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어디에서 왔니 - 한국인 이야기 - 탄생
이어령 지음 / 파람북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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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인 이야기 -탄생' 은 2009 년 중앙일보에 연재를 시작으로 하여 TV 강연까지 거쳤고, 이렇게 책으로 나오기 까지 10년이 걸렸다 한다. (저자와의 대화-394쪽 참조) 그래서일까, 그 긴 세월만큼이나 또, 한국인 이라는 묵직한 주제를 다룬 것 만큼이나 나에게는 이 책이 마치 대서사시와 같다는 느낌부터 주었다.

한국인의 탄생을, 한 생명이  어머니 배 속에 생겨날 적부터, 그 아기가 태어나 걸음마 하고 세 살이 되어 가기 까지의 그 과정을 거치는 이야기로 이야기 하고 있다. 인류 역사의 축소판 처럼 단 걸음에 달려가는듯한 느낌으로  거대함을 축소시켜 놓은 것이었다. 한국인의 바탕과 근본, 사상 같은 것들이 어떻게 일상 속에 자리잡고 내려오게 되었는지 그 배경을 밝혀 놓은 것들은 읽는 독자에게 유익하고도 흥미로운 정보였기도, 지식이기도 하였다. 그것은 또한 저자가 독자에게 원했던, "아하, 그랬었구나", 라는 느낌을 충분히 받고도 남게 했다.


저자 이어령님의 한국인 연구라 할 만한 이 책은 한국인이 어디에서 출발하여 어디에 서 있고, 앞으로 어디로 갈 것인지의 방향도 생각해 보게 한다. 그 과정을 바로, "꼬부랑 할머니가 꼬부랑 고개를 넘어가는", 이야기의 힘을 들어 열 두 고개를 넘어가는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상한 일이기도 하다. 한국인 이라면 꼬부랑 할머니의 꼬부랑 고개 넘어가는 열 두 고개쯤은 모를 사람이 없다. 한마음으로 손뼉쳤던,  월드컵 경기 때의 대~한 민국, 짜작짝 짝짝, 그 리듬감도 모두 다 아는 일이다. 한국인 이기 때문에 말 하지 않아도 서로 공감하고 넘나드는 감정들이 윗대 조상때 부터 면면히 내려왔다는 이야기이고, 그것들은 모두 이야기 라는 형식으로 전해져 왔다는 그것이 새삼 스럽다. 한 사람의 이야기 였다면 전기문이 되겠고 한 민족, 한 국가라면 역사가 될 이야기 이겠지만 태명을 짓고, 아기를 업어서 기르고, 한 마을에서, 한 가정에서 살아오고, 태어나고 죽은 그 일상들의 모음은 한국인의 유전자 속에 각인되어 전해 내려온 이야기 였다는 것이다. 그것들을 하나 씩 저자의 글을 빌어 읽어가는 것은 나도 한국인 이구나, 하는 생각을 많이도 하게 했다.


세종대왕은 소 띠, 이순신 장군은 뱀 띠, 광개토왕은 돼지 띠, 정조대왕은 원숭이 띠 (111쪽)


와, 그랬구나, 이 분들이 이런 띠 였었구나, 그럼 나와는?,  당연히 공통점 찾기에 들어간다. 어느 새 유명한 역사 속 인물들과 나와는 하나의 끈이 생겨난다.


이 책에서 나온, 아기가 엄마젖을 빨다가 한 3초간 멈췄다가 다시 빠는 그 행동도 실제로 본 적이 있다. 왜 가만히 있다 다시 젖을 빠는지 그 당시 많이 의아 하고 궁금했었는데 이제 답이 나왔다. 오호라, 가볍게 흔들어 달라는 신호란다. 태어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아기가 참 영리하기도 하다.


몽고반점 이야기에서, "어머니의 배속에서 살았던 거주 증명이고 한국인으로 태어났다는 인증샷이다." (132쪽) 무릎을 치게 만드는 표현 능력이다. 저절로 밑줄도 긋게 한다.


그러면서 눈물이 핑 돌게 하고 울컥 하게 한 문장이 있었으니 바로 어부바 문화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을 때 였다. 왜구의 선봉장으로 조선을 침입했던, 후에 귀화한 김충선의 전설같은 이야기.

