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생이 온다 - 간단함, 병맛, 솔직함으로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임홍택 지음 / 웨일북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얘네 무슨 생각을 하는 걸까?”
공무원을 갈망하고, 호구가 되기를 거부하는
낯선 존재들의 세계에서 함께 사는 법

1990년대생의 꿈이 9급 공무원이 된 지 오래다. 최종 합격률이 2퍼센트가 채 되지 않는 공무원 시험에 수십만 명이 지원한다. 이들은 ‘9급 공무원 세대’다. 기성세대는 이런 산술적인 통계를 근거로 90년대생을 피상적으로 이해하거나,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세태를 비판하곤 한다. 그러나 그건 변하는 세상에서 ‘꼰대’로 남는 지름길이다. 중요한 것은 공무원 시험 자체가 아니라 그들의 세대적 특징이다.

90년대생은 이제 조직에서는 신입 사원이, 시장에서는 트렌드를 이끄는 주요 소비자가 되어 우리 곁에 있다. 문제는 기성세대의 관점에서 그들을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 책에 담긴 여러 통계와 사례, 인터뷰에는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가 담겨 있다. 많은 90년대생은 알아듣기 힘든 줄임말을 남발하고, 어설프고 맥락도 없는 이야기에 열광하며, 회사와 제품에는 솔직함을 요구하고, 조직의 구성원으로서든 소비자로서든 호구가 되기를 거부한다. 그들은 자신에게 ‘꼰대질’을 하는 기성세대나 자신을 ‘호갱’으로 대하는 기업을 외면한다.

이 책은 몰려오는 그들과 공존하기 위해 이해하기 어려워도 받아들여야 할 것들을 담았다. 이를 통해 각 산업의 마케터는 새로운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툴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기업의 담당자는 본격적으로 기업에 입사하는 세대를 위한 실질적인 인사 관리 가이드와 그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방안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알라딘 제공]

 

 

오래전부터 한 번 읽어봐야지 했던 책인데

90년생 딸을 둔 엄마로

취업을 앞두고 혹은 이직을 앞두고  내 강의를 듣는 많은 90년생들을

좀더 이해하고 가까와지기 위한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된

1990년대 출생의 20대 청년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고 하는데

90년생이 어떤 생각을 하고 기성세대들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우리는 이들을 어떤 눈으로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내부모님이 그랬던 것처럼 나도 내 아이들에게

졸업후 바로 취업으로 이어지는 학과에 진학하길 권했다.

아이들이 진로를 고민할 때마다 김씨는 아이들에게

공무원시험준비를 권하곤 했었다.

심지어 얼마전까찌 나에게도 공무원시험을 보라고 했을 정도니까...^^;


주위에 대기업에 들어갔다가 못 견딘채 퇴사해

아예 전공과는 다른 공부를 시작하거나 창업을 하는 것을 보게 될 때가 있다.


돌아보면 나역시도

프로그래머로 입사했지만 여직원이란 이유로

커피 심부름부터 전산관련소모품관리까지

내능력보다 많은 업무량에 매일 반복되는 야근과

심지어 철야까지 하는 상황을 못이겨

그당시 인기이었던 증권회사로의 이직을 궁리하다가

그렇다면 그냥 이쯤에서 결혼이나 해버릴까 하는 생각을 했었던 것 같다. ㅠ.ㅠ


칼퇴

워라벨은 상상도 못했던 시대를 지나

우리집 꼬맹이만 봐도 직장의 주변 환경이나 복지

월차나 연차를 자유롭게 쓸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입사전 관심이 많았던 것 같다.

근간엔 리플레쉬 휴가라는 것도 생겼다고 하고

매월 마지막 수요일엔 문화의 날을 맞아 조기 퇴근도 한다고 하니

세상 참 많이 달라졌다 싶다.


이쯤에서 나역시 꼰대가 아닌가 싶기도 했다.

책에 마침 꼰대 테스트가 있어 해봤는데

아니고 싶었찌만 검사결과는

7개로 '꼰대입니다. 심각하진 않지만 꼰대가 아닌 것도 아닙니다'로 나왔다.ㅋ


90년대를 대표하는 마지막 특징은 솔직함이라고 한다.

내자신의 솔직함 뿐만이 아니라 남들의 솔직함 포함...


가끔 내 썰렁한 농담에 더 썰렁하게 반응했던 90년생들...

새로운 세대는 참여라는 말에는 긍정적이지만 참견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라고 한다.

앞으론  수업에 좀 더 집중하고

불필요한 참견없이

조금 더 솔직하게, 쿨하게 그렇게 대해보기로 했다.


기성세대가 젊은 세대의 창조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포용력 있고 열린 자세로 그들과 적극적으로 만날 때에만, 젊은 세대에 대한 모든 편향된 평가와 논의들이 사라질 것이다. 이와 함께 젊은 세대의 문제는 더 이상 그들의 문제가 아닌, 하나의 사회적 현실이라는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세대론은 그렇게 세대 간의 포용력 있는 공감대를 만드는 데 쓰여야 한다. p66

90년대생들의 의식은 기본적인 자아실현의 충족을 위해 힘쓰는 ‘유희 정신’에 기울어져 있다. 이념적 세계보다 연극적 세계가 더 중요하다. 물론 이들도 앞선 세대들과 마찬가지로 적자생존의 경쟁이 치열한 세상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그러나 이전 세대들과 다른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점, 유희를 추구하며 살아간다는 점은 이들의 세계를 다르게 만든다. 이들은 스스로를 어떤 세대보다 자율적이고 주체적이라고 생각하고 살아갈 것이다. p109

과거 70년대생과 그 이전 세대에게 충성심이라는 것은 단연 회사에 대한 것이었다. 하지만 90년대생에게 충성심은 단연 자기 자신과 본인의 미래에 대한 것이다. 충성의 대상이 다르고 그 의미도 다르니 갈등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때문에 90년대생들을 위한 조직 문화 개선 방안은 회사에 대한 충성심을 고취하는 것보다 자신들의 충성도에 회사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느냐에 방점이 찍혀야 한다. p156

새로운 세대는 참여라는 말에는 긍정적이지만 참견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다. 그 차이는 무엇일까? 참견參見의 사전적 의미는 ‘자기와 별로 관계없는 일이나 말 따위에 끼어들어 쓸데없이 아는 체하거나 이래라저래라 함’이고, 참여參與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일에 끼어들어 관계함’이다. 이 정의에 따르면 그들은 자기와 어느 정도 관계있는 일이나 말 등에 직접 나서고자 한다. p209


내년부터 대학교에 입학하고 차세대 직원이 될 이들이 기존 세대에 비해서 디지털 세상에 익숙하겠지만 구체적으로 구직 활동과 소비 생활에 있어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 상상하기란 쉽지 않다. 오로지 한 가지 자명한 것은 나와 같은 80년대생뿐 아니라 지금의 90년대생들도 낯선 그들에게 신세대의 타이틀을 내어주고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 애써야 한다는 것이다. p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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