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료시카 Dear 그림책
유은실 지음, 김지현 그림 / 사계절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Dear 그림책 시리즈. 인형 속에 인형이 있는 마트료시카를 소재로 한 사람의 내면을 표현한 그림책이다. 작가의 손에서 정성스레 빚어진 마트료시카 일곱 자매가 먼 나라, 어느 집 소녀의 손에 놓인. 아무도 의식하지 않는 고요한 밤이 오자 각자의 이야기를 간직한 이들만의 시간이 펼쳐진다.


유은실 작가는 마트료시카 이야기를 오랫동안 생각하며 내 안의 아이를 줄곧 불러내었다. 그 아이에게 그리움과 고마움을 느끼며, 단단한 목각 인형에 깃든 여린 영혼의 이야기를 만들었다. 김지현 작가는 저마다의 향기로 가득하고 조금은 처연한 영혼의 세계를 아름답게 가꾸었다. 차곡하고 보드라운 소묘, 엷게 스며든 물감 자국, 화가의 손길이 지나간 모든 곳에 지극한 정성이 느껴진다. 다정한 글과 서정적인 그림이 들려주는 마트료시카 이야기는 우리 영혼에 깊은 잔향을 남긴다.
<알라딘 제공>


마트료시카

내가 마트료시카의 매력을 알게 된 건

몇해전 블로그 이웃께서 직접 인형에 그림을 그리시는 모습을 보고 나서부터였던것 같다.

전통의상을 입은 커다란 첫째인형부터 손톱만한 막내인형까지 나란히 줄 세운 닮은꼴 목각인형 마트료시카에 묘한 매력을 느끼며 하나쯤 갖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막상 모스크바 공항에서 마주했을땐 선뜻 데려오지 못했다.




잊고 있었는데 이번에 마트료시카를 읽으며 왜 갖고 싶었지만 데려오지 않았는지 확실히 알게 되었다.

내가 공항에서 본 마트료시카는 무섭게(?) 생겼었어.^^;

김지현 작가가 그려낸 마트료시카는 부드럽고 아름답다. 그리고 어느 순간엔 슬퍼보이고 때론 짠하게 느껴진다.




그저 크기가 각기 다른 단순한 인형이 아니라

지나온 우리의 삶과 인생이 담겨져 있었다.

외롭고 쓸쓸한 날도 있었고

비바람속에 혼자 서 있는것 같던 날도 있었지...

마치 전쟁처럼 일하며 아이들을 키워내어 이제야 인생의 봄날을 맞았는데 난 아직 책속의 첫째처럼 성숙한 자아를 가지진 못한것 같아...ㅠ.ㅠ

짧은 글이지만 정감있는 그림들과 함께 큰울림을 주었던 일곱굽이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