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하는 습관 - 위대한 창조의 순간을 만든 구체적 하루의 기록
메이슨 커리 지음, 이미정 옮김 / 걷는나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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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똑같은 24시간을 사는데, 왜 어떤 사람들은 더 많은 것을 이루는 것일까? 『예술하는 습관』의 저자 메이슨 커리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위대한 성취를 이룬 예술가들의 보통의 하루에서 찾고자 했다. 충동적이고 즉흥적인 영감으로 일할 것 같은 예술가 대부분은 지독하리만치 규칙적이고 성실했으며 그 누구보다 더 엄격하게 습관을 유지했다.

책은 버지니아 울프에서 프리다 칼로까지, 지난 400년간 이름을 알린 여성 예술가 131명의 일상적인 루틴과 작업 습관들을 소개한다. 몇 시에 일어나서 몇 시에 잠에 드는지, 하루에 몇 시간 동안 책상에 앉아 있는지, 산책과 목욕, 이웃과의 티타임이 창의적 활동에 어떤 활력을 주는지 등 사소할지 모르지만 더없이 결정적인 습관들이다. 영업기밀과도 같은 각자의 ‘일하는 방식’은 위대한 인물들의 습관을 엿봄으로써 동기부여를 얻고 싶은 독자에게 매우 흥미로운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인터넷 알라딘 제공]

반복적 행위에서 창조적 영감을 길어 올린 여성 예술가의 이야기

예술하는 습관...

 

방학특강이 시작되며

출근전 스마트도서관에 들려 여유있게 책을 고르던 일이 있었나 싶게

스마트도서관과는 멀어졌다.ㅠ.ㅠ


그렇다고 유일하게 내 숨통을 트이게 해주는 책읽기를 멈출수는 없는 일...

며칠전 급여이체 문자가 도착하자 알라딘에서

친구에게 선물할 책도 고를겸 새로나온책들을 검색하기 시작했다.


가장 먼저 눈에 띄인 책은 바로

지난 400년간 이름을 알린 여성예술가 131명의 일상과 직업습관을 소개한

예술하는 습관이었다.


첫꼭지는 얼마전 관람한 작은 아씨들의 저자

루이자 메이 올콧의 어느 집필광의 몰입...

올콧의 폭필(?)습관은 작은 아씨들에서도

엿볼 수 있다고 하는데

작은 아씨들 영화 속 조가

밤낮을 잊고 심지어 식사도

엄마가 조용히 놓고 갈 정도로 집중해서  

글을 쓰던 장면이 기억났다.


버지니아 울프, 수전 손택, 코코 샤넬, 이사도라 던컨,

쿠사마 야오이, 니키 드 생팔, 아네스 바르다 등 이미 알고 있는 예술가 들도 있으나

모르는 예술가들이 더 많았던 책 예술하는 습관...


넘치는 에너지, 규칙적인 집필 습관, 사소할지는 모르나 남들과는 다른 생활방식에서

그녀들이 유명한 예술가가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들을 만나게 되었다.



시간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한 사람의 얼굴을 바꿔 놓듯이

습관은 인생의 얼굴을 점차적으로 바꿔놓는다.

- 버지니아 울프

수전 손택

손택은 끝이 없어 보이는 에너지 덕분에 성공했다. 1959년에 남편과 결별하고 뉴욕에 도착한 순간부터 모든 책을 읽고, 모든 영화를 보고, 모든 파티에 참석하고, 모든 대화를 나누고 싶어 했다. 손택의 한 친구는 반 농담으로 손택이 "일주일에 일본 영화 20편을 보고, 프랑스 소설 5편을 읽었다"고 했다. 또 다른 친구는 손택에게는 "하루에 책 한권 읽기가 그렇게 큰 목표가 아니었다"고 했다. 손택의 아들 데이비드 리프는 훗날 이렇게 썼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어머니의 방식을 한 마디로 묘사해야 한다면 그건 열의였어요. 어머니가 보고 싶지 않거나 하고 싶지 않고, 알고 싶지 않은 게 없었죠." 손택 자신도 그런 열의ㅢ 가치를 인정했다. p91

실라 헤티

"내게는 반복적인 일상의 의식이 없다. 『파리 리뷰』에서 읽었던 다른 많은 작가들처럼 완벽한 일정과 규율에 따라 살아가는 삶을 전혀 살지 못하는 내가 실패했다는 생각을 오랫동안 했다." 캐나다인 소설가이자 단편소설 작가 헤티는 2016년에 이렇게 말했다. "작가가 되려면 규율이 필요하다는 걸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나는 운동 일정과 식이 프로그램 등 어떤 한 가지를 아주 오랫동안 고수할 수 있는 유형의 사람이 아니다. 내 열정은 아주 빨리 식어버린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헤티는 다소 느슨한 자신의 생활 방식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p203

"좋은 날도, 나쁜 날도 있지만 계속 글을 쓴다." 울프는 1936년에 자신의 일기에 이렇게 적었다. "나처럼 글쓰기로 고통받는 사람은 거의 없을 수도 있다. 아마 그런 사람은 플로베르Flaubert밖에 없을 거다." 울프는 플로베르처럼 규칙적이고 질서 정연한 집필 습관을 유지했다. 거의 평생 동안 아침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매일 글을 썼다. 진행 상황을 매일 일기에 기록했고, 생산적으로 일하지 못한 날에는 자신을 채찍질했다. 전기 작가 헤르미온 리는 이렇게 썼다. "울프는 자신에게 필수적인 일정을 세워서 집필 활동을 구조화했죠. 글쓰기(소설이나 리뷰)는 아침에 제일 먼저 했고, 점심식사 직전이나 직후에 원고를 수정했죠(아니면 산책을 하거나 인쇄를 했어요). 차를 마시고 나서는 일기나 편지를 썼고요. 저녁에는 독서를 했어요(아니면 사람들을 만났죠)." 울프는 밤에는 글을 쓰지 않았다. p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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