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카피라이터 - 생각이 글이 되는 과정 생중계
정철 지음 / 허밍버드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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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 카톡, SNS, 메일, 리포트, 자기소개서, 기획서…. 우리는 매일 어디엔가 글을 쓴다. 온라인 만남이 잦아지며 누구도 글에서 도망칠 수 없게 되었다. 작가가 아니어도, 카피라이터가 아니어도, 우리 모두는 일터에서, 일상에서 글을 쓰며 살아간다. 글 한 줄이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기도 하고, 글 하나로 호감에서 비호감으로 바뀌기도 하니, 이제 글을 못 써도 괜찮은 사람은 없어진 셈이다.

‘나라를 나라답게’, ‘코로나는 코리아를 이길 수 없습니다’ 등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명 카피를 탄생시킨 국가대표 글쟁이 정철. 다른 사람도 늘상 하는 이야기, 반복적인 생각, 뻔한 메시지에서 탈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온 그가 생각이 글이 되는 과정을 말 그대로 생중계한다.

《누구나 카피라이터》에는 1인 카피라이터 정철이 의뢰를 받고, 고민을 거듭하고, 경쟁하고 실패하고, 대안을 준비하고, 상대를 설득하고, 결과에 이르기까지 일하는 전 과정이 일기처럼, 편지처럼 담겨 있다. 한 번쯤 들어 본 유명 카피가 탄생한 에피소드와 함께, 광고주에게 선택받지 못한 카피들 또한 수줍게 들어 있다.

‘생각이 글이 되는 과정 생중계’라는 형태를 통해 돼지고기 광고부터 대통령 선거 카피까지 다양한 의뢰를 받아 일하는 과정을 담았고, 각 꼭지 마지막에는 ‘밑줄’ 코너를 두어 카피 창작의 핵심 키워드를 정리했다. 중간 중간 들어간 ‘기억의 공책’에는 그가 일상 속에서 메모한 단상들을 엿볼 수 있다. 그 속에 숨어 있는 사람과 삶에 대한 묵직한 통찰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인터넷 알라딘제공>

 

 

 

누구나 카피라이터

몇해전 재미있게 읽었던 카피책, 인생의 목적어의 저자 정철님의 신간이 나왔다는 소식에 엄청 반가운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블로그에서 하루에도 수백명, 가끔 네이버 메인에 노출되는 날은 수천명 이상의 사람들이 내 글을 읽다는 것이 어느날부터는 약간의 부담감과 함께 부끄럽기도 하고 글을 더 잘 써야한다는 압박을 느끼기도 해서 포스팅 자체가 힘든 날이 있다.

내생각을 혹은 내마음을 잘 전달하고 싶은데 맞는 단어나 문장인지 스스로도 혼란스러운 날이...ㅠ.ㅠ

 

 

 

생각의 재료가 추려지면 추린 그것들만 가지고 씨름을 하지.

찾은 키워드를 남이 쓰고 있지는 않은지

격언을 슬쩍 변형하여 슬로건으로 쓸 수 없는지

지금 내가 하려는 이야기를 스무글자로 압축할 수 있는지

혹시 컬러 마케팅이 가능 한지

죽은지 300년된 인물을 모델로 세울 수는 없는지

두 브랜드를 엮은 콜라보 마케팅은 어려운지

과연 광고주를 설득할 수 있는지.

머리속에 그림이 그려질 정도로 재미있게 풀어놓은 이책은 한 번쯤 들어 봤을 법한 카피,

전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는 카피는 이렇게 만들어지는구나를 현장감 있게 만나 볼 수도 있었고 아쉽게 선택 받지 못 한 카피 이야기도 함께 아쉬워하며 만나볼 수 있었다.

 

 

브리프 여백은 또 하나의 공백

처음 떠오르는 것이 아이디어 A안이 된다

시대의 고민이 타깃의 고민

문턱을 발로 차버리는 것이 역발상

광고와 브랜드 사이에 연결고리 하나는 있어야 한다

- 밑줄긋기

 

섹션의 마지막 부분에는 앙증맞은 스탠드 그림과 함께 밑줄긋기가 실려있는데 정말 무릎을 딱 치게 할 정도의 신박한 카피(?) 문장들이 정리되어 독자의 마음을 훔친다.

 

조금 더 생각하고 조금 더 파고들면

나 또한 지금까지와는 또다른 소통하며 공감하는 글을 쓸 수 있을까?...

늘 익숙했던 관성을 깨고

글 잘 쓰는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

누구나 카피라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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