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평전 - 염인주의자의 인생과 철학
헬런 짐먼 지음, 김성균 옮김 / 우물이있는집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선 흡사 모욕과도 다름없는 ‘염세주의 철학자‘라는 꼬리표로 소개되는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의 평전을 주말에 부산을 오가며 완독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쇼펜하우어에게 이런 염세주의 수식을 붙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끄러운 일입니다.

저는 1990년대 말에 한길사에서 출간한 한길로로 시리즈를 통해 쇼펜하우어의 대략적인 인생사를 접했었죠. 하지만 이 책의 저자 헬런 짐먼은 그녀가 죽기전까지 전기 작가로 유명했기에 이번에 접해보게 되었습니다.

상인으로 키우고 싶어했던 아버지와의 갈등, 순탄치 않았던 어머니와의 불화, 김나지움에 들어가 비로소 인문학적인 소양을 쌓게 되고, 베를린 대학에서 명성을 쌓고, 당시 대문호 괴테와의 혐업인 ‘색채론‘ 그리고 위대한 그의 주저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 관련된 일화까지 행간을 읽어 나갈때마다 저는 저절로 웃음이 나왔습니다. 쇼펜하우어에 대한 애정이 긴밀하고 끈질겼기에 시간이 지난뒤에도 그의 인생사가 다시금 머릿속에 그려지더군요.

쇼펜하우어의 저작들은 니체와 도스토예프스키를 같이 읽으면 좀 더 깊은 이해와 감동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 이성의 탐구에 천작한 대가답게 과거에 일본에서 출판된 것들을 짜집기 출판에 나온 그의 아포리즘에도 몇번을 되새겨볼만한 문장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쇼펜하우어를 오랜만에 접하니 예전 기억들이 새록새록 나는군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