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치지 않고 화내지 않고 초등학생 공부시키기 - 아이들의 입에서 '공부하고 싶다'는 말이 터지게 하는 28가지 학습지도 솔루션
고봉익.오혜정 지음 / 명진출판사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어내려가며 과연 나는 이 책에 나오는 에피소드의 상황에 내가 부모의 입장에 처한다면
냉정을 차리고 아이를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자꾸 들었다.
나는 아마 체벌의 단계로 넘어갈 것 같고, 흥분해서 헉헉 댈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지금은 아직 아기들이어서 엄마인 나의 말을 비교적 잘 듣는 편인데
조금 더 자라서 반항하고 말도 안듣고 청개구리처럼 행동한다면 그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그리고 주변 부모들이 선행학습에 모두 집중하고 있을 때 과연 소신있게
내아이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위해 복습에 집중할 수 있을까?
대부분의 질문에 솔직히 답하자면 그렇지 못하다 이다.
직장에 다니는 엄마들이 퇴근하고 나면 거의 숙제 검사 담당관으로 밖에 전락하지 못하여
아이들과의 신뢰관계가 형성되기도 어려울 뿐더러 공부에 흥미를 붙이지 못하고
그저 임기응변으로 엄마의 잔소리를 피하기 위해 타의에 의해 움직이게 될 수 밖에 없다고 하니
나는 벌써부터 걱정이 되기 시작한다.
이 책은 그러한 불안감과 걱정에 휩싸인 부모들을 위한 친절한 조언으로 구성된 책이다.
가정에서는 부모가 학교에서는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끊임없는 용기와 격려를 통해
아이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살려주어야 하는데 본의 아니게 우리 아이들은
자신의 개성보다는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서 자존감을 잃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한날 한시에 태어난 쌍둥이를 둔 나, 아직 학교에 가지는 않았지만
태어나면서부터 여러모로 서로 비교를 하고 비교를 당하게 되는 아이들이 안타깝기만 하다.
이 책에서는 수업시간의 효율적인 필기요령 그리고 아이들이 공부를 해야 하는 당위성과
공부를 통한 최종 목표를 세워서 단계별로 목표를 향해 도전해 갈 수 있도록 하는
각종 도표 작성 및 긴 마라톤과 같은 공부의 과정에서 좋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부모가 좋은 멘토가 되어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다짐을 하게 한 책이었다.
너무나 유혹하는 매체들이 많아서 아이들이 공부로의 마음을 다잡기 어려운 현실이지만
그래도 부모도 함께 공부하며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우리 아이들도
그 길에 함께 동행해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아이들은 부모의 거울이라고 하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