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케 시집 문예 세계 시 선집
라이너 마리아 릴케 지음, 송영택 옮김 / 문예출판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이름은 오래 전부터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그의 시를 읽은건 이번이 처음이다.
하이데거가 ‘모든 시인 중의 시인’이라며 극찬했던 시인, 윤동주와 김춘수 시인이 좋아했던 시인.
하지만 의외로 작품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 아무래도 우리가 시를 가장 많이 접할 때는 수능 국어 영역 공부를 할 때인데, 국어 영역은 외국 시보다는 한국 시 위주로 출제되기 때문에 한국 시만 주로 읽었기 때문이었을까...

이 책은 릴케의 초기 작품들만을 모아둔 책이다. 릴케는 <젊은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시 소재가 없는 것을 탓하지 말고, 일상의 풍요로움을 언어로 옮기는 것에 신경 쓰라고 말한 적 있다. 그러한 그의 작품관이 이 시집에 잘 드러나 있다. 릴케는 정처없이 유럽 곳곳을 떠돌아다녔고, 그러면서 많은 것들과 마주쳤다. - 별, 장미꽃, 소녀, 성당, 그림 등 - 그리고 그 마주친 것들 전부가 그에게는 시의 소재가 되었다. 그는 평범한 일상에서 사랑을, 슬픔을, 그리고 고독을 보았고, 그 속에 숨어 있는 그의 신(神)과 마주치기도 하였다. 일상에서 많은 것을 보았기 때문인지, 그의 시는 한 사람이 쓴 작품 같지 않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어떤 시에서는 소녀의 사랑스러움을 노래하지만, 또 다른 시에서는 마치 타고르의 <기탄잘리>가 연상될만큼 종교적인 느낌을 주기도 한다. 한 사람이 이렇게 성격이 판이한, 다채로운 작품을 남길 수 있다니, ‘모든 시인 중의 시인’이라는 찬사가 전혀 과한 찬사가 아니라는걸 느낀다.

은빛으로 밝은

은빛으로 밝은, 눈이 쌓인 밤의 품에 널찍이 누워
모든 것은 졸고 있다
걷잡을 수 없는 슬픔만이
누군가의 영혼의 고독 속에 잠 깨어 있을 뿐.

너는 묻는다. 영혼은 왜 말이 없느냐고
왜 밤의 품속으로 슬픔을 부어 넣지 않느냐고 -
그러나 영혼은 알고 있다. 슬픔이 그에게서 사라지면
별들이 모두 빛을 잃고 마는 것을.

인생을 이해하려 해서는 안 된다

인생을 이해하려 해서는 안 된다.
인생은 축제일 같은 것이다.
하루하루를 일어나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길을 걷는 어린 아이가
바람이 불 때마다 실려 오는
많은 꽃잎을 개의치 않듯이.

어린 아이는 꽃잎을 주워서
모아 둘 생각은 하지 않는다.
그것이 머무르고 싶어 하는데도
머리카락에 앉은 꽃잎을 가볍게 털어버린다.
그러고는 앳된 나이의
새로운 꽃잎에 손을 내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