"왜군의 칼에 피해 쫓겨가는 와중에도 조선인들이 등에 하나 씩 뭔가를 업고 뛰는, 쌀, 보리 자루가 아니라 늙으신 어머니, 아버지 였다." (231쪽) 야만의 나라가 문화의 나라를 침략했다는.


아기를 업어서 기르던 포대기, 그 포대기 속에서 자라난 한국인들이 성장하여 후일에는 늙으신 부모님을 업는다는 그 부분이 가슴 찡하기도 하다. 그런데, 신세대 한국인 주부, 엄마들은 서양의 양육법을 따라 하기도 하여 아기가 태어나자 온몸을 미라처럼 꽁꽁 싸 맨다는 스와들링을 요즘 따라 하기도 한다니 난 이 부분에 있어서는 반대하고 싶다. 한 때는 분리형 육아 법을 좀 더 나은 것 아닐까 생각해 본 적은 있지만 스와들링을 따라 할 만큼 이렇게까지 갓났을 때 부터 분리시켜 놓는 것에는 동조하고 싶지 않은 것이다. 한편, 잠든 아기를 등에 업고 일기예보 방송을 한 외국인의 모습은 동양의 문화를 따라했던 것이다. 우리가 내다버린 문화를 서양이 따라 하고, 그들이 버린 습관을 우리가 줏어서 따라 한다는 말, 생각해 볼 부분 아닐까.


한 고개 한 고개, 열 두 고개까지 이르렀을 때 한국인의 탄생 과정이라는 이야기가 결코 꼬부랑 한 고개만이 아닌 사통팔달 연결될 수 있는, 마침표 없는 길이며 이야기일 것임을 어렴풋이나마 느낄 수 있다.  저자 이어령님의 이야기는 결코 끝나지 않을 것 같기 때문이다.


"인터넷에서 호미대신 마우스로 캐낸 산삼" 같은 이야기가 어디 마침표를 찍을 만한 이야기 일까. 그 다음의 이야기도 분명 꿈틀거리고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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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이 두려운 오늘의 너에게 (한정판 스페셜 에디션 박스) - 초판 한정 사인 인쇄본 + 오늘의 너에게 에코백 + 내일의 너에게 엽서 SET 내일이 두려운 오늘의 너에게
조성용 흔글 지음 / 경향BP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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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글귀들이 우선적으로 달겨든다.  어허~!, 어떻게 이렇게 내 마음과 같을 수가, 생각하면서 그 문장에서 한참을 머물게 한다. 그래, 이런 책이다. 내가 평소 생각해 오던, 힘겨웠던 순간, 행복하지 못하고 대체 뭐하는 짓인가, 하던 그 순간을 글로 잘 풀어 내어 읽는 이의 마음을 도닥여 줄 줄 아는 그런 책이다.


"산다는 건 무너짐의 반복인지도 모릅니다. 아무리 조심하며 걸어도 때로는 어딘가에 걸려 넘어지게 되고, 그 자리에 앉아 엉엉 울기도 하다가 몇 안 되는 소중한 사람들이 건네는 손에 조금씩 희망을 채우게 되죠." (8쪽)


무너짐, 너무나 공감되는 단어를 콕 집어서 앞세웠다. 늘상 승승장구하는 사람이 없고 요즘처럼, 특히나 몇 달이고 계속되는 어두운 터널 속을 걷고 걸어도 끝나는 지점이 어디인지 알 수가 없는 시간을 헤매이듯 살아내는 나 같은 독자에게는 이 단어가 심상치 않게 다가옴을 더 느낄 것 같다. 읽으면서 폭 빠져버렸으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의 글은 언제나 희망적이고 건설적으로 귀결짓는다. 그런 것 아닌가, 누구에게라도, 어디에서라도, 그 나름대로의 힘겨움이 있고 어떻게 지나갈 것인가, 아니, 견뎌내고 살아갈 것인가, 이겨내 보라고, 그러면서 하늘의 별 같은 존재가 되라고, 현재를 살아내라고 다독인다.


