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과 함께 하는 삶 - 지금부터 당신은 항상 괜찮을 수 있습니다.
김지나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면의 ‘참된 나’를 찾음으로 에고로 둘려 쌓인 ‘거짓 나’를 버리고 지금 바로, 행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책이다. 저자는 해외 명문대에서 학업을 마치고 국내로 돌아와 사업가로 승승장구하다 병마에 마주하게 된 깊은 고통에서 ‘깨어남’을 경험했으며 ‘참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후 ‘내맡김’을 통해 고통에서 벗어난 저자는 영성과 명성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유튜브 채널 <아이엠 TV_마음공부>를 통해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을 알리고 있다.

<명상과 함께하는 삶>에서는 우리를 불안과 우울의 상태로 빠뜨리며 괴롭히는 ‘생각’이라는 것, 우리 자신을 고통으로 몰아넣는다는 것이 ‘집착’이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 살고 있는 인간 누구나 중독돼 있지만 중독된 것조차 모르는 ‘생각이라는 병’에서 벗어나는 길’, ‘모든 일어나는 일에 대해 그저 ’예‘라고 대답하는 내려놓음을 통해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담고 있다. 명상을 통해 깨달음과 고통에서 벗어나 현존하며 존재로써 지금 여기에 있을 수 있는 길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저자는 모든 고통과 번뇌 속에서 곧장 들어가 쉴 수 있는 안식처로써 현존을 알려주고자 애썼다.

소란스럽고 복잡한 외부 자극에 끌려가지 않고 내면을 따르는 삶을 통해 지금 바로 무조건 행복할 수 있는 방법, 자신에게 주어진 것을 바라보고 받아들임으로써 지금 내가 있는 곳이 최고의 수행처라는 저자의 메시지는 짧고 간결하며 명확하다. 거짓 자아인 에고가 어떻게 우리를 고통으로 이끄는지 깨닫기를 바라는 저자는 ‘누구라도 지금 이 순간 곧바로 행복할 수 있다’는 명상의 가치를 깊은 울림으로 전하고 있다.

<인터넷 알라딘 제공>

그뿐 아니라, 나의 본성이 사랑이라는 것을 깨달은 후에는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생각과 감정에 속지 않기 때 문이지요. 생각이나 감정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생각이나 감정에 끌려다니지 않게 됩니다.

깨어나기 전에는 ‘나는 지금 불안하다’라는 생각이 떠오르면 생각이 일어남과 동시에 불안한 감정에 휩싸이게 됩니다.

하지만 나의 본성을 알 게 된 후에는 그러한 생각이 들면 ‘아닌데, 나의 본성은 원래 평온하고 고요한데’라며 그 생각을 믿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원래의 본성이 ‘불안’이 아니라 ‘사랑’과 ‘평온’이란 걸 체험으로 알게 되었기 때문에 생각에 속지 않게 되는 것이지요. 더 이상 생각이나 감정에 낚이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저 사람은 정말 미워'라는 생각이 들면 그 생각을 그대로 믿는 것이 아니라 '그건 사실이 아니야. 본성은 사랑 그 자체인데 미움은 진짜가 아니잖아. 지나가는 생각일 뿐이야'라고 여기는 것이지요. 마치 자식이 자성을 잃고 냉장고에서 '툭' 떨어져 나가는 것과 같습니다. p36~37

생각 자체는 그리 대단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을 두려워할 이유가 하나도 없습니다.

그냥 지나가도록 내버려 두면 우리를 해치지 못합니다.

생각이나 감정을 억지로 붙들고 그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려고 노력하는 대신 우리는 침묵하는 것을 택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나의 본성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지요.

우리의 본성은 그 자체가 긍정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본성이 그대로 드러나도록 하기만 하면 됩니다. p155~156

행위를 하된 마찬가지로 내면이 먼저라는 것입니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바라보고 지금 내가 할 일을 하는 것입니다.

나의 할 일은 내게 지금 주어진 일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준비도 될 수도 있습니다.

내게 주어진 일을 하되 과도하게 걱정과 근심에 빠져서 중심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의 눈을 내게 지금 있는 것과 이미 이루어진 것에서 떼지 말고

그것을 바라보고 감사하는 마음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불안함과 결핍감에서 벗어나서 만 족함과 감사함 속에 머무를 수 있습니다.

현존할 수 있는 것입니다. p224~225

이 책에서는 이러한 오랜 습에서 벗어나 지금 여기에서 만족할 수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외부의 상황이나 조건에 상관없이 항상 괜찮을 수 있음이 여기서 말하는 행복입니다.

‘참나’의 상태에 있을 수 있다면 우리는 항상 괜찮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는 기쁨, 만족감, 행복, 사랑이 충분하기 때문에 그것을 느끼기 위해서

외부의 무엇이 필요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 외부의 무엇은 덤이 되는 것이지요. p270

우리는 항상 괜찮을 수 있는 의식의 상태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본래의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흔들리는 마음에서 우리는 온전할 수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머물고 있는 ‘에고 의식’에서 벗어나 ‘참나 의식’으로 깨어나면 비로소 알 수 있습니다.

본래 우리는 온전한 존재라는 것을요.

존재의 실상을 발견하고 내맡기며 살겠다는 의지를 내시기 바랍니다.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당신은 항상 괜찮을 수 있습니다. p271


고통의 늪에서 벗어나 온전한 평온과

자유를 얻은 한 명상가의 영성 가이드

'명상과 함께 하는 삶'

명상에 관심을 갖게 된 건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잠들지 못한 밤

친구와의 여행길에

경이가 알려준 명상 앱 '코끼리'

그후로 혼자만의 시간

잡념과 번민을 잊고 명상의 시간을 가져보려 했지만 쉽지 않았다.

이번 설연휴를 보내고 몸도 마음도 지쳐있는 내게 온 책

'명상과 함께 하는 삶'

연휴내내 같이 보냈는데

다시 주말

잠시 차 한 잔 마시며 책을 읽겠다고 집을 나섰는데 충전중인 휴대폰을 두고 나왔다.

처음엔 집에 다시 다녀올까 싶기도 하고

뭔가 허전하고 불안해지기도 했는데

시간이 지나자 오히려 오롯이 책에 집중할 수 있어 좋았던 것 같다.

에고로 둘려 쌓인 ‘거짓 나’

다른 무엇보다 이 한구절에 도전을 받았다.

나름 진실되게 산다고 노력했던 나인데

그게 아니었다고?!...

새해가 되며 하고 싶은 일을 열개쯤 적어 두었는데

혹 그 일들이 이루어지지 않고

내맘에 들지 않는다고 해도 연연해 하지 말자.

올한해는 그 어느때보다 여유롭게

그냥 나로 살아가기로 결심했다.

명상과 함께...

세상살이를 다 경험하고 그것에서 초탈해서 무엇에도 연연해하지 않는 여유로움이 좋습니다.

서툴어도 에너지 넘치고 용기있게 도전하는 젊음도 그대로 멋있습니다.

어떤 것이 옳다가 아니라 다른 것입니다.

어느 것 하나가 더 우월하고 다른 건 열등하다고 할 수 없지요.

모든 사람이 꼭 해탈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무엇 무엇을 해야 한다'라는 것은 없습니다.

해탈하면 고통이 없어서 좋겠지만, 해탈하지 못한 상태로 살아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해탈을 목적에 두고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아 괴로워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그냥 나로 살아도 괜찮습니다.

그냥 여러분 각자의 모습으로 살아도 괜찮아요. p242~24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