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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러의 기적 - 마케팅 천재 래리 라이트의 맥도날드 회생 스토리
래리 라이트 & 조안 키든 지음, 임지은 옮김 / 길벗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맥도날드에 대한 나의 기본적인 생각과
이 책이 쓰여진 의도는 어느 정도 맥을 같이 하고 있었다.
경영경제 서적을 많이 접해 보았지만 이렇게 굴곡이 심한 기업 역시 찾기 쉽지 않을 듯 하다.
기업이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성장 발전해 가야 하는가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이 된다.
오죽하면 '맥잡'이라는 단어가 일은 고되고 노동의 댓가는
제대로 주어지지 않는 일이라는 의미로 사전에 등재될 뻔했다고 하지 않는가?
직원 스스로의 자긍심이 결여된 기업의 운명을 말할 필요도 없으리라.
버거를 만들고 경영에 몸담은 사람들을 고객인 우리들은 만날 수 없다.
그렇지만 최전방에서 고객들을 응대하는 직원들의 미소와 작은 친절 하나가
고객인 우리들에게 주는 영향은 가히 상당하다고 할 것이다.
자신들이 제공하는 음식을 그저 수동적으로 먹기만 하는 고객들로 생각하고
원가절감과 체인점 확장에만 혈안을 올려 그 부실함과 무심함에 당혹감이 들 정도였다.
그러나 근래의 고객들은 자신의 건강에 대한 생각이 실로 엄청나서
가격과 가치를 동등하게 생각해버린 맥도날드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점점 커져갔다.
이 책에 제시된 과거의 수많은 캐치프레이즈, 광고문구들의 변천을 보아도 이렇다하게 와닿지가 않는다.
드디어 i'm lovin' it 이라는 광고문구를 통해 더이상 You를 주어로 내세우지 않고
(기업이 고객들에게 무언가를 제공하고, 고객이 느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닌)
진정으로 고객인 내가, 그리고 일하는 직원들 스스로가 느끼는 좋은 경험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기업으로 변화한 맥도날드가 대단하게 느껴진다.
영원한 1인자는 존재할 수 없듯이 세상이 정말 좋아져서 우리들은 그 어떤 것을 구매하기 위해서도 수많은 품목들 속에서 선택해야 하는...고객에게는 기쁨, 기업에게는 생존경쟁의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들의 니즈를 무시하고 문어발식 경영으로 기업의 부피만을 키우며
내실화를 무시하게 된다면 그 기업은 고객들에게서 멀어져 갈 것이다.
비단 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인 나 자신도 일신우일신하며 변화를 향해 나아가서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사회에도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Birth와 Death 사이에는 Choice...그리고 Change가 존재한다고들 하지 않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