모르겠다. 뒤늦게 정서적 위기감 속에 힘겨운 일상을 그야말로 살얼음판 위를 살포시 걸어가는 기분으로 살아가는 나로서는 작가의 한 문장씩이 어떻게나 내 마음과 나란히 맞춰 가던지, 참 편안하게 하는구나, 저절로 느끼는 글귀들 이었다.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나를 포함한 우리 독자들에게 잠시나마 따뜻한 위로를 안겨주는 작가의 글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일상에서도, 그리고 행복을 찾아가는 그 과정에서도 그 중심은 나 임을 잊지 않게도 한다. 두껍지 않은 책 사이사이에서 시 한 구절씩 흘러 나오는 느낌, 그 구절들이 가슴에 와 닿는 순간 편안함이 함께 하는 책, 일상에 지친 독자들에게는 맑은 샘물 한 모금 같은 구절들이다.




"잠시 지나가는 소낙비가 무지개를 몰고 온다는 것을 잊지말자.

아무리 어두운 날들을 겪어도,

기다릴 수만 있다면 반드시 웃을 수 있는 순간이 온다."    (120쪽)



"적어도 내일은 행복해야겠다."           (12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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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우리 한자어사전 - 한자어 속뜻 사전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시리즈
이재운 외 엮음 / 노마드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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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시, 우리 말을 잘 하고 잘 사용하려면 한자어를 간과하거나 무시해 버릴 수가 없다. 그래서 한자를 잘 사용해 오지 않던 세대에게, 특히 저자의 딸 세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책으로 남겼다고 하니 이 책은 반드시 곁에 두고 사용해야 할 것이다.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의 시리즈 중 하나이다. 영어, 철학 뿐만 아니라 한자어에서도 신경써서 설명해 주는 책이 있으니 독자로서는 환영할 일이다. 뜻도 모르면서 자주 쓰는 한자어와 주제별로 엮어 모은 한자어로 구성하고 있는데 부록 또한 유익하다. 한자어로 만들어진 구성 원리와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하는 한자로 이루어져 있어서 살펴 읽어 볼 만하다. 


사전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ㄱ 부터 ㅎ 으로 이어져 전개한다. 그 중 눈에 들어오는 내용들이 많았는데 백성을 읽을 무렵 인상적이었다. 성씨가 있는 자, 성씨 없는 자로 나뉜다는 것과 나아가서 관직이 있는 자와 없는 자로 나뉠 수 있다는 것에 백성의 원 뜻이 있다 하니 공화국이 되고 국민이 탄생한 점이 참 고마울 뿐이다. 녹봉 부분도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관심있게 보았다.  드라마에서 등장했었던 단어, 여사도 설명되어 있다. 물론 관직의 하나였으나 나중에는 왕의 침실에 들여 보낼 여인을 순번 매기는 일에도 관여하였다 하니 몰랐던 부분이다. 이것 때문에 기세가 등등하기까지 하였다 하니 여사라는 단어에 지워진 무게도 전해 내려온 것일까. 원 뜻과 바뀐 뜻을 비교하며 설명하고 있으니 단어 속 의미가 많이 다르게 느껴지는 것도 있다.



주제별 한자어 소개에서는 색깔, 돈, 책 등 한 가지 주제에 맞게 모든 한자를 모아 설명하고 있다. 같은 의미더라도 다른 모양새로 쓰여온 한자를 설명하고 있어서 한 글자씩 외우고 접하기에도 좋다. 물론 설명도 잘 되어 있다. 곁에 두고 조금씩 이라도 자주 읽는다면 우리말 어휘 향상에 크게 보탬이 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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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좀 빌립시다! - 역사상 가장 흥미롭고 기괴하며 파란만장한 시체 이야기
칼린 베차 지음, 박은영 옮김 / 윌컴퍼니(윌스타일)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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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의 신체를 지칭하기도 하고 심지어 조각조각 떼어 내기도 하는 것을 보통의 일상으로 받아 들이기까지 하던 그 시대에는 대체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었던 걸까. 아주 흥미롭기도 하고 아주 노골적으로 역하기도 한, 그러면서도 익살맞다고 까지 하는 그림들이 들어 차 있는 책이다. 제목에서도 이미, 뇌를 따로 분리하여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그 내용이 무척 궁금해 지기까지 한다.


