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쓰는 착한 미술사 - 그동안 몰랐던 서양미술사의 숨겨진 이야기 20가지
허나영 지음 / 타인의사유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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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예술은 역사 속에서 존재한다. 그러므로 현시점의 미술을,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화가와 작품을 좀 더 세밀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술사의 흐름을 알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 책은 조각조각 쪼개진 지식을 하나의 줄기로 엮어내어, 주요 화가와 작품이 왜 등장하게 됐고 어떻게 인정받게 되었는지를 유기적인 인과관계 속에서 풀어낸다.


동시에 이 책은 그동안 주류 중심으로 설명되던 서양미술사를 약자와 소외된 이들, 비주류의 관점에서 다시 조망하는 이야기 미술사이기도 하다. 남들은 잘 모르는 서양미술사의 숨겨진 이면을 소개해주고 있기 때문에, 교양 지식을 높이는 것은 물론 나만의 스토리텔링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제 미술사의 서사를 이끈 주연들의 이야기, 그리고 순간순간을 빛낸 조연들의 이야기를 함께 살펴보면서, 관점을 바꿨을 때 비로소 보이는 놀라운 미술사를 만나보자.

<인터넷 알라딘제공>


어떠한 서사에서 중심이 되는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주연이 있다면, 그 옆에는 반드시 조연이 있어야 한다. 조연이 없다면 이야기가 개연성 있게 흘러가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주연보다 더 화면을 장악하는 ‘씬 스틸러’가 있듯이, 미술사에서도 그 순간을 빛낸 조연들이 있다.
나는 미술사의 서사를 이끈 주연과 더불어 이런 조연들을 함께 소개하고 싶었다. 혼란스러운 역사적 전환기에서 다시금 과거의 미술을 바라보고, 지금 우리에게 관점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싶었다. 재미있게도 이렇게 모으다 보니 결과적으로 그 시대에 소외되었던 작은 이야기들 그리고 무엇보다 사람 사는 이야기가 담겼다. 어두운 그늘에 있던 작은 이야기를 꺼냈다는 점에서, 착한 미술사라고 감히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물론 ‘착하다’의 기준은 각기 다를 테지만 말이다. p10~11

종교적 교리를 전달하고자 하는 성상화에는 여러 성인(聖人)들도 등장한다. 성인들은 기독교를 위해서 순교를 한 사람들로, 교단에서 인정을 받아야만 가능했다. 인정을 받으면 생전의 업적 혹은 순교한 방식에 따라 특정한 성물이나 행동의 도상으로 표현될 수 있었다. 그런데 이 중 독특한 성인이 있다. 멋진 갑옷을 입고 붉은 십자가가 새겨진 깃발이나 방패를 든 채 등장하는 성 조지이다. 이것은 성 조지의 업적 때문이다. 
p61

 

메디치가는 전통적으로 유서를 남기지 않고 죽을 때 유언만을 남기기 때문에, 이 그림은 공공연히 자신의 후계를 발표한 것과 다름없었다. 더욱이 코시모는 통풍으로 거동이 불편해지고 여러 번 암살의 위협에 처한 이후, 공식적인 일을 처리하거나 외부의 인사들을 만날 때 모두 이 기도실을 이용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그림은 공식적인 선전과도 같은 역할을 했다. p133


전원시 속 인물들은 직접 농사를 짓거나 양을 치는 생활인이 아니라 목가적인 시와 풍경을 예술로 즐기던 이들이었다. 그런 문화를 향유하는 이들 역시 마찬가지였다. 18세기 귀족과 부르주아들은 목동으로 변장한 뒤 맛있는 식사와 음악, 예술을 즐기며 연애 문제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목가적 풍경 속 이야기는 실제와 유리되어 순수한 사교적 놀이가 되었고, 이는 그림 속에도 반영되었다.  p183

 

1863년, 여느 해처럼 살롱전을 위해 전 세계에서 온 그림들을 아카데미 회원들이 심사를 했다. 하지만 당시 아카데미의 취향에만 맞는 그림을 뽑는다던지 혹은 선출 방식이 공정하지 못하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그래서 나폴레옹 3세는 살롱전이 민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낙선전’을 열게 하였다. 살롱전과 낙선전에 각기 걸린 작품들을 대중이 직접 보고 자연스럽게 판단할 수 있기를 바란 것이다.
살롱전에서 주목을 받은 것은 1등을 한 알렉산드로 카바넬의 작품이었다. 작품명은 〈비너스의 탄생〉으로, 바다 위에 이제 막 태어난 비너스가 누워있는 모습이다. 반면 바로 옆의 낙선전에서는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식사〉가 단연 화제였다.  p277


그린버그는 모든 예술은 각 장르의 순수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드러낼 수 있어야 하는데, 회화의 경우에는 ‘평면성’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회화가 평면이라는 것은 어찌 보면 너무나 당연한 말이다. 하지만 르네상스 이후 오랫동안 유럽에서는 회화의 평면을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여겼다. 평면이라는 것을 알 수 없을 정도로 3차원적 공간이 눈앞에 있는 듯한 환영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이를 처음 깬 것이 바로 인상주의자들이었다. 그린버그는 마네로부터 드러낸 회화의 평면성이 바로 아방가르드, 즉 앞서 나가는 미술의 특성이라 생각했고, 이를 극대화한 것이 회화의 평면을 강조한 추상표현주의라 여겼다. p322



그동안 몰랐던

서양 미술사의 숨겨진 이야기

다시 쓰는 착한 미술사


미술관련 책을 읽고 미술관을 찾으며

조금씩 그림과 친해중인 내게 다시 쓰는 착한 미술사는

두껍고 조금은 부담스러웠던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보단 

편안하게 미술과 친해지는 계기가 된 것 같다.


