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을 쑤욱쑥 올리는 10가지 법칙
양샤 지음, 정유희 옮김 / 꾸벅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아주 유명한 영화였다. 물론 행복은 성적순으로 매겨지지 않지..하지만 행복한 인생을 살려면 성공을 해야하고 성공을 하려면 공부를 잘해야 하는것이 우리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행복의 척도 아닐까..? 나 역시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라고 외치고 싶다. 더불어 행복을 위해서 성공을 해야하고,, 성공를 위해서는 공부를 잘 해야 한다는 속물적인 부모이다..아마도 오랜시간 바뀌지 않을것같다는 생각에 씁쓸한 마음이다.

 

이 책의 제목이 아주 매력적이다.. 성적을 쑤욱쑥 올리는 10가지 법칙이라니,,이 책속에 성적올리는 비법이라도 담아놨다는 것일까? 처음 학부모가 되었을 때였다면 책의 제목만을 보고 덮썩 사버렸을지도 모르겠다. 성적을 쑤욱 올리는 방법이란 얼마나 매력적인가..? 하지만 지금은 그런비법 따위는 없다는것을 알고있다. 이 책을 집어들고 얼만큼 읽어본 다음 집중적으로 읽기 시작했던것은 책 제목처럼 성적을 올리는 10가지 방법이 궁금해서 읽었던건 아니다. 물론 그런 방법이 있다면 좋겠지만..이 책속엔 심리의 예가 한가득 실려있기 때문에 열심히도 읽었다.

 

중국의 심리학자가 써 놓은 이 책은 우리나라의 아이들이나 부모들이 혼란스러워하는 내용들을 담아놓았다..중국의 부모와 아이들도  우리나라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갈등..혹은 성적의 고민들은 매한가지인듯 하다.. 유아기 때부터 청소년의 시기까지 간단한 예를 들어 아이들이나 부모들의 고민을 편지 형식으로 적어놓았고, 그다음 심리학자의 조언이 실려있다. 자연적인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성격이 형성되고 그것을 토대로 아이들의 인성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이 책이 알려주는 것은 한가지로 귀결된다.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올바른 인성이 뒷받침 되어야 하고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해 부모들이 해야할 일들을 적어놓았다고 할수있다.

 

아이들의 올바른 인격형성을 위해 해야할 일들은 무엇이 있을까..?.. 이 질문의 해답은 자연과 함께 뛰어놀고 새로운 경험을 쌓으며, 조작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놀이가 바탕이 되어 유아기를 거쳐 청소년으로 자랄수 있다면 놀이와 공부의 균형이 이루어 질것인데...요즘 아이들의 놀이를 보면 티비와 컴퓨터로 한정되어 있다. 수많은 학원들 사이에서 아이들이 가지는 잠깐의 시간은 티비와 컴퓨터가 함께하지만..이 책의 저자가 말하기를...컴퓨터와 티비는 놀이가 아니라는 것이다..자연과 함께하고..친구와 함께하고..무엇인가를 조작하는 놀이야말로 놀이라는것..

 

많은 육아서에 나와있듯이 이 책이 말하는 것은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아이 그 자체로 인정하고 격려하라는 것이다. 아이가 겪고있는 심리적 요인을 파악하고 인정하고 자존감을 높여주며, EQ와 함께 자신감을 심어주라는 것이다.다음은 이 책에서 말하는 성적을 쑤욱쑥 올리는 10가지 법칙이다.

 

법칙 1. 두뇌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잡아라
법칙 2. 공부도 놀이처럼 신나게 할 수 있다
법칙 3. 공부에 자신이 새역야 공부가 즐겁다
법칙 4. EQ는 IQ의 구름판이다
법칙 5. 김리장애를 극복하면 공부가 잘된다
법칙 6. 칭찬과 격려가 아이의 행동을 바꾼다
법칙 7. 스트레스는 공부의 적이다
법칙 8. 사회성이 좋은 아이가 공부를 잘한다
법칙 9. 아이의 장점과 특기를 살려주자
법칙 10. 책임감과 목표의식이 동기를 부여한다

 

10가지 법칙을 하나하나 읽다보면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몆가지로 단축된다. 아이를 아이 그 자체로 인정하라!!! 심리적 요인을 파악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를 알자!!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놀이와 관계를 맺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티비와 컴퓨터는 놀이의 한가지가 아니다!!! 공부의 성취감을 알려주자!!! 칭찬과 격려가 높은 성적으로 가는 원동력으로 작용을 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