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미술은 진짜 모르겠더라 - 난해한 현대미술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
정서연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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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보면 나도 그릴 수 있을 것 같고, 이게 과연 예술이기는 한지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요즘 미술’. 난해한 현대미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름 아닌 ‘맥락’이 필요하다. 작품 하나, 작가 한 명을 넘어 현대미술의 맥락과 흐름을 이해할 때 비로소 현대미술은 진짜 가치를 드러낸다. 이 책은 맞물리는 12가지 키워드를 통해 현대미술의 흐름을 찬찬히 풀어낸다. 미술사를 통째로 서술하거나, 유행이 지나간 주제를 다루지 않고, 엄선한 알짜 키워드로 요새 가장 뜨거운 ‘요즘 미술’의 세계로 독자를 친절히 안내한다.

현대미술의 포문을 연 ‘미니멀리즘’, 생각만으로 미술이 된 ‘개념미술’, 기계로 찍어냈지만 예술이 되는 ‘팝 아트’, 미술을 막론한 시대의 화두 ‘인공지능’까지, 12가지 키워드는 ‘요즘 미술’의 생생한 세계에 곧바로 닿아 있다. 원리를 알면 문제가 풀리는 것처럼, 맥락을 알면 모르는 작품이 풀린다. 맞물리며 연결되는 키워드를 따라가다 보면 어떻게 현대미술이 형성되었고, 점차 어떤 방향으로 나아갔는지 보이기 시작한다. 책장을 덮으면, 처음 보는 난해한 현대미술 작품도 스스로 감상할 힘이 자연스레 생긴다.

현대미술의 지형을 이해하고 보면, 작품 하나하나가 더더욱 빛난다. 컬러 도판과 큐알 코드를 통해 직접 작품을 감상하며 취향에 맞는 작가와 작품을 발견할 수도 있다. 마주한 작품의 가치를 친절한 해설로 천천히 꺼내어 보면, 단순히 ‘미술’에 그치지 않고 우리 사회와 현실을 감각적으로 표현하는 현대미술의 목소리가 들릴 것이다. 그 끝에서 우리는 알게 된다. 이제 더 이상 난해하지 않을 ‘요즘 미술’의 세계는, 우리와 사회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빛나는 통로라는 것을.
<인터넷 알라딘 제공>

먼저 '요즘 미술'이라고 불리는 '현대미술'의 뜻부터 짚어보려 합니다. 현대미술은 말 그대로 현대에 나타난 미술을 뜻합니다. 언제부터 언제까지를 '현대'로 규정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르지만,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을 기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대미술 이전은 '근대미술', 그리고 현대미술을 거쳐 1989년 이후로는 '동시대 미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p6

이처럼 물질적인 작품보다 비물질적인 아이디어가 중요한 미술을 개념미술이라고 부릅니다. 개념미술 중에는 고정적인 틀에서 벗어나 아이디어만을 보여주는 작품이 있고, 아이디어와 여러 오브제가 결합하는 경우도 있으며, 언어를 제시하는 방식 등 아주 다양한 작품이 존재합니다. 개념미술이라는 명칭은 미국의 철학자 헨리 플린트가 1961년에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솔 르윗이 1967년 <아트포럼>에 기고한 글에서, 예술작품은 물질적이고 형식적인 측면보다 아이디어와 개념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면서 본격적으로 쓰이게 되었어요. p44


앤디 워홀은 항상 이미지만을 소재로 가져왔고, 따라서 그의 작품은 모두 깊이가 없는 ‘표면’뿐입니다. 워홀이 남긴 초상화들은 정신세계를 지닌 한 인간의 모습이 아니라, 한 겹 표피만 남은 텅 빈 얼굴들을 하고 있어요. p102

인공지능은 예술가의 창작을 돕는 하나의 기술적 도구로서 시각예술을 확장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인공지능의 창의력은 인간의 창의력을 복제한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프로그래머들이 알고리즘을 만들고, 예술가는 만들어진 인공지능을 도구로 사용하니까요. p241

일반적인 재화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곤 하지만 미술품 가격은 아주 다양한 요인에 따라 가격이 정해집니다. 뉴욕에서 활동하는 경매전문가 휴 힐더슬리는 미술품의 가치가 매겨지는 열 가지 기준을 제시합니다. 미술품의 질, 크기, 매체, 주제, 진위여부, 희귀성, 보존 상태, 역사성 중요성, 출처, 유행이 그것입니다. 하버드경영대학원의 교수 보리스 그로리스버그 또한 고정요소(미술가, 주체, 매체, 크기, 질, 파급력, 희소성, 보전 상태)와 가변요소(소장 이력, 관련된 문헌, 전시 경력, 홍보, 거래된 장소, 외부 환경, 유행, 신선미)로 가격이 결정되는 요소를 분석했습니다. p254


미니멀리즘 작가들은 평면성이라는 모더니즘의 원리가 사각형의 캔버스 틀 안에서는 끝내 해결되지 못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최소한의 환영마저도 없애려고 했던 시도가 바로 미니멀리즘입니다. p256

'요즘 미술은 진짜 모르겠더라'

"바나나를 벽에 붙였는데 예술이라고?"

이리 튀고 저리 튀는 '요즘 미술'의 세계

키워드만 알아도 작품이 말을 건다!


'마우리치오 카델란'의 전시를 관람했을 때 내마음이 딱 이랬던 것 같다.

전시를 관람할때 스트레스 받지 말고 그냥 내 느낌데로 보자는 마음과는 달리

작가의 의도나 '아! 좋다~'는 생각이 1도 안들고 마음이 관람내내 불편했으니... ㅠ.ㅠ


며칠전 다녀온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전도 과히 다르지 않았다.

나만의 문제인지도 모르겠지만 피카소전시는 다른 거장들의 전시에 비해

늘 만족도가 떨어졌는데 이번엔 마음을 비우고 갔음에도 이게 뭔가 싶더라.

책에도 언급되었던 잭슨 폴락이나 리히텐슈타인, 앤디 워홀 등

작품에 빠져 들기엔 뭔가 아쉬운 전시였던 듯 싶다.


흥미로왔던 작품으론 평소에 잘 접할 수 없었던

자연환경을 캔버스로 활용한 사례들이었는데

미술관을 벗어나 자연속에 펼쳐진 작품들이 궁금해졌다.

덕수궁 미술관 주변나무와 정원에 설치되었다는 목걸이를 아직도 볼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목걸이들은 아름다움을 표현한 듯 보이지만

역사적 사건을 다루면서 애도를 건네는 작품으로 읽힌다고 한다.

미술시장의 구조, 미술품 가격 형성과정, 아트컬렉팅을 접할 수 있었던 부록도

관심을 끌었는데 그중 상상을 초월하는 미술품 가격에 놀라곤 했던터라

가격이 형성되는 요소들이 더욱 흥미롭게 다가왔다.

AI가 그린 그림이나 사진이 1등을 차지 하는 세상...

여전히 내겐 어렵고 가까이하기에 힘든 요즘 미술이지만

이 책을 통해 요만큼은 친해졌다고 믿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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