나를 흔들리게 해버리고 말았다
그리고 매일같이 오는 여러 통의 굴욕적인 문자는 당당한 스베트라나의 자존감에 치명적인 상처를 준다 

아무것도 모르는 엄마, 선생님과 친구 라비에게조차 말하지 못하는 스베트라나..  책이지만 너무 안타깝다
이성과 도덕이 무너진 학교, 다른 사람의 존엄성이 존중되지 못하는 현실..
스베트라나는 허공의 인물이 아니라 내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이기에 부모인 나에게 내 아이를 어찌 가르칠까 하는 기우도 있었고, 혹여 내 아이가 스베트라나의 입장에 처한다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들었다

173센티미터 키에 O형 혈액형,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진 스베트라나는 먹을 수도 잠을 자지도 못하면서 마르기 시작하고 공부에도 집중하지 못한다. 쉬는 시간엔 아이들의 눈을 피해 화장실이나 도서관으로 숨어들 만큼 지친 스베트라나는 비싸고 좋은 옷을 입는다면 아이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옷과 화장품을 훔치기 시작한다
그것이 범죄란걸 알면서도 죄책감은 없다
훔친 물건을 학교 근처에 있는 헛간에 숨겨놓고 학교에 갈때 옷을 갈아 입던 차, 누군가가 찍은 동영상은 인터넷 까페에 오르고..
스베트라나의 사정을 알고 학교 선생님들에게 도움을 청한 친구 라비의 기대와 다르게 스베트라나는 아이들의 잘못을 이야기하는 대신 자기의 도둑질을 말하고 학교를 나와 철로 위에 눕는다

아들이 기차에서 던져버린 책가방을 찾아 달려온 아슬란에 의해 아슬아슬하게 구출된 스베트라나 
그는 ’알라신이 네가 살길 원했다’고 이야기한다
인생이란 ’앞으로’만 살 수있다고 말하는 비데만 선생님 말처럼 스베트라나는 이제 놓았던 공부를 다시 시작하고 싶다
프랑스어를 공부하고 싶고 엄마가 만들어주는 특별한 음식과 세 식구가 함께 프랑스 남쪽 해안으로 여행을 갈 계획도 갖고 있다
절망 속에서 서 있던 스베트라나 앞에 새로운 희망이 보이는거 같아 다행이다
책 속의 인물이지만 그녀가 사는 앞으로의 인생에는 아픔보다 아름다운 사랑과 성공이 함께 하길 바랜다

스베트라나를 희생양 삼은 아이들..
스베트라나가 결국 죽음을 택할 동안 다른 아이들의 마음은 장난이었을까?
못된 장난을 넘어 죽음으로까지 몰고 갈 범죄와 같은 치밀한 것이었는데 과연 김나지움의 아이들은 자신들의 잘못을 알게 되었을까? 궁금하다
사춘기 시절의 소년 소녀들의 마음이 아니기에 또 우리 세대와는 다른 시절이기에 그 아이들의 입장이 되기는 어려웠고 오히려 스베트라나의 입장이 되어 안타깝게 본 소설이었다
만약 어른이 아닌 청소년들이 읽는다면 또 다른 생각을 갖고 있을까? 
중학교에 들어갈 우리 조카에게 권해주고픈 책이다
그리고 이야기를 좀 들어봐야할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