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흔들릴 때 뇌과학을 읽습니다 - 우리의 마음과 행동을 결정하는 두뇌 법칙 25
이케가야 유지 지음, 김준기 옮김 / 힉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발달하다 보니 이제 뇌과학 이라는 것에 초점을 두게도 되었다.

모든 것에는 사용 설명서 라는 것이 있다. 물론 간혹 없는 것도 있을 수 있긴 하다만. 뇌 사용 설명서 같다는 생각을 해 보게도 한다. 왜냐면, 마음 다스리는 법에는 심리학이 도움이 되기도 하고 왜 살아야 하는지 사는 이유를 찾아 헤매일 때에는 철학도 도움이 되는 법인데, 몸이 대체적으로 무겁고

말을 잘 듣지 않을 때에, 물론 건강상 직접적인 원인이 없을 때에 해당되는 사항이겠지만, 하기 싫은 생각이 앞장서고 일을 자꾸 뒤로 미루게 된다든지, 하는 현상에 이유를 알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뇌과학에 흥미를 갖게 된다.

평소에 무슨 일을 시작할 때의 어려움과 미적거림은 일단 한 번 투입되고 시작만 하게 되면 잘 진행되어 가게 되고 나중에는 속도도 빨라지게 되는 상황을 자주 접하게 된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것을 관성의 법칙에 빗대어 생각했었다.

그런데 뇌과학에서는 작업 흥분이라고 한단다. 흥분은 여기에서 뇌의 신경세포가 활성화한다는 의미라 하니 뇌가 활성화되기 전 까지는 하기가 싫어지고 미적거리게 되다가 활성화되는 순간부터 진행이 수월하게 되어지는 느낌이 바로 이것인가 한다.

여러가지 궁금해 하던 분야들을 소제목으로 하나 씩 두어 뇌의 작용과 관계성, 관련 실험 사항과 결과, 어떤 부위에 작용을 하여 현상들이 나타나는지 소개하고 있다. 기억력을 유지하는 법, 기억력에 관계하는 뇌부위, 한 번 쯤은 들어 봤을 만한 해마 같은 것, 어떤 호르몬이 나오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도 함께 재미나게 읽어 가게 한다.

"의욕을 내고 싶다면 일단 몸부터 움직여라"

"노력하지 않고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

"스트레스로 지친 당신에게 필요한 알파파의 힘"

"직장에서 써 먹을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법"

"적게 먹을수록 뇌는 똑똑해진다."

대부분은 어느 정도 접해 보았을 수 있는 소재들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나니 뇌과학 이라는 주제에 더욱 다가간 듯 하다.

특히, 나이 들면 뇌가 젊은이들보다 덜 작동하고 기억력도 약하다는 그런 생각은 근거가 없음이 나타났다.

뇌는 사용자에 달라 어느 정도로 활약을 하고 발달해 나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실제적인 예시들 인 것 같다.

호기심과 집중력으로 원동력을 갖춘 사용자의 뇌는 나이가 어느 지점에 와 있다 하여도 기억의 정도와 활동, 관심도는 결코 떨어지지 않음을 보여준다.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막는 방법에도 뇌가 빨리 적응하게 하여 그 강도를 줄여나가는 방법이 있어서 상당히 신선했다. 가만히 두면 뇌는 더 이상 신경 세포를 늘려 나가지도 활성화 되지도 않으면서 점점 기억력도 떨어지고 의지와 행동력도 약화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우리가 들어왔던 매너리즘, 그런 것들이 일상 생활 속에 자리 잡으면 뇌는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 모든 일상 생활 속에서 뇌과학과 접목하여 이해하려 하면 좀 더 나아질 수 있음도 알게 한다. 끝마무리에서, "결국 뇌를 아는 것은 자신을 아는 것이다.", 라는 말에 더욱 고개 끄덕거려 지는 이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