백짓장도 맞들면 낫다고 했던가.

다시 쓰는 착한 미술사 표지의 작품이

툴루즈 로트렉의 <세탁부>라는 걸 알아봤다. 야호!~

이렇게 그림의 제목과 함께 화가의 이름이 떠오르는 순간

더딘 진보지만 그림공부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


비제 르브룅 <마리 앙투아네트> 1783년

비제 르브룅 <마리 앙투아네트> 1783년이후


마리 앙투아네트의 초상은 여러점이 있는데, 그중 로코코풍 의상을 입은 초상화는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일단은 화가인 비제-르브룅이 여성이라는 이유가 컷다. 비제-르브룅은 귀부인의 초상화를 잘 그려서 유명해졌지만 프랑스 아카데미의 정식 회원이 될 수 없었기에, 다른 회우너들의 견제를 받아야만 했다. 하지만 그녀의 명성을 들은 마리 앙투아네트는 궁으로 초대해서 자신의 초상화를 그리게 했고 이내 둘은 친해졌다. 연배도 비슷했고 무엇보다 둘 다 외모와 함께 패션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이다. 마리 앙투아네트는 불편하고 무거운 거대한 드레스 대신, 당시 로코코 문화에서 유행했던 가벼운 소재의 모슬린 드레스에 레이스 장식이 달린 의상을 입는 것을 좋아했다. p190


며칠후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를 관람할 예정이어서인지

가장 재미있게 읽은 섹션은

절대왕정의 미술, 바로크와 로코코였다.

이렇게 작품과 함께 공부한 서양미술사는 오래 기억될 듯 하다.


화려한 드레스와 붉은 볼이 인상적인 위의 비제 르브룅 <마리 앙투아네트>과

아래 1783년이후의 모슬린 드레스의 <마리 앙투아네트>

관련된 이야기를 읽고 나서인지 편안한 드레스를 입은 마리 앙투아네트의 얼굴이

더 밝아 보이는 건 기분탓일런지...

권위와 관습을 버리고 조금씩 변화하는  마리 앙투아네트를 뮤지컬에서도 만나볼 수 있겠지?


부세 <점심> 18세기경

샤르댕 <식사전 기도> 1740년


유사하게 장르화를 그렸던 샤르댕은 그 내용보다는 일상적인 모습이나 정물 등을 회화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에 더 많이 관심이 많았다. 프랑스 왕립 아카데미회원이기도 했고 루이 15세가 작품을 소장하기도 했지만, 샤르댕은 당시 로코코 화가들이 그렸던 달콤한 풍경보다는 서민 생활을 주로 담았다. 두 딸과 어머니의 소박한 식사 자리에 부드러운 빛이 감싸고 있다. 어머니는 식사를 준비하고 있고 어린 딸이 작은 손을 모아 기도를 드리고 있는 모습이다. '감사히 잘 먹겠습니다'라는 작은 목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앞서 부셰가 그렸던 부르주아의 점심 모습에 비하면 매우 소박한 식사전경일 것이다. 금으로 장식된 장식물도 없고 어머니와 아이의 옷에는 화사한 빛깔의 리본 하나 없다. 그렇지만 부드럽고 안정된 분위기를 선사하며 친밀감이 들게 만든다. 이렇게 샤르댕은 주로 여성과 아이들의 일상적인 모습을 소재로 삼았다. 특히 아이들을 그릴 때는 카드놀이나 비눗방울, 팽이를 가지고 노는 모습을 주로 표현했다. 이는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한 루소의 영향을 받은 것이었다. p201~202


또 하나 유명한 작품들 사이에서 처음 만났지만 오래 마음에 남게 된 작품

샤르댕의 <식사전 기도>는 두 딸을 키운 엄아여서인지 소박하지만 정겨운 화가의 작품은

소장하고(?) 싶은 그림중에 하나가 되었다.

부세의 작품 <점심>과 비교하며 감상하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된 듯 하다.


고대 그리스.로마부터 20세기 현대미술까지,

서양미술사의 주요 흐름을 정리 할 수도 있고

잘 알려지지 않았던 숨은 이야기를 들어 볼 수 있어 흥미로왔던 책  

다시 쓰는 착한 미술사였다.


다음에 알아볼 수 있는 그림이 요만큼 더 늘어났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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