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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카피라이터 - 생각이 글이 되는 과정 생중계
정철 지음 / 허밍버드 / 2021년 6월
평점 :
문자, 카톡, SNS, 메일, 리포트, 자기소개서, 기획서…. 우리는 매일 어디엔가 글을 쓴다. 온라인 만남이 잦아지며 누구도 글에서 도망칠 수 없게 되었다. 작가가 아니어도, 카피라이터가 아니어도, 우리 모두는 일터에서, 일상에서 글을 쓰며 살아간다. 글 한 줄이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기도 하고, 글 하나로 호감에서 비호감으로 바뀌기도 하니, 이제 글을 못 써도 괜찮은 사람은 없어진 셈이다.
‘나라를 나라답게’, ‘코로나는 코리아를 이길 수 없습니다’ 등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명 카피를 탄생시킨 국가대표 글쟁이 정철. 다른 사람도 늘상 하는 이야기, 반복적인 생각, 뻔한 메시지에서 탈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온 그가 생각이 글이 되는 과정을 말 그대로 생중계한다.
《누구나 카피라이터》에는 1인 카피라이터 정철이 의뢰를 받고, 고민을 거듭하고, 경쟁하고 실패하고, 대안을 준비하고, 상대를 설득하고, 결과에 이르기까지 일하는 전 과정이 일기처럼, 편지처럼 담겨 있다. 한 번쯤 들어 본 유명 카피가 탄생한 에피소드와 함께, 광고주에게 선택받지 못한 카피들 또한 수줍게 들어 있다.
‘생각이 글이 되는 과정 생중계’라는 형태를 통해 돼지고기 광고부터 대통령 선거 카피까지 다양한 의뢰를 받아 일하는 과정을 담았고, 각 꼭지 마지막에는 ‘밑줄’ 코너를 두어 카피 창작의 핵심 키워드를 정리했다. 중간 중간 들어간 ‘기억의 공책’에는 그가 일상 속에서 메모한 단상들을 엿볼 수 있다. 그 속에 숨어 있는 사람과 삶에 대한 묵직한 통찰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인터넷 알라딘제공>

누구나 카피라이터
몇해전 재미있게 읽었던 카피책, 인생의 목적어의 저자 정철님의 신간이 나왔다는 소식에 엄청 반가운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블로그에서 하루에도 수백명, 가끔 네이버 메인에 노출되는 날은 수천명 이상의 사람들이 내 글을 읽다는 것이 어느날부터는 약간의 부담감과 함께 부끄럽기도 하고 글을 더 잘 써야한다는 압박을 느끼기도 해서 포스팅 자체가 힘든 날이 있다.
내생각을 혹은 내마음을 잘 전달하고 싶은데 맞는 단어나 문장인지 스스로도 혼란스러운 날이...ㅠ.ㅠ

생각의 재료가 추려지면 추린 그것들만 가지고 씨름을 하지.
찾은 키워드를 남이 쓰고 있지는 않은지
격언을 슬쩍 변형하여 슬로건으로 쓸 수 없는지
지금 내가 하려는 이야기를 스무글자로 압축할 수 있는지
혹시 컬러 마케팅이 가능 한지
죽은지 300년된 인물을 모델로 세울 수는 없는지
두 브랜드를 엮은 콜라보 마케팅은 어려운지
과연 광고주를 설득할 수 있는지.
머리속에 그림이 그려질 정도로 재미있게 풀어놓은 이책은 한 번쯤 들어 봤을 법한 카피,
전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는 카피는 이렇게 만들어지는구나를 현장감 있게 만나 볼 수도 있었고 아쉽게 선택 받지 못 한 카피 이야기도 함께 아쉬워하며 만나볼 수 있었다.
브리프 여백은 또 하나의 공백
처음 떠오르는 것이 아이디어 A안이 된다
시대의 고민이 타깃의 고민
문턱을 발로 차버리는 것이 역발상
광고와 브랜드 사이에 연결고리 하나는 있어야 한다
섹션의 마지막 부분에는 앙증맞은 스탠드 그림과 함께 밑줄긋기가 실려있는데 정말 무릎을 딱 치게 할 정도의 신박한 카피(?) 문장들이 정리되어 독자의 마음을 훔친다.
조금 더 생각하고 조금 더 파고들면
나 또한 지금까지와는 또다른 소통하며 공감하는 글을 쓸 수 있을까?...
늘 익숙했던 관성을 깨고
글 잘 쓰는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
누구나 카피라이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