왕과 왕비가 죽고 난 이후 혹은 유명한 예술가, 과학자 들의 시신을 바로 처리해 버리지 않고 있었던 경우에 벌어졌던, 그 이후의 이야기들이 차지하고 있는데 이것은 우리가 전혀 상상하기도 싫고 어떻게 될 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 이 책에서는 아주 장난스럽고도 희한한 결과물 처럼 잘도 표현해 내었다. 전반적으로 시체 이야기 이니 만큼 기괴하고 어쩌면 생각너머의 행동들을 엿 볼 수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유명한 이들의 죽음, 그 죽음에 얽힌 이야기들도 역사 이야기처럼 재미있다. 엘비스 프레슬리 같은 최근 가수의 이야기도, 그의 DNA 복제를 시도했다던가, 심지어 그의 신체 복제를 위한 단체까지 실존한다니 참 웃어야 할 지 말아야 할 지, 그런 기분도 든다. 신체 부위만을 놓고 표현할 때에는 사람의 몸이라는 것이 이렇게 갈기갈기 분류하여 언급할 수 있는 것이던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이렇게 자세하게 손, 다리, 머리 등으로 분류하여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는 것도 이 책의 흥미로운 부분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시체 도굴꾼이 성행을 하고, 시체를 도둑맞을까봐 전전긍긍하기도 했던 시절 이야기와 남의 뼈와 헷갈릴까봐 목뼈 주변에 철사줄을 감아 뒀던 모짜르트의 머리뼈, 고흐의 귀 이야기, 샴 쌍둥이 등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주축을 이루는 가운데 독자들에게 읽을거리를 잔뜩 안겨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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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리 세계사 - 세상을 뒤흔든 역사 속 28가지 스캔들
그레이엄 도널드 지음, 이영진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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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엇보다, 생각의 범위를 넓히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상당히 고무적인 책이라는 느낌이 드는 책이다.

15, 16세기 유럽을 떠들썩하게 했던, 그 이후 사건 사고에서도 그 옛날에 있었던, 역사 책을 통하여 전해 내려왔던 그것들의 팩트 체크랄까, 그러나 이 책에서 결말을 짓는다고는 할 수는 없다. 언제, 어디에서 또다른 증거나 사실을 밝힐만한 자료가 나올지 알 수가 없으므로.  

저자는 우선 오늘까지의 사고와 안목만으로만 역사 속 사건들과 인물을 들여다 보고 있기에 경우에 따라서는 그 다음에 바뀔만한 여지도 어쩌면 있을지 모른다고 살짝, 수정의 의사는 밝혀둔 상태이다.


허위와 날조의 역사/가짜 항해와 꾸며진 모험담들


이런 부제들만 보아도 이미 의심하고 있음이 다분하다. 백년 전쟁의 영웅으로 떠올라 있던 소녀, 잔 다르크가 화형대에 매달리지 않았을거라는 이야기부터 아주 신선하게 다가온다. 역사책에서 그랬다고 하면 그랬나 보다, 라고 생각하지 그랬을 턱이 있나, 라고 어느 누가 의심을 하거나 반발을 해 왔던가?


이 밖에도, 여성이면서도 남성의 역할, 그렇게 당당하게 권력이 막강하던 교황의 자리에 여성이 차지하고 있었다면, 이라는 생각, 전혀 할 수도 없었는데 그래왔다지. 그 다음, 영화 속 인물로 그려졌던 로빈 후드의 실체랄까, 또 마르코 폴로는 진실로 중국에 다녀 갔을까,라는 의문, 흥미롭다. 무엇보다 콜럼버스의 행적, 대륙의 발견과 그 이후 그가 벌였던 행적들 때문에 아직도 미국 공휴일 중 하나로 콜럼버스를 기리고 있는 마당에 찬물을 끼얹을 이야기들이 차지하고 있다니, 콜럼버스도 재조명 할 때가 다가 온 것인가..


옛날 살인 사건들을 파헤친 이야기들도 상당히 흥미롭다. 클레오파트라, 모짜르트, 러시아 황제 일가의 죽음을 다시 한 번 돌아보며 지금까지 알려져 왔던 이야기들이 진실인지 생각해 본다. 피라미드 건축과 스톤 헨지 같은 건축물과 피카소의 그림으로도 유명한 게르니카 라는 동네에서의 그 날까지, 수동적으로 수용하게 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한 각도로 생각하게 하는 전개가 아주 읽